와콤, 경기모바일과학고등학교 시각미디어디자인과에
액정타블렛 '와콤 신티크프로24' 풀세트 구축!
디테일이 명작(名作)을 만든다는 말처럼, 시각화 작업에서 디테일은 '좋은 작품' 혹은 ‘좋은 제품’으로 평가받는데 굉장히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곤 합니다. 많은 창작 전문가들이 작품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한 끗 차이'를 만들기 위해 많은 공을 들이는 이유이기도 하지요. 최근 디자인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교육 트렌드 역시, 보다 섬세하고 완벽한 작업이 가능한 전문가 수준의 툴 활용 능력, 현업 작업 환경 못지 않은 최신 교육 시스템, 현장 중심의 커리큘럼을 지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하는 경기모바일과학고등학교 시각미디어디자인과는 이 모든 조건을 적용해 현장 중심형 디자이너 양성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올해에는 시각미디어디자인실 내 현업 창작 전문가들이 활용하는 와콤 신티크프로24와 에르고 스탠드 풀 세트를 전면 구축해 변화하는 멀티미디어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하며 학생들과 학부모들의 큰 만족을 이끌어내고 있어요.
안산에 위치한 경기모바일과학고등학교는 국내 유일의 모바일 분야 특성화 고등학교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게 모바일 비즈니스, 모바일 컨텐츠, 모바일 그래픽디자인 분야에 대한 전문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모바일 산업 인재를 육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장에서 요구되는 직무역량이 변화함에 따라 직업교육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올해 모바일그래픽디자인과를 시각미디어디자인과로 개편했습니다. 특성화고 혁신 지원사업,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 사업, 1팀 1기업, 비즈쿨 동아리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해 학생들의 성공적인 진학과 취업을 지원하고 있어요.
시각미디어디자인과는 그래픽디자인 콘텐츠를 중심으로 시각디자인, 편집, 캐릭터 등 멀티미디어 환경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디자이너를 양성하기 위해 체계적인 교육을 진행합니다. 특히 내년부터는 고교학점제 도입과 함께 코스 제도를 시행할 계획이에요. 웹툰, 캐릭터, 이모티콘 디자이너를 양성하는 ‘만화·웹툰 코스’와 시각미디어, 영상, 편집 디자이너를 양성하는 ‘아트 앤 디자인 코스’ 투 트랙 체제를 기반으로 학생들이 다양한 드로잉을 시도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할 예정이랍니다.
경기모바일과학고등학교는 올해 학과 재구조화 사업을 통해 창작 교육 인프라에 적극 투자했어요. 실습실 환경을 개선하면서 시각미디어 디자인실에 새롭게 ‘와콤 신티크프로24’ 풀 세트 26대를 구축한 것이 대표적입니다.
와콤 신티크프로24는 웹툰 및 디자인 등 창작 업계 전문가들이 활용하는 최고 사양의 타블렛으로, 현재 성보경영고, 부산세무고, 인천금융고 등 선진 교육 시스템을 자랑하는 특성화 고교에서도 신티크프로24 풀 세트가 구축되어 있어요. 담당 선생님에 따르면, 타 교육기관의 성공사례를 토대로 이미 제품력이 증명됐기 때문에 와콤 타블렛을 선택했다고 합니다.
시각미디어디자인과 학생들은 만화콘텐츠 제작, 캐릭터 제작, 디지털 디자인 등의 수업에서 와콤 타블렛을 활용해 실습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시각미디어 실습실에 설치된 와콤 신티크프로24는 넓은 디스플레이와 뛰어난 색감 덕분에 직관적인 작업이 가능하며, 8,192단계의 필압을 인식해 학생들의 호평을 얻고 있는 고사양 타블렛이예요. 함께 설치된 전용 에르고 스탠드는 회전과 각도 조절이 자유로워 장시간 작업해야 하는 학생들에게 편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학생들이 그간 마우스로 구현하기 어려워했던 부분을 와콤 타블렛으로 쉽게 묘사할 수 있게 되었고, 작업 퀄리티도 한층 더 좋아졌다고 해요. 특히 정규 교과 수업은 물론이고, 방과 후에 진행하는 드로잉 동아리에서도 타블렛으로 그림을 그려 학생들이 직접 굿즈를 제작하는 등 다양하게 와콤 타블렛이 활용되고 있답니다.
3학년 이ㅇㅇ 학생은 자신만의 개성이 담긴 패키지 디자이너를 꿈꾸고 있는데요, 실습실에 신티크프로24가 도입된 후로 작품의 퀄리티가 상승한 것을 실감했다고 합니다. 8,192단계의 높은 필압과 부드러운 사용감은 물론이고, 디지털 펜을 사용할 때 지연 없이 바로 그림을 그릴 수 있다는 점이 가장 만족스러운 특징이라고 밝혔죠. 특히 색감 구현 능력이 뛰어나 디자인 연습을 할 때 큰 도움이 되는데, 캐릭터나 패키지 디자인을 할 때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경기모바일과학고 시각미디어디자인과는 금번 구축한 ‘와콤 신티크프로24’를 활용해 다양한 활동을 이어 나갈 계획입니다. 내년도 신입생부터는 1학년 공통 과정을 거쳐 2학년부터 ‘만화·웹툰 코스’와 ‘아트 앤 디자인 코스’를 선택하게 됩니다. 두 코스 모두 와콤 타블렛을 활용한 실습을 통해 실력 향상을 목표로 하는데요, 1팀 1기업, 산학맞춤반 등의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실무 중심의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계속해서 지원할 예정이라고 해요.
앞으로도 전국 유일의 모바일 특성화고라는 특징을 살려, 추후 공모전 또는 다양한 창작 페스티벌에 참여하고, 포트폴리오 제작을 돕는 등 학생들이 역량을 펼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하니, 많은 인재들이 탄생할 것 같아서 기대가 됩니다. 와콤이 함께 응원할게요.
경기모바일과학고등학교 시각미디어디자인과는 11월 7일부터 신입생을 선발할 예정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학교 홈페이지에서 확인해주세요 :)
▶ 경기모바일과학고등학교 시각미디어디자인과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