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콤, 성암국제무역고등학교 국제문화콘텐츠과에
액정타블렛 '와콤 신티크프로24' 풀세트 구축!
케이팝과 한국 드라마를 주축으로 K-콘텐츠가 주목받는 것을 넘어, 신흥 강자인 ‘웹툰’이 한국을 대표하는 차세대 문화 콘텐츠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K-웹툰의 영향력은 특히 네이버와 카카오 등 국내 주요 플랫폼의 해외 진출을 통해 더욱 커지고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2014년 북미 시장에 진출한 네이버 웹툰은 올해 초 월간활성이용자수(MAU) 1500만명을 기록하는 등 해외에서도 폭발적인 성장을 거듭하며 적극적으로 한국 웹툰을 알리고 있어요. 이렇게 국내를 넘어 해외에서 인정받는 K-콘텐츠를 제작하고, 전 세계 웹툰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국제적인 감각과 문화적 소양을 갖춘 창작자 양성이 필수적입니다.
오늘 소개하는 성암국제무역고등학교 국제문화콘텐츠과 역시 이를 위해 웹툰 실습실을 새로 구축하고, 와콤 신티크프로 24와 에르고 스탠드 풀 세트를 전면 도입했다고 해요. 학생들은 업계 최고 수준의 실습 인프라를 바탕으로, 와콤 타블렛 실습을 통해 글로벌 창작자의 꿈을 키워가고 있습니다.
성암국제무역고등학교는 서울 강북구에 위치한 국내 유일 국제무역 특성화 고등학교입니다. 외국어 및 콘텐츠 문화 교육을 기반으로, 창의융합형 미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다양한 취업 및 진학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에요. 4개의 과 중에서 국제문화콘텐츠과는 2022년 신설된 학과입니다. 콘텐츠·영상·웹툰·캐릭터 제작과 관련된 이론 중심의 탄탄한 실무 교육 및 최상급 실습 환경을 구축함으로써 전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체계적인 교육을 제공하고 있어요. 특히 국제무역 특성화 고등학교의 장점을 살려, 외국어와 외국문화 교육이 융합된 글로벌 콘텐츠 제작 역량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커리큘럼을 마련했습니다.
성암국제무역고등학교는 올해 국제문화콘텐츠과를 개설하면서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창작 교육 인프라를 구축했습니다. 웹툰 실습실에 웹툰 및 콘텐츠 제작 분야의 현업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와콤 신티크프로24와 에르고 스탠드 풀 세트 23대를 도입한 것이지요. 와콤 신티크프로24는 뛰어난 창작 경험을 제공하는 최고 사양의 타블렛으로, 학생들은 학교에서 고성능 기기를 활용해 실습할 수 있게 되었어요. 현재 경기모바일과학고, 성보경영고, 인천금융고 등 창작 관련 학과를 운영하는 특성화 고교에도 신티크프로24 풀 세트가 구축되어 있습니다.
성암국제무역고등학교 국제문화콘텐츠과 김지희 선생님에 따르면, 디지털 네이티브인 학생들이 쉽게 적응할 수 있다는 점과 다른 교육 프로그램과의 뛰어난 호환성으로 인해 와콤 타블렛을 선택하게 되었다고 해요.
국제문화콘텐츠과 학생들은 교과 수업을 비롯한 교내외 활동에서 와콤 타블렛을 이용해 실습하고 있습니다. 동아리 활동도 활발하게 진행 중인데요, 자율동아리 ‘웹툰만화창작동아리’와 교내 정규 동아리 ‘웹툰그리기반’에서 자유롭게 습작하며 드로잉 실력을 기르고 있습니다. 특히 자율동아리 활동은 학생 간의 합작 드로잉과 상호 피드백이 가능하기 때문에 학생 만족도가 매우 높습니다. 직접 그린 그림을 엽서, 배지 등 굿즈로 제작하기도 하고, 영상의 그림 콘티를 작성하는 등 영상 동아리 학생들과의 협력도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어요.
내년도 2학년 과정부터는 디지털 드로잉 실습 활동이 본격화됨에 따라 캐릭터 제작, 만화 콘텐츠 제작 등 수업 전반에서 신티크프로24가 더욱 폭넓게 활용될 예정입니다.
웹툰 실습실에 구축된 와콤 신티크프로24는 약 24인치의 넓은 디스플레이와 8,192단계의 높은 필압 인식을 통해 섬세하면서도 정교한 작업이 가능한 액정타블렛입니다. 함께 설치된 에르고 스탠드는 각도와 높이 조절 등이 자유로워, 각자 편리한 자세에 맞게 장시간 작업할 수 있어 작업 시 생기는 불편함을 줄여줍니다.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고성능 전문 장비인 만큼, 학생들은 신티크프로24에 대한 높은 관심도를 가지고 창작 실습에 적극적으로 임하고 있어요.
국제문화콘텐츠과에 1학년 이수빈 학생은 스크린이 넓은 액정타블렛이라 작업 화면을 바로 확인하여 그림을 그릴 수 있다는 편리함을 신티크프로24의 장점으로 꼽았습니다. 수빈 학생은 앞으로 학교에서 꾸준히 신티크프로24로 실습하면서 그림 실력을 쌓고, 웹 소설 표지 일러스트를 그려보고 싶다고 해요.
게임 원화가를 꿈꾸는 1학년 전유나 학생은 이전에 사용한 타사 액정타블렛과 달리, 학교에서 신티크프로24를 경험해 보니 높은 필압과 부드러운 사용감이 만족스러웠다는 소감을 밝혔습니다. 함께 창작된 에르고 스탠드의 각도를 조절해서 나에게 딱 맞는 자세로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점도 만족스럽다고 하네요.
앞으로도 성암국제무역고등학교 국제문화콘텐츠과는 드로잉 기초부터 작품 완성까지 전 영역에서 신티크프로24를 활용하고, 학생들에게 고성능 장비를 활용한 실습 기회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재학생 대상으로 교내 캐릭터 공모전과 디지털 실기 대회를 개최하는 것도 고려하고 있어요.
4차 산업 시대가 도래하고 콘텐츠 산업이 성장하면서 콘텐츠 크리에이터 육성의 중요성이 강화되고 있습니다. 성암국제무역고등학교 국제문화콘텐츠과 역시 이 흐름에 발맞추어 콘텐츠 제작, 웹툰 및 캐릭터 드로잉, 영상 촬영 및 편집 등 창작 영역에서의 다양한 실무 교육을 통해 글로벌 감각과 문화적 소양을 두루 갖춘 글로벌 문화 콘텐츠 인재 양성을 위해 지원할 것이라고 해요.
성암국제무역고등학교 국제문화콘텐츠과는 11월 25일부터 특별 전형, 12월 2일부터 일반 전형을 통해 신입생을 선발할 예정이니, 자세한 사항은 학교 홈페이지에서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