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블렛 드로잉으로 밈(meme) 선도하는 '틱톡밈러'
와콤챌린지 #17 틱톡밈러 (feat. 와콤 원, 와콤 인튜어스)
지난 3월, 숏폼 SNS 틱톡(Tiktok)에서는 #틱톡밈러를 찾는 밈러발굴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틱톡은 수많은 밈(meme)과 콘텐츠가 생성되는 대표적인 플랫폼인데요, 그림을 사랑하고 밈을 선도하는 크리에이터 틱톡밈러 공모전에 많은 틱톡커들이 참여했어요. 그리고 밈러발굴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마무리와 함께 최종 순위가 발표되었습니다!
최종순위 1위에게는 입문용 액정타블렛 와콤 원, 2위에게는 펜타블렛인 와콤 인튜어스 중형 블루투스 모델, 3위에게는 와콤 인튜어스 소형 블루투스 모델이 부상으로 전달 되었습니다! 세 모델 모두 디지털 드로잉을 즐기기 좋은 타블렛인데요, 오늘은 세 틱톡밈러가 와콤 타블렛으로 어떤 활동을 했는지 함께 알아볼까요?
1위 <그림그리는 오후>
Q.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저는 아이디어스에서 '오후'라는 작가명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틱톡에서는 '나 박뚜디'로 활동 중인 디지털 일러스트레이터입니다. 틱톡 팔로워는 3만 6천명이이에요.
Q. 틱톡밈러를 어떻게 알게 되었는지, 공모전에는 어떤 작품을 올렸는지 소개해주세요.
A. 틱톡밈러란, 틱톡에서 유행하는 음원이나 트렌드를 애니메이션 혹은 그림으로 각색하여 올리는 활동입니다. 저는 틱톡의 트렌드를 저만의 그림체로 표현하는 콘텐츠를 꾸준히 업로드해왔는데요, 그러던 어느 날 틱톡 공식계정에서 밈러를 모집한다는 공고를 보았습니다. 즐겁게 참여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신청하게 되었어요.
틱톡밈러 공모전에서는 틱톡이 제공한 트렌드 리포트를 참고하여, 해당 주간에 가장 인기있던 해시태그 위주로 영상을 제작했어요. 예를 들면 #침대위부케, #요정계, #그해우리는 등이 있어요. 게다가 추천된 해시태그는 이미 유명한 밈이라는 게 보장되어 있기 때문에, 다른 틱톡커들의 시선을 끌기에도 좋았습니다.
Q. 평소에는 어떤 방식으로 디지털드로잉을 했나요? 오후님이 생각하는 타블렛의 장점도 알고 싶어요.
A. 사용하던 핸드폰 화면이 작아 디지털드로잉을 할 때 불편한 적이 많았는데, 와콤 타블렛을 연결하여 큰 화면으로 그림작업은 물론 핸드본 전반적인 작업을 모두 수행 할 수 있다는게 저에게는 큰 장점이었습니다.
Q. 틱톡밈러 공모전 부상으로 받은 타블렛으로 어떤 그림을 그리고 싶나요? 이미 그린 그림이 있다면, 소개해주실래요?
A. 여태까지는 주로 반려동물이나 인물 작업을 해왔는데, 이제는 액정타블렛 와콤 원이 생겼으니 큰 화면으로 풍경 작업도 해보고 싶어요!
2위 <ㅎㄴ>
Q.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고등학생 안서현입니다. ㅎㄴ라는 닉네임을 사용 중이고, 그림 분야를 목표로 현재 공부 중이에요.
Q. 틱톡밈러를 어떻게 알게 되었는지, 공모전에는 어떤 작품을 올렸는지 소개해주세요.
A. 사실 틱톡을 설치해놓고 자주 하는 편이 아니었어요. 그런데 틱톡밈러 심사위원인 주둥이님을 굉장히 좋아하는 친구가 저에게 영상을 공유해주면서 '너 그림 잘 그리니까 한 번 나가봐!'라고 하더라고요. 처음에는 영상을 제작해야 한다는 게 막막했지만, 와콤 타블렛을 갖고 싶어서 바로 신청하게 되었답니다.
작품은 틱톡밈러 공모전의 취지에 맞게, 유행하는 밈들을 조사하고 많이 올리려고 노력했습니다. 인기가 많았던 영상은 민증 검사 공감, 마기꾼 얼굴 알아보기 등이 있어요. 민증 검사 공감은 원본 영상이 재밌고 다른 틱톡커들도 공감할 것 같아서 선택했고요, 마기꾼은 코로나19로 인한 신조어라서 선택했습니다.
Q. 평소에는 어떤 방식으로 디지털드로잉을 했나요? ㅎㄴ님이 생각하는 타블렛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A. 이전에 쓰던 타블렛으로 일러스트나 만화를 그리곤 했는데, 무조건 케이블로 연결해야 하는 제품이었어요. 하지만 이번에 부상으로 받은 와콤 인튜어스 중형 제품은 블루투스 연결이 가능한 제품이라서 편리하고 좋았습니다. 디지털드로잉 테크닉을 익힐 수 있고, 컴퓨터와 연결해서 다양한 그림을 그릴 수 있는 게 타블렛의 장점이라고 생각해요.
Q. 틱톡밈러 공모전 부상으로 받은 타블렛으로 어떤 그림을 그리고 싶나요? 이미 그린 그림이 있다면, 소개해주실래요?
A. 일러스트도 많이 그리고, 학교 인스타그램 계정에 올릴 만화도 그려보고 싶어요. 인튜어스를 이용해서 '견우와 직녀'를 저만의 스타일로 그려 보았는데요, 디지털 펜이 굉장히 부드럽고 사용감이 좋아서 즐겁게 작업할 수 있었습니다 :)
3위 <크레용가로>
Q.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틱톡밈러 3등 우승자 크레용가로입니다.
Q. 틱톡밈러를 어떻게 알게 되었는지, 공모전에는 어떤 작품을 올렸는지 소개해주세요.
A. 우연히 틱톡에서 밈러발굴 프로젝트를 진행한다는 것을 알게 되어 공모전에 참가하게 되었어요. 상품이 무려 와콤 타블렛이라니! 무조건 내가 가져야 한다! 라는 생각으로 참여했습니다.
저는 틱톡에서 추천에 자주 뜨는 공감, 코미디 영상을 패러디하는 작품을 업로드했습니다. 원본 영상을 그림으로 더욱 과장하고, 맛깔나게 표현하려고 했어요. 개학하기 전후 코로나19에 걸렸을 때 친구의 다른 반응, 내가 왕자님? 무슨 소리야, 나를 부를 땐 킹이라고 해야지, 내 남자친구에게 이게 있다면 바람피는 거임 등, '뭐야 이게?' 하면서도 웃게 되고, 친구한테 공유해서 즐거움을 나눌 수 있는 밈을 이용한 작품을 올렸어요.
Q. 평소에는 어떤 방식으로 디지털드로잉을 했나요? 크레용가로님이 생각하는 타블렛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A. 마우스로 하기에는 힘든 정교한 작업도 타블렛으로는 쉽게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요. 게다가 일반 펜으로 그림을 그릴 때보다 훨씬 마찰이 적기 때문에, 손에 힘이 덜 들어가서 피로감도 줄어듭니다.
Q. 이번에 틱톡밈러 공모전 부상으로 받은 타블렛으로 어떤 그림을 그리고 싶나요? 이미 그린 그림이 있다면, 소개해주실래요?
A. 이번에 받은 와콤 인튜어스 소형 모델을 이용해서, 틱톡에서 인기를 얻었던 마해자와 마기꾼 그림을 그려보았습니다. 또, 지금처럼 틱톡의 유행 밈을 저만의 스타일로 계속해서 그려서 틱톡 크레용가로 채널에 업로드하고 싶어요.
와콤과 틱톡의 만남, 어떠셨나요? 드로잉으로 틱톡 밈을 멋지게 재해석한 세 틱톡밈러의 활발한 디지털 드로잉 활동을 와콤이 응원할게요. 와콤 타블렛과 함께 하면 더욱 높은 퀄리티의 디지털드로잉이 가능할 거예요!
와콤 타블렛은 드로잉, 일러스트를 비롯한 디지털 아트의 필수품으로, 초보자부터 아마추어, 프로까지 다양한 아티스트에게 사랑받는 아이템입니다. 앞으로도 와콤은 다양한 플랫폼과의 협업을 진행할 예정이며, 흥미로운 콜라보가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으니 많은 기대 부탁 드릴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