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하는 모든 것이 가능한 ‘제페토’ 세계
와콤챌린지 #19 ‘네이버제트’ 그래픽 디자이너 이성호 (Feat. 와콤 신티크프로24, 인튜어스프로)
최근 와콤에서 가장 핫한 키워드 중 하나는 무엇일까요? 바로 메타버스입니다. 들어는 봤지만, 아직 정확히는 모르겠다 싶으시다면 오늘의 인터뷰 컨텐츠를 주목해 주세요. 메타버스(Metaverse)는 가상을 의미하는 Meta와 세계를 의미하는 Universe의 합성어로, 현실과 가상이 융합된 또 다른 차원의 초현실 세계를 의미합니다. 메타버스는 팬데믹 상황이 장기화되면서 대면으로 만나기 어려워짐에 따라 각광을 받게 되었는데요. 회의, 수업, 문화생활에 이르기까지 오프라인으로만 가능하다고 생각했던 일들이 온라인으로 많이 진행되며 이제는 우리의 일상에서 떼어낼 수 없습니다. 이러한 메타버스는 가상 현실, 증강 현실, 라이프 로깅 등 다양한 영역들로 분류되며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어요!
이 중에서도 자신을 일상을 공유하는 생활과 소통 기반의 라이프 로깅 메타버스가 크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라이프 로깅이란? 나와 관련된 다양한 경험과 정보를 기록하고 공유하는 모든 활동들을 의미합니다.) 그러한 대표주자로는 네이버제트의 ‘제페토’를 꼽을 수 있는데요. 제페토는 자신만의 3D 아바타를 만들어 소셜 활동을 즐길 수 있는 플랫폼으로, 2018년 3월 출시 이후 3년도 채 되지 않아 200여 개 국가에 진출하였으며, 글로벌 누적 가입자 수 3억 명을 기록할 정도로 뜨거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는 제페토! 와콤이 직접 네이버제트 그래픽 디자이너를 만나 인기 비결부터 제작 과정과 꿀팁까지 알차게 담아봤습니다! 지금 바로 함께 볼까요?
Q. 안녕하세요! 오늘 바쁘신 와중에 감사드려요. 자기소개 부탁 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네이버제트 그래픽팀 디자이너 이성호입니다. 네이버제트는 제페토를 통해 상상 속에서만 꿈꿔왔던 일들이 이루어지는 새로운 차원의 세계를 이끌고 있어요. 그중에서 저는 유저들에게 필요한 의상 아이템, 월드 맵, 게임 등 다양한 콘텐츠 디자인을 담당하고 있어요.
Q. 제페토 출시 이후 전 세계적으로 큰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특히 제페토 유저의 80% 이상이 10대라고 들었습니다. 이렇게 Z세대에게 뜨거운 인기를 끌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인가요?
A. 메타버스는 새롭게 발견된 콜럼버스의 신대륙과도 같아요. Z세대들은 새로운 것들을 받아들이고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데 주저함이 없어요. 그렇기에 누구보다 빠르게 제페토라는 신대륙에 정착할 수 있었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자신을 대변하는 3D 아바타를 통해 시공간 제약 없이 현실에서 만나기 힘든 사람과 관계를 맺을 수 있는데요. 이러한 새로운 경험은 Z세대들에게 기존 SNS 채널과는 색다른 매력 요소로 다가갈 수 있었고, 그 누구보다도 잘 적응하여 뜨거운 관심을 받을 수 있었다고 생각해요.
Q. Z세대의 선호와 니즈를 파악하는 게 중요할 것 같은데요! 어디에서 영감을 받고 있으신가요?
A. 네이버제트는 Z세대의 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하는데 주력하고 있어요. 10대들이 관심을 많이 보이는 브랜드나 아이돌과의 콜라보를 통해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답니다. 이를 위해서는 어느 특정 채널이 아닌 모든 방면의 채널을 열어 두고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 등 언제, 어떤 곳에서 새로운 밈과 트렌드가 생겨날지 모르기 때문에 저는 모든 채널들을 항상 놓치지 않고 보려고 한답니다.
Q. 제페토의 다양한 아이템이나 월드 맵들은 어떠한 과정을 거쳐 제작되나요?
A. 먼저, 제작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최신 트렌드를 발 빠르게 반영하는 것이에요. 아이템이나 월드 맵을 제작할 때, 기획적으로 논의하고 그 아이디어를 여러 테스트하는 과정을 통해 큰 그림을 함께 만들어냅니다. 그런 다음 모양과 색과 같은 디테일한 디자인 작업이 이뤄집니다. 이 과정에서 주로 포토샵과 유니티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보다 정교한 작업을 위해 와콤 신티크프로는 저희 팀에게 없어서는 안 될 필수템이랍니다! 이렇게 와콤 타블렛으로 디자인 작업을 끝내면 마지막으로 3D 모델링 거쳐 여러분들이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이나 월드맵으로 따-단하고 탄생하게 됩니다.
Q. 그러면 주로 어떤 와콤 타블렛을 사용하고 있는지와 사용 후기가 궁금합니다!
A. 요즘 재택근무를 병행하면서, 사무실에서는 ‘신티크프로24’를 집에서는 ‘인튜어스프로’를 사용하고 있어요. 먼저 ‘신티크프로24’의 가장 큰 장점은 프로 펜 2와 해상도라고 생각해요. ‘프로 펜 2’는 8,192 단계의 입력 감도와 빠른 반응 속도로 딜레이 없이 필압을 정교하게 인식하여 섬세한 작업을 할 수 있으며, Full HD보다 뛰어난 4K 해상도로 선명하고 정확한 색감을 확인할 수 있는 점이 좋습니다. 그리고 저는 ‘신티크프로24’와 ‘에르고스탠드’를 함께 사용하고 있는데요. 작업 방식에 따라 제가 원하는 각도나 높이로 자유자재 조절이 가능하여 편안하게 작업할 수 있어 구매를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려요.다음으로 ‘인튜어스프로’는 ‘프로 펜 2’를 포함하여 터치링과 익스프레스 등과 같은 고급 기능들이 탑재되어 있으면서도 콤팩트한 디자인으로 공간 활용에 유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전문 작업을 할 수 있어 매우 만족해요.
Q. 요즘 제페토 크리에이터라는 단어가 있을 정도로 즐기는 것뿐만 아니라 직접 콘텐츠를 만들어 내는 것에도 관심이 많이 있는데요. 마지막으로 제페토 크리에이터에 도전하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꿀팁을 알려주세요!
A. 제가 드리는 꿀팁은, 바로 사람에 대한 관심입니다. 제페토 유저들은 변화하는 트렌드에 누구보다 민감하고 빠르게 적응하고 있어요. 그래서 사람들이 요즘 어디에 관심이 많이 있는지 레이더망을 켜고 관찰하며 그런 것들을 직접 경험해 보는 것이 중요해요. 이 부분은 앞으로 제페토 크리에이터로서 활동하실 때에도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요. 저 또한 협업을 하면서 나만의 취향에 갇히지 않고, 여러 방면으로 관심을 가지려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답니다. 마지막으로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는 새로운 땅이라고 생각해요. 그렇기에 아직 개척되지 않은 곳이 많아 필요한 것들이 많이 있어요. 그래서 여러분들이 만드는 모든 것들이 처음이자 새로운 것이 됩니다. 또한 제페토 크리에이터는 누구나 도전할 수 있으니 고민하고 있으시다면, 용기를 내어 시작해 보셨으면 합니다. 여러분의 무궁무진한 상상력을 제페토에서 곧 만나볼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을게요!
이번 와콤챌린지는 와콤과 네이버제트가 함께 하였는데요. 어떠셨나요? 메타버스와 더불어 제페토의 성장 잠재력은 앞으로 더욱 무궁무진한데요. 그만큼 요즘 제페토 크리에이터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도전하고 싶은 마음이 뿜뿜하신가요? 와콤 타블렛과 함께 여러분들이 꿈꾸는 모든 것들을 제페토에서 마음껏 펼쳐보세요!
앞으로도 와콤은 다양한 플랫폼과 크리에이터와 협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흥미로운 많은 콜라보들이 여러분들을 만나 뵐 예정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