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에 그린 그림으로 인생 제 2막 시작"
와콤챌린지 #16 일러스트레이터 SOJA (feat. 와콤 모바일스튜디오프로)
최근에 트위터를 뜨겁게 달군 한 트윗이 있습니다. 그림을 사랑하는 아버지의 SNS 계정을 소개한 한 트윗은 엄청난 리트윗 수를 기록하며 화제를 일으켰고, 개설한지 얼마 안 된 인스타그램 계정은 4만 5천, 트위터 계정은 7천 8백명의 팔로워를 얻게 되었어요. 그 트윗의 주인공은 바로 오늘의 와콤챌린지 주인공인 일러스트레이터 SOJA님입니다! 작가님의 그림 이야기와 모바일스튜디오프로 사용기를 함께 감상해 보실까요?
Q. 안녕하세요,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일러스트레이터 SOJA입니다. 딸의 소셜미디어 게시글로 인해 우연히 많은 분들께 알려져 그림을 다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삽화, 광고, 동화, 교과서, 일러스트 등 다양한 분야의 그림을 작업해왔습니다.
Q. 최근 아빠에 대한 애정이 가득 담긴 따님의 트윗이 트위터에서 화제가 되었습니다. 그림을 너무 사랑해서 학원에서 밤새도록 그림만 그렸다는 이야기를 통해 그림에 대한 작가님의 진심을 엿볼 수 있었는데요, 작가님은 언제부터 그림을 그리셨고, 또 어떻게 해서 그림 그리기를 좋아하게 되셨나요?
A. 어릴 때부터 손재주가 다른 친구들에 비해 남다른 편이었어요. 초등학생 시절에는 그림으로 인해 반에서도 인기가 있었고, 상장도 많이 받곤 했죠. 고등학교 3학년 때, 학교에 출석했던 기억보다 화방에 있던 시간이 더 길었던 것 같습니다.
웃픈 에피소드가 하나 있는데요, 교감선생님께서 직접 화실에 찾아오셔서 학교에도 자주 오라고 하신 기억이 있습니다. 말 그대로 날이 새도록 그림을 그리기도 했고, 그림에 푹 빠져 학교를 가지 않고 학원에 살다시피 하면서 그림을 그렸네요.
Q. 어떤 이유로 SNS 작품 계정을 만들게 되었나요?
A. 요즘에는 그림 작업을 할 기회가 없어서 그림에 손을 놓고 다른 직업으로 일하고 있었는데, 딸의 눈에는 그림을 좋아하던 아빠가 일을 놓은 게 마음에 걸렸나 봅니다. 어느 날, 저에게 "아빠, 인스타그램에 아빠 그림을 한 번 올려 볼까?"하고 묻길래 대수롭지 않게 수락했는데, 의도치 않게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딸의 마음에 감동을 한 건지, 예상치 못한 반응에 정말 놀랐어요.
Q. 타블렛은 언제부터 사용하셨나요?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넘어가면서, 작업 과정은 어떻게 달라졌나요?
A. 아날로그에서 디지털 드로잉으로 넘어온 지는 한 4-5년 되었습니다. 확실히 그림을 수정할 때 아날로그 방식보다 자유로워졌고, 수정에 대한 부담과 걱정을 내려놓게 됐어요. 작업 속도는 단축되고, 그림의 퀄리티는 더욱 높아졌다고 생각합니다.
아날로그 그림을 그릴 때는 재료 비용이 상당한데요, 디지털 드로잉은 기기를 장만하면 장소를 가리지 않고 그림을 그릴 수 있습니다. 가족들과 캠핑을 즐기곤 하는데, 캠핑하는 산 속에서도 작업이 가능하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또, 작업할 때 주변이 더러워지지도 않고요.
Q. 와콤 모바일스튜디오프로를 사용해본 소감을 알려주세요!
A. 와콤 모바일스튜디오프로는 제품 마감처리가 잘 되어 있어서 작업할 때 오래 잡고 있어도 손에 큰 무리가 가지 않아요. 가장 마음에 드는 특징은 역시 휴대하기에 적당한 무게와 사이즈입니다. 그림 그리기에도 적당한 사이즈라서 좋아요. 장소와 상관없이 어디서나 작업할 수 있다는 것이 모바일스튜디오프로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Q. 와콤 모바일스튜디오프로를 특별히 추천하고 싶은 대상이 있으신가요? 처음 써보는 초보자에게 추천하고 싶은 장점이 있나요?
A. 우선 모바일스튜디오프로를 가장 추천하는 대상은 저처럼 그림을 업으로 삼은 분들입니다. 또, 그림을 시작하는 초보자분들에게도 추천해요. 가격 부담이 있지만 충분한 가치가 있지요. 여러 조건을 따져보고 다른 제품들과 신중하게 비교해서 구매한 만큼 뛰어난 점이 많은데요, 아무래도 뛰어난 휴대성과 필압 기능을 추천하고 싶네요.
Q. 빠른 시간 안에 많은 관심과 큰 인기를 얻게 된 상황에서, 앞으로 SNS 계정을 활용한 별도의 작업을 진행할 계획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A. 딸로 인해 접었다고 생각한 그림을 다시 그리게 될 줄은 생각도 못했습니다. 앞으로 계정을 키워가면서 모바일스튜디오프로를 활용해 제가 좋아하는 동물 일러스트와 스토리 있는 동화 삽화 등 제가 그리고 싶었던 그림을 열심히 그리려고 합니다. 실사 위주의 일러스트, 여러가지 외주 작업 등 다양한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