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기회를 안겨준 행운의 아이템, 와콤 타블렛"
와콤챌린지 #14 일러스트레이터 박경지 (feat. 와콤 신티크16)
많은 사람들이 그림을 업으로 삼는 아티스트가 되려면 어릴 때부터 관련 학과에 진학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제는 능력과 열정이 가득하다면 얼마든지 재능을 펼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고 있는데요, 오늘은 일러스트레이터로서 다방면으로 작품 활동을 진행하고 있는 일러스트레이터의 이야기를 소개하겠습니다. 신티크16 유저인 오늘의 주인공은 신티크16을 사용한 후로 일러스트레이터로서 다양한 기회가 찾아왔다고 해요.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굥디’라는 이름으로 활동하고 있는 프리랜서 일러스트레이터 박경지입니다. 현재 개인 작품 활동은 물론이고 일러스트레이션 페어에서의 전시 활동 등 다양한 외주 작업을 하고 있어요.
Q. 일러스트레이터로서 어떤 일을 하시나요?
A. 대중의 공감을 이끌어 내는 작가가 되는 것이 제 목표인데요, 일상으로부터 얻는 소소한 행복과 제가 좋아하는 빛을 담아내는 작품을 주로 그리고 있습니다. 궁극적인 목표는 대중의 공감을 이끌어내는 작가입니다.
또 SNS 마케팅을 위한 일러스트 및 상품 패키징 일러스트 작업, 온라인 강의 등의 외주 작업을 진행하고 있고요, 일러스트레이션 페어에 참가해서 제 그림으로 엽서, 스티커, 뱃지 등 다양한 굿즈 제작도 시도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주로 집에서 작업하지만, 앞으로 더 성장해서 개인 작업실을 차려 왕성한 활동과 오프라인 강의를 이어나가고 싶어요.
Q. 비전공자로 시작하셨다고 들었는데요, 어떻게 일러스트레이터의 길을 걷게 되었나요?
A. 중학생 시절까지 만화가를 꿈꾸었지만, 현실적인 꿈을 가지라는 주변의 만류로 인해 외식조리학과에 진학했습니다. 졸업 후에는 행정 및 사진사로 일하면서 고민의 시기를 겪었어요. 그 때 우연히 아이패드를 구매해서 1년간 그림을 조금씩 공부했고, 더 깊이있는 그림 작업을 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퇴사와 동시에 액정타블렛 구매를 고려하다가, 무리 없는 선에서 투자를 하고 싶었기에 신티크 라인을 구매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전에 펜타블렛을 사용한 적이 있는데, 화면을 보면서 손의 감각에 의존하여 그림을 그리는 것이 익숙치 않아 액정타블렛이 더 나은 선택이라고 생각했어요.
Q. 작업하면서 와콤 신티크16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나요?
A. 기존에는 아이패드로 스케치 및 채색 작업을 했는데, 신티크16을 구매한 후에는 포토샵을 사용합니다. 펜타블렛에 잘 적응하지 못해서 마음에 드는 선을 그리기 어려웠는데, 액정타블렛을 산 후에는 액정 위에 직관적인 드로잉이 가능하고, 단축키를 쓸 수 있어서 보다 효율적이더라고요. 그리고 목 건강을 위해 노트북 받침대를 따로 장만해서 받침대 위에 신티크16을 올려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Q. 와콤 신티크16을 사용해본 소감을 말씀해주세요!
A. 오랜 고민 끝에 신티크16을 구매했는데요, 걱정했던 액정 유리 두께도 전혀 불편하지 않았고, 필압이 자유자재로 조절되어서 좋아요. 듀얼 모니터로 색감 체크를 하는 편이라서 사용에 전혀 어려움이 없습니다.
Q. 최근 언택트 워킹이 새로운 트렌드로 대두되고 있는데, 일러스트레이터의 언택트 작업 환경은 어떤가요?
A. 예전과는 다르게, 취미로 시작했다고 하더라도 SNS 등 공간에서 열심히 활동한다면 일러스트레이터와 광고주간의 소통이 이루어져서 집이라는 장소에서도 충분히 외주 작업이 가능한 환경이 조성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집에서 집중하기 어렵다면 타블렛을 갖고 밖으로 나가서 카페에 나가서 작업할 수 있는 낭만도 있고요. 서로 만족할 수 있는 결과물을 만들기 위해, 아이디어 스케치와 러프한 채색 작업을 빠르게 전달할 수 있다는 점도 좋습니다.
Q. 와콤 신티크16을 활용해 일러스트레이터 활동 외에 다른 것을 한다면 무엇을 해보고 싶으신가요?
A. 2D 일러스트 작업 외에도, 3D로 캐릭터를 제작하는 작업도 진행해 보고 싶습니다. 이를 통해서 또다른 기회가 찾아올 수 있고, 피규어 등 다양한 굿즈를 제작할 수 있을거라 생각하니 설레네요 :) 유튜브에 강의 영상을 몇 개 올린 적 있는데, 기회가 닿는다면 정식으로 오프라인 강의도 진행해보고 싶어요.
Q. 신티크16을 처음 사용해보거나 한 번도 써본 적 없는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장점이 있나요?
A. 적당한 크기와 좋은 기능, 합리적인 가격까지! 신티크16은 과감히 투자해볼만한 가치가 있는 기기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이 신티크16을 구매하고 나서 작품 활동은 물론이고 외주·강의 등 다양한 기회가 찾아왔기 때문에, 제품을 상회하는 가치를 얻었다고 생각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