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브티콘으로 이모티콘 구매와 기부를 동시에!
HAPPY NEW YEAR! 2022년 임인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지난 한 해동안 와콤 블로그를 사랑해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리고, 올 한 해도 잘 부탁드릴게요!
여러분은 기브티콘이 무엇인지 아시나요? '기브'에서 짐작할 수 있듯이, 기브티콘(Give-ticon)은 이모티콘 구매와 기부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이모티콘입니다. 카카오가 이모티콘 판매 수익금의 일부를 기부하는 모바일 후원 상품으로, 2016년부터 꾸준히 출시되고 있어요. 누적 기브티콘 구매자 수는 무려 175만 4000여 명이랍니다.
이번 기브티콘은 수어 움직임을 기반으로 제작되었으며, 기부금은 전부 농인 및 청각장애인 관련 활동에 전달됩니다. 기브티콘 판매 건당 카카오가 1000원씩 기부하여 최대 1억 원을 기부하는데요, 구매를 통한 기부 외에 개별 모금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와콤과 인터뷰를 진행했던 '옴팡이' 애소 작가, '늬에시' 철새 작가를 비롯해서 16명의 이모티콘 작가가 각 하나씩 16종의 이모티콘을 맡아 완성했습니다. 아주 탄탄한 라인업을 자랑하고 있지요.
청각장애인 및 농인을 위한 소셜 벤처 핸드스피크가 메시지 기획 단계부터 참여했고, 소속 아티스트가 이모티콘에 사용할 단어를 수어로 표현해 직접 촬영한 영상을 바탕으로 제작되었다고 하니, 메시지가 본래 의도와 다르게 왜곡되는 일도 없을 것 같습니다. 정확한 수어 표현을 위해 수차례 수정 작업을 거쳤다고 하네요.
우리의 글과 말을 대신하는 이모티콘과 수어를 접목시켜서 수어를 잘 모르던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다니, 정말 의미있는 아이템이에요. 게다가 구매만으로도 기부가 진행되므로, 새해를 시작하면서 기브티콘으로 선한 영향력을 전파해보는 것도 좋겠지요? 카카오 기브티콘은 1월 12일까지 판매된다고 합니다.
카카오 기브티콘을 통해서 이모티콘이 수월한 커뮤니케이션과 개성 표출 수단뿐만 아니라 의미 있는 사회적 활동에도 쓰일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모티콘 산업은 계속 성장하고 있고, 카카오톡 이모티콘 관련 종사자 수가 1만 명에 이를 정도예요. 이모티콘 제작을 도와주는 온라인 클래스 역시 빠르게 성장 중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멋진 이모티콘, 와콤 타블렛을 이용해서 만들 수 있어요! 많은 이모티콘 작가님들이 와콤의 액정타블렛과 펜타블렛을 사용해서 이모티콘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애소 작가, 철새 작가, 김나무 작가 등 여러 유명 작가님들은 와콤과의 인터뷰에서 이모티콘 제작 과정을 공개하기도 했어요.
그림을 그리려면 제대로 된 고사양 장비를 갖춰야 할 것 같아서 망설이는 분들도 많을 텐데요,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성비' 타블렛으로도 충분히 멋진 이모티콘을 만들 수 있답니다. 특히 액정타블렛임에도 합리적인 가격을 자랑하는 입문용 타블렛 와콤 원, 콤팩트한 사이즈와 뛰어난 휴대성으로 외부에서도 얼마든지 드로잉이 가능한 인튜어스를 추천해요. 올 해 목표는 나만의 이모티콘 만들기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