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사이버펑크 2077>의 제작사 '굿바이 캔자스 스튜디오'
캐릭터 아티스트의 재택근무 이야기
세계적인 비주얼 크리에이티브 컴퍼니, '굿바이 캔자스 스튜디오'
굿바이 캔자스 스튜디오는 영국의 비주얼 크리에이티브 컴퍼니로, 게임, 애니메이션, 영화, 광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시각 효과, 디지털 애니메이션, 모션 캡쳐, 3D 스캐닝 등을 제작하는 곳입니다. 스톡홀름, 런던, LA 등 전세계 주요 지역에 스튜디오와 사무실이 위치해 있는데요. 유명 게임 <사이버펑크 2077>을 포함해 미국 드라마 <카니발 로우>, <워킹데드>, 영화 <헬보이>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했습니다.
전세계적인 팬데믹으로 굿바이 캔자스 스튜디오 역시 작년부터 재택근무를 시행했는데요. 오늘은 이 곳의 캐릭터 아티스트 Jonas Skoog의 재택근무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그는 모델링, 텍스처링, 룩뎁(LookDev, Look Development) 작업을 주로 하는 아티스트인데요. 워킹데드, 어쌔신 크리드, 워해머, 배틀필드, 사이버펑크 2077 등 다양한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굿바이 캔자스 스튜디오에서 와콤 타블렛을 활용해 작업하는 다양한 워크 플로우와 재택근무에 유용한 꿀팁을 소개합니다 :)
굿바이 캔자스 스튜디오의 필수적인 창작 장비, 와콤 타블렛
굿바이 캔자스 스튜디오의 모든 아티스트는 와콤 타블렛을 활용해 작업을 진행합니다. 사용하는 제품은 각 분야에 따라 와콤 인튜어스프로부터 와콤 신티크프로까지 다양한데요. 기본적으로 와콤 타블렛과 27인치 듀얼 모니터, 고사양 그래픽카드를 탑재한 PC를 사용합니다. 대부분 고사양 창작 작업을 하기 때문에 이에 맞는 창작 장비가 꼭 필요한데요. 고사양 그래픽 작업도 문제없이 구현되는 와콤 타블렛이 아티스트의 필수 장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굿바이 캔자스 스튜디오가 재택근무 하는 방법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재택근무'는 새로운 트렌드가 되었습니다. 굿바이 캔자스 스튜디오는 2020년 3월 초부터 재택근무를 시행했고, 현재도 대부분의 직원들이 재택근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티스트의 경우 집에서 작업을 할 때 창작 장비에 대한 중요성이 크기 때문에, 업무 환경이 잘 갖춰진 홈 오피스가 필요합니다. 집에서도 고사양 그래픽 작업이 가능하도록 빠르게 작업 환경을 변화시켰습니다.
먼저, 새로운 방화벽을 통해 원격 연결을 향상시키고, 다양한 워크스테이션이 구현될 수 있는 최적의 솔루션을 구축했습니다. 윈도우 환경에 적합한 Teradici® Cloud Access Software를 설치해 집에서도 사무실 환경과 유사한 업무 환경을 마련했습니다.
와콤 타블렛을 활용한 멀티 디스플레이 세팅
창작 작업을 할 때 작업물을 확인할 수 있는 모니터가 여러 대 있다면, 업무 효율이 늘어나는데요. 와콤 액정 타블렛을 활용하면 손쉽게 멀티 디스플레이를 세팅할 수 있습니다. PC와 대형 모니터, 와콤 타블렛 3가지 하드웨어를 세팅하면 창작 작업, 메일 확인, 채팅 등 효율적인 멀티 태스킹이 가능합니다.
와콤 신티크프로24는 24인치 넓은 작업 영역은 물론, 4K 고해상도 디스플레이에 어도비 RGB 99%를 구현하는 생생한 색감을 제공해 창작 작업에 특화된 액정 타블렛입니다. 8,192 단계의 압력 감지 레벨을 지원하는 프로 펜 2가 포함돼 보다 정밀한 작업이 가능하지요. 또, 전용 에르고 스탠드는 타블렛의 높이 조절, 회전이 가능하고 책상 끝으로 끌어와 작업자의 몸에 밀착시켜 사용할 수 있는데요. 작업자에게 가장 완벽하고 편안한 작업 환경을 제공합니다.
'사이버펑크 2077'의 캐릭터를 만드는 방법
이제 사이버펑크 2077의 캐릭터를 만드는 과정을 알아볼까요? 첫 번째 단계는 본격적인 작업을 시작하기 앞서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는 과정입니다. 보통 시네마틱 작업은 게임의 초창기 단계부터 협업을 시작하는데요, VFX 작업에 적합한 다양한 소스와 자료를 먼저 정리합니다.
그 다음은 클라이언트의 작업물을 기반으로 어도비 서브스턴스(Substance)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3D 텍스터링 작업을 진행합니다. 어도비 서브스턴스는 3D계의 포토샵이라 불리는 엔터테인먼트용 3D 디자인 소프트웨어입니다. 3D 소재, 텍스처 및 재질 제작에 탁월해 게임, 영화, 애니메이션, 건축, 디자인 작업에서 많이 쓰이고 있지요.
와콤 신티크프로24를 활용한 스컬프팅(sculpting) 작업
캐릭터의 얼굴에 있는 미세한 작은 주름을 만드는 것부터 캐릭터 전체를 섬세하게 구상하기 위해서는 빠른 작업 속도는 물론이고, 인체공학적인 관점에서 체계적인 과정이 필요합니다. 와콤 신티크프로24를 사용하면 4K 고해상도 화면과 24인치의 넓은 디스플레이 영역을 캔버스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와콤 신티크프로24의 장점은 일반 타블렛과 비교했을 때 화면 위에서 아날로그 작업 환경과 유사하게 자연스러운 드로잉 환경을 제공한다는 점인데요.
또, 익스프레스 키 리모컨을 활용하면 좀 더 편하게 창작 작업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와콤 신티크프로24의 넓은 액정 어디든 익스프레스 키 리모컨을 부착할 수 있고, 17개의 버튼에 자주 쓰는 단축키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자주 사용하는 메뉴와 바로가기를 맵핑해 업무 속도와 생산성을 높일 수 있지요.
액정 화면 위에 펜으로 작업해 안정적인 VFX 텍스처링
VFX 텍스처링은 매우 창의적인 작업으로, 재료의 특성과 구조를 정의하는 일반 페인팅 또는 콘셉트 작업과 유사합니다. 기술 파트는 정해진 물리적 규칙을 따르는 경우도 있지만, 크레이티브한 부분은 아티스트의 창의력에 따라 자유롭게 표현이 가능합니다.
VFX 텍스처링 작업을 할 때 와콤 신티크프로24를 사용하면 자유롭게 창작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넓은 액정 화면에 펜을 사용해 훨씬 안정적인 작업이 가능한데요. 화면을 가로지르면서 포토샵 브러시를 마음껏 사용할 수 있어 창작자의 창의력을 한층 향상시킬 수 있지요.
와콤 신티크프로24를 활용한 작업 꿀팁
아티스트 Jonas Skoog는 와콤 신티크프로24를 사용하면서 특히 레디얼 메뉴(Radial Menu)를 자주 사용합니다. 원하는대로 프로그래밍하여 사용하고 있는데요. 예를 들어, 지브러시(Zbrush)에서 자주 사용하는 모든 브러시는 레디얼 메뉴를 통해 쉽게 접근할 수 있고, 브러시 사이즈는 터치 링에 맵핑해두어 필요할 때 손쉽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 이러한 사용자 설정을 클라우드나 로컬에 백업하는 과정이 꼭 필요한데요. 이렇게 하면 갑자기 PC를 재부팅하게 되거나, 집에서 사무실과 동일한 사용자 설정이 필요할 때 간편하게 전체 설정을 세팅할 수 있습니다.
굿바이 캔자스 스튜디오
▶ https://www.instagram.com/goodbyekansas/
▶ https://twitter.com/GoodbyeKansas
▶ https://www.linkedin.com/company/goodbye-kansas-studios/
#Wacom #MadeWithWacom #teradici #substance #substance3d #nvidia #WacomCintiqPro #WacomCintiq #Movie #Studio #Film #Animation #3D #3Dmodelling #illustration #DigitalArt #Artist #News #DigitalArt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