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들에게 '온라인 강의'하는 방법을 알려줘요"
와콤챌린지 #3 유튜브 크리에이터 장은주 강사님 (feat. 와콤 원)
작년 초 코로나19로 학생들이 사상 초유의 온라인 등교를 하게 되면서, 집에서 비대면으로 수업을 받는 '온라인 수업'이 화두로 떠올랐습니다. 갑작스럽게 집에서 수업을 받아야 하는 학생들이나, 온라인으로 수업을 해야 하는 선생님들 모두에게 혼란스러운 일이었는데요. 낯선 환경에서 수업을 해야 하는 선생님들에게 쉽고 빠르게 온라인 교육을 시작할 수 있도록 도와준 선생님이 있습니다. 온라인 교육 콘텐츠를 제작하고, IT/교육 분야의 유튜버 '아이티플러스'로 활동 중인 장은주 강사님을 소개합니다.
"온라인 강의가 낯선 선생님들에게 비대면 수업 방법을 공유해요"
장은주 강사님은 교육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콘텐츠 크리에이터이자 강사로, 선생님들이 좀 더 쉽고 편하게 온라인 수업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지난 2002년부터 2018년까지 약 16년 동안 고등학교에서 교사로 아이들을 가르치면서, 학교에서 수업하는 선생님들의 수업 환경을 잘 알고 계시는데요. 이 때문에 실제 교육 환경에서 선생님들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파악해 알기 쉽게 전달할 수 있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온라인 강의'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면서, 온라인으로 수업하는 방법에 대한 선생님들의 문의가 아주 많아졌는데요. 장은주 강사님은 온라인 강의에 필요한 제품부터 줌이나 화이트보드 같은 소프트웨어를 활용하는 꿀팁, PPT에서 필기하는 방법 등 온라인 수업을 위한 모든 것을 다양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새로운 '온택트 솔루션'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강사"
장은주 강사님은 다양한 기관에서 오프라인 강의도 진행하고 있는데요. 서초여성가족플라자, 대구한의대학교, 애틀란타한국학교,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 등에서 온라인 강의 및 IT 업무 관련 다양한 강의를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장은주 강사님은 비대면이 일상화되고 업무와 교육의 트렌드가 언택트에서 온택트로 빠르게 전환되면서, 나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는데요. 급격하게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끊임없이 자기 자신을 개발하는 사람들을 위해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는 길잡이 역할을 하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IT/교육 분야의 유튜브 크리에이터 '아이티플러스(IT PLUS)'"
장은주 강사님은 IT/교육 분야의 유튜브 크리에이터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아이티플러스' 채널을 운영하면서 누구나 쉽게 온라인 강의, 업무를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PPT, 줌, 아이캔노트 등 프로그램은 온라인 강의 환경에서 선생님들이 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인데요. 이런 프로그램을 좀 더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과 꿀팁 등을 소개하는 영상이 인기가 많다고 합니다.
유튜브 아이티플러스 채널은 처음으로 비대면 수업을 해야 하는 선생님들에게는 마치 사막의 오아시스와 같은 채널인데요. 온라인 강의를 처음 시작하는 왕초보라면 다양한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방법을 처음부터 차근차근 배울 수 있고, 어느 정도 온라인 수업이 익숙하다면 심화 기능을 통해 스킬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 온라인 수업 뿐만 아니라 업무를 하는 직장인들에게도 유용한데요. 직장인이 많이 사용하는 파워포인트, 엑셀, 파워디렉터, 줌 같은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활용하는 방법도 배울 수 있습니다.
"액정타블렛 와콤 원, 칠판에 판서하듯 자연스러워요"
실제로 장은주 강사님은 오랫동안 와콤 인튜어스 타블렛을 사용했습니다. 타블렛은 디지털 필기를 할 때 특히 유용한데요. 수학 문제를 풀거나, 실시간 온라인 강의에서 화이트보드에 주석을 달 때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펜 타블렛의 특성상 손은 따로 필기를 하고, 시선은 모니터를 보면서 작업을 해야 하는데요. 이 때문에 처음 펜 타블렛으로 디지털 필기를 하는 선생님들은 적응하는 데 시간이 걸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액정타블렛은 화면 위에 바로 작업을 할 수 있어서 쉽게 적응할 수 있습니다. 장은주 강사님은 와콤 원을 처음 써보고, 온라인 강의를 하는 선생님이나 재택근무를 하는 직장인들에게 딱 맞는 제품이라고 했는데요. 와콤 원은 교실 칠판에서 판서하는 것처럼 쉽게 글씨를 쓸 수 있고, 팜리젝션 기능을 지원해 손바닥을 화면에 대고 터치 펜으로 글씨를 써도 손바닥이 인식되지 않아서 자연스럽게 글씨를 쓸 수 있는 점이 장점이라고 언급했습니다.
또, 영상 콘텐츠를 제작할 때도 와콤 타블렛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장은주 강사님은 언택트 솔루션에 대한 콘텐츠를 주로 다루는 크리에이터인 만큼 다양한 프로그램의 활용법을 주로 소개하는데요. 예를 들어 디지털 판서 프로그램에서 디지털 필기를 하는 모습을 영상으로 녹화하거나, PPT로 마이크로러닝 자료를 만들 때 와콤 타블렛으로 화면에 주석을 달면 설명하고자 하는 내용을 더 쉽게 표기할 수 있습니다.
"클래스101 '언택트 시대의 경쟁력, 와콤 타블렛으로 레벨업!' 와콤 클래스 강사"
장은주 강사님은 더 많은 사람들에게 효율적인 비대면 솔루션을 제시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활동하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온라인 취미 플랫폼 클래스101에서 '프로 일잘러'가 되기 위한 언택트 솔루션을 알려주는 온라인 클래스 강사로 활약했습니다. 이 클래스는 온라인 강의를 준비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학교 선생님을 포함한 강사들, 재택근무나 비대면 화상회의가 일상이 되고 있는 직장인들, 원격 회의나 업무의 출발선에 있는 모든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온택트 업무의 핵심을 쉽게 정리한 클래스입니다.
'언택트 시대의 경쟁력, 와콤 타블렛으로 레벨업!' 클래스에서 장은주 강사님은 와콤 액정타블렛 와콤 원을 활용해 다양한 비대면 작업을 하는 방법을 알려주는데요. 와콤 원의 장비 세팅과 설치부터 다양한 디지털 판서 프로그램을 활용한 디지털 필기, PPT로 영상 제작하는 방법 등 비대면 시대에 꼭 필요한 내용을 소개합니다. 해당 클래스는 와콤 원, 인튜어스 타블렛을 구매한 사람들에게 무료로 제공되며, 클래스101에서 101원으로 누구나 수업을 수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