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편집하기 좋은 타블렛 무엇? 인튜어스로 유튜브 크리에이터 도전!
바야흐로 '1인 크리에이터' 전성시대입니다. SNS를 넘어 유튜브 플랫폼이 활성화되면서 짤막한 클립 영상, 브이로그(Vlog) 등 개성 강한 영상 콘텐츠가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인기 있는 영상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서는 촬영 실력도 중요하지만, 센스있는 자막, 눈을 사로잡는 썸네일, 편집 구성 등 영상 편집 능력도 빼놓을 수 없는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상 편집을 할 때 어떤 장비를 사용할까?"
영상 편집을 하기 위서는 먼저 장비가 구축되어야 하는데요. 주로 PC, 노트북에서 영상 편집 소프트웨어 툴을 활용해 편집 작업을 진행합니다. 마우스를 이용해서 편집 프로그램을 다루는 경우가 많은데요, 영상 편집 작업에는 앞서 언급한대로 정밀한 터치가 필요한 경우가 생각보다 많아요
디지털 환경에서 정밀한 작업을 할 때 가장 많이 찾는 도구는 바로 '타블렛'입니다. 그래픽 타블렛은 크게 두 가지 종류가 있어요. 바로 '펜 타블렛'과 '액정 타블렛'입니다. 펜 타블렛은 비교적 간단한 작업을 하거나 디지털 드로잉 시 채색을 할 때 주로 사용하고, 액정 타블렛은 직관적인 작업이 필요한 웹툰 작업이나 선명한 디스플레이 성능이 중요한 게임 그래픽, 애니메이션 작화 등에 적합합니다.
영상 편집의 경우에는 높은 스펙의 타블렛 장비가 꼭 필요하진 않지만, 세세한 작업을 컨트롤 하기 위해서 펜 타블렛을 활용하면 작업 시간을 훨씬 절약할 수 있습니다.
"실제 유튜브 편집자 '펙집자'가 말하는
인튜어스로 영상 편집할 때 장점 3가지!"
그렇다면 실제 유튜브 편집자는 영상 편집 작업을 할 때 타블렛을 어떻게 활용할까요? 보다 생생한 이야기를 전달하기 위해 오버워치 프로 게이머이자 인기 게임 유튜버인 '이펙트'의 유튜브 채널을 편집하는 '펙집자'의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펙집자는 와콤 인튜어스를 활용해 영상 편집 작업을 주로 진행하는데요, 장시간 작업을 하는 프로 편집자의 입장에서 인튜어스를 사용하면 손목의 무리가 적고, 빠르고 정밀하게 작업이 가능해 전반적인 작업 시간이 줄어든다고 하는데요. 자세한 이야기를 영상으로 확인해볼까요?
첫째, 영상 편집에 활용하는 그림 소스를 제작할 때 편리하다
영상 편집 작업을 할 때 영상에 삽입되는 그림 소스를 직접 그려야 하는 경우가 많아요. 컴퓨터로 그림을 그릴 때 마우스를 사용하면 당연히 정교한 작업이 어렵겠죠? 펙집자는 마우스로 그림을 그리는 모습과 와콤 인튜어스를 사용해 그림을 그리는 모습을 비교하면서 필압 조절이 가능하고 훨씬 정교하게 그림을 그릴 수 있습니다.
둘째, 사진 합성, 썸네일 제작 등 포토샵 작업 시 효율적이다
영상 편집 작업에서는 포토샵을 다뤄야 하는 순간들이 있습니다. PNG 파일 등 영상 편집에 필요한 그림 소스를 가공하기 위한 것인데요, 특히 유튜버의 경우에는 썸네일이 영상의 첫 인상을 좌우하기 때문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썸네일을 작업할 때 주로 포토샵을 이용해요. 흔히 말하는 '누끼 따기'를 할 때도 펜 타블렛으로 작업하면 마우스를 이용하는 것 보다 훨씬 섬세하고 깔끔하게 이미지를 따올 수 있습니다.
셋째, 영상 속 다양한 효과를 손쉽게 만들 수 있다
영상 콘텐츠 시장이 커지면서 영상 콘텐츠의 퀄리티도 점차 향상되는 추세입니다. 영상을 멋있게 만들어 주는 다양한 효과들도 쉽게 찾아0볼 수 있는데요. 타블렛을 활용하면 이러한 영상 속 효과들을 보다 손쉽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더욱 퀄리티 높은 작업물을 만들기 위해서 타블렛은 필요성이 높은 도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