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작분야 특성화 고등학교 중 최고의 시설을 자랑하는 ‘강원애니고등학교’
최근 문화체육관광부가 대형 콘텐츠 플랫폼 사업자와 함께 진행한 ‘청년 창작자’ 모집 프로젝트에 수 많은 젊은 인재들이 몰리며 관심을 끌었는데요. 이제는 정부 정책하에 청년들만을 위한 창작 프로젝트가 자주 진행될 만큼 디지털 콘텐츠는 새로운 문화 영역의 한 축으로 떠올랐습니다. 특히 문화 콘텐츠는 감성과 재능으로 승부할 수 있는 ‘창작’의 영역이라는 점에서, 학생들이 현업으로 진출할 수 있는 영역과 기회가 훨씬 많은 분야이기도 합니다.
학생들의 진로와 특기에 맞는 특성화된 교육과정을 편성하는 특성화고등학교 중 애니고등학교는 창작산업에 필요한 인재들을 양성해 내는 주요 고등교육기관인데요. 이 중에서도 강원도 춘천시에 위치한 강원애니고등학교는 2010년에 개교해 길지 않은 연혁을 갖고 있음에도, 국내에서 3대 명문 애니고등학교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강원 애니고 학생들에게 가장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만화 창작학과의 경우, 기획사 혹은 1인 창업을 통해 정식 작가로 데뷔하는 수가 국내 주요 대학의 만화학과에서 배출되는 작가의 수에 비례할 정도인데요. 기본소양부터 디지털 창작을 위한 기능교육까지 모두를 아우르는 커리큘럼은 물론, 현업전문가들이 사용하는 와콤 신티크27QHD 및 신티크22HD 태블릿 등 애니고등학교 중에서도 단연 돋보이는 최고 수준의 교육 환경이 창작 인재 양성을 위한 주요 원천이 되고 있다는 평가입니다.
특성화고 3대 명문 ‘강원애니고’, 창작교육에 최적화된 최고 시설 완비
강원도 춘천시에 위치한 강원애니고등학교는 지난 2010년에 개교해 올해 9주년을 맞이한 특성화 고등학교입니다. 만화 창작, 영상 방송, 애니메이션학과 등의 세분화된 전공 교육을 바탕으로 문화 콘텐츠 분야 인재를 양성하고 있는데요. 특히 이 학교는 창작교육 분야에서 명문으로 알려진 전국 세 곳의 공립 고등학교 중 하나로, 지난해 입시에서도 높은 경쟁률(특별전형4:1, 일반전형 2:1)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이 곳은 지역 특성상 강원도 학생들을 우선 선발할 수 있는 입시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나, 창작 분야를 공부하고 싶어하는 학생들은 전국 어디에서나 입학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강원애니고에 입학 후 자신의 진로 방향에 맞춰 만화, 영상, 애니메이션학과를 선택할 수 있으며, 학과당 정원은 20명 수준입니다. 졸업생들은 대학 진학은 물론 1인 창업, 작가 데뷔, 창작 관련 회사에 입사하는 등 다양하게 진로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강원애니고등학교 만화창작학과 손정택 선생님은 “모든 산업과 마찬가지로 창작 영역도 디지털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교육 역시 기술적인 부분(기능 교육)에 대한 요구가 점차 커지고 있다”며 “강원애니고는 대학교 창작학과 실습실 못지 않는 최신의 교육 인프라를 갖추고 있어, 학생들이 뛰어난 재능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현장에 바로 투입될 수 있는 인재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고 있다”고 말해주셨습니다.
신티크22HD, 신티크27QHD 등 작업 목적에 맞춰 자유롭게 활용
강원애니고의 시설 인프라는 여느 대학교 창작학과 실습실 못지 않은 뛰어난 교육 환경을 갖추고 있다는 것이 강점인데요. 특히 최근에는 전문가들이 현업에서 활용하는 와콤의 최상위 플래그십 제품인 신티크27QHD(Cintiq27QHD)를 전면 도입했을 만큼, 특성화 고등학교 중 교육 인프라 부분에서는 최고 수준을 자랑합니다.
학생들은 작업 목적에 따라 인튜어스(Intuos) 펜 태블릿부터 웹툰 작업에 최적화된 액정 태블릿 신티크22HD(Cintiq 22HD), 3D 작업 및 컨셉아트, 일러스트 등 고성능, 고해상도 환경에서 작업이 필요한 경우 신티크27QHD까지 모두 활용할 수 있는데요. 또한 이 곳 학생들은 정규 교과 수업 외에도, 방과후 수업이나 개인 창작을 위한 실습에서도 전 기종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강원애니고 만화창작학과 3학년 학생은 “어렸을 적부터 CG 아티스트에 대한 관심이 많아 예술고등학교 진학을 알아보던 중, 강원애니고의 교육시설과 작업환경이 마음에 들어서 진학을 결심하게 됐다”며 “액정 태블릿은 학교에서 처음 사용해 보았는데, 작업 속도, 필압, 직관적인 작업 환경, 색감 표현 등 창작에 대한 모든 기대치를 충족시켜주는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같은 학과에 재학중인 3학년 학생은 “평소 애니메이션은 물론, 그림 그리는 것을 좋아해서 부모님의 권유로 강원애니고에 입학하게 됐고 현재는 미대입시를 준비하고 있다”며 “이 곳에 와서 액정 태블릿을 처음 경험하면서 익숙해지는 과정이 필요했지만, 현재는 액정 태블릿을 사용한 작업이 훨씬 수월하고 편하다고 느끼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최다 작가 배출하는 고등교육기관으로 명성 알릴 것”
강원애니고는 실질적인 교육을 통해 현업 전문가, 작가 등을 배출할 수 있는 전문화된 인재 양성을 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한 학과당 정원을 약 20여명의 소수정예로 모집하는 것 역시 기능적인 교육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라는 게 학교측의 설명입니다.
이 학교는 학생들이 교과 과정을 마친 후 현업에서 바로 활동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커리큘럼 구성과 교육 환경에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으며, 실제 만화창작학과 졸업생의 경우 대학입시를 준비하는 인원을 제외하고 취업에 성공하거나 그림작가, 웹툰작가로 데뷔하고 있습니다.
손정택 선생님은 “만화학과로 유명한 청강문화산업대학교의 경우 총 150~200명의 정원에서 매년 작가로 데뷔하는 인원이 4~5명 정도로, 강원애니고에서는 매년 4~5명의 학생이 정식 작가로 데뷔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웹툰 플랫폼 혹은 웹툰 기획사는 물론, 정식 작가로 데뷔해 역량을 펼칠 수 있는 친구들이 많이 나올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해주셨습니다.
[선생님 인터뷰]
만화창작학과에 대한 소개 부탁 드립니다.
강원애니고등학교는 창의적이고 예술적인 감성과 능력을 지닌 학생들을 문화 콘텐츠 분야 전문가로 양성해 나가기 위한 특성화 고등학교입니다. 만화창작, 영화방송, 애니메이션 학과로 구성돼 있으며, 그 중에서도 특히 만화창작학과는 학생들에게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학과이기도 합니다. 이 곳에서는 고등교육 이상의 뛰어난 기술력을 갖춘 전문가로 키우기 위해 드로잉, 시나리오, 표현기법 등 기본 소양 교육부터 디지털 창작을 위한 태블릿 활용 방법과 테크닉 등 기능적인 부분까지 함께 교육해 나가고 있습니다.
와콤 태블릿 도입, 학생들의 수업 반응이 어떤지 궁금합니다.
입학 후 디지털 태블릿을 처음 사용해 본 친구들도 있으나, 기본적으로 그림이나 창작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이 입학하다 보니 와콤 태블릿을 경험해 본 학생들도 상당수입니다. 강원애니고에서는 인튜어스 펜 태블릿부터 최고 사양의 신티크 액정 태블릿까지 모두 구비가 돼 있기 때문에 교육 인프라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는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최근에는 웹툰이나 웹툰 작가들을 중심으로 한 예능 프로그램에서 와콤 신티크 액정 태블릿이 많이 소개되면서, 신티크 태블릿에 대한 학생들의 선호도가 매우 높습니다. 특히 신티크22HD는 작업속도 및 직관적인 환경 부분, 신티크27QHD는 고성능과 해상도 부분에서 학생들이 큰 만족감을 느끼고 있는 것 같습니다.
강원애니고 만화창작학과 학생들의 진로 방향이 궁금합니다.
만화창작과의 경우에는 대학 입학, 취업(웹툰 플랫폼 혹은 기획사, 프로덕션 등), 작가 데뷔(1인 창업 혹은 기획사를 통한 프로작가로 데뷔) 등으로 나누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취업은 학생들이 공모전에 참가하여 기업에 스카우트를 받는 방식으로 많이 이뤄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