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원 그래픽디자인 소프트웨어 전문 개발업체인 픽소로직(Pixologic)의 3D 아티스트 Steve James의 지브러시(ZBrushCore) 튜토리얼 영상을 준비했습니다. 먼저 지브러시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자면, 대표적인 3D 제작 툴으로서 게임, 애니메이션, 건축, 인테리어, 시뮬레이션 등 다방면엔서 활용하고 있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어도비 포토샵(Adobe Photoshop)이나 일러스트레이터(Adobe Illustrator)와 같은 크리에이티브 소프트웨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최근 3D가 뜨겁게 떠오르면서 주목을 받고 있는 툴이지만, 그만큼 매우 어려운 프로그램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조금 더 쉽게 지브러시를 통한 3D 제작을 알려드리고자 지브러시 강좌를 준비했는데요. 오늘은 첫 번째 시간으로 3D 작업의 기본기를 다져 보겠습니다. 먼저 입체적인 사람 모형을 만들기 위해 '머리' 형태를 만들고 여기에 눈, 코, 귀, 입, 머리카락을 만들어 마지막에 채색하는 순서로 진행됩니다.
지브러시 소프트웨어의 우측 상단에 있는 툴(Tool) 팔레트에서 Gemoetry의 Dynamesh를 선택합니다. Edit 모드를 활성화 시키고 Tool 팔레트 상단의 Make PolyMesh3D를 선택하면 스컬핑이 가능한 오브젝트가 되는데요. 여기서 스컬핑(Sculpting)이란 말 그대로 깎고 조각한다는 뜻의 지브러시의 용어로, 모델링(Modeling)과 비슷한 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스컬핑이 가능한 형태에서 입체적으로 형태를 제작할 수 있는 것이지요.
자세한 작업 방법은 위 영상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브러시 소프트웨어 튜토리얼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 지브러시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인튜어스3D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