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티크 프로 27 탐구영역 (8) 와콤 센터 - 온스크린 단축키
여덟 번째 탐구영역 시간에는, 지난 6편에 이어 와콤 센터에 대해 소개합니다. 와콤 센터는 와콤 데스크탑 센터에서 업그레이드된 타블렛 드라이버로, UI/UX와 콘텐츠를 비롯해 여러 방면에서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지난 시간에는 기기 메뉴에 대한 내용을 다루었는데요, 이번에는 온스크린 단축키 메뉴에 대해 다루도록 할게요.
※ 본 게시물은 와콤 센터의 영문 버전 위주로 작성되었습니다
온스크린 단축키는 와콤 프로 펜 3 또는 멀티 터치를 통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신티크 프로 27을 PC와 연결하고 와콤 센터를 열면 위 이미지와 같은 화면을 확인할 수 있어요. 상단 탐색 바를 살펴보면, 기기 메뉴 옆에 온스크린 단축키 메뉴가 보여요.
온스크린 단축키에는 원형 메뉴, 그리드 패널, 펜 제스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원형 메뉴는 펜을 이용해 스크린을 터치해서 선택하도록 최적화된 메뉴 버튼으로, 최소한의 움직임으로도 쉽게 메뉴를 클릭할 수 있어서 효율적이에요. 그리드 패널은 손으로도 스크린 터치가 가능한 특징을 살렸는데요, 주로 사용하는 손의 반대편을 스크린 위에 두고 손가락을 움직여가면서 원하는 기능을 선택할 수 있답니다. 그리고 펜 제스처는 확대/축소, 스크롤, 취소 등의 반복적인 액션이 필요할 때 사용하기 좋은 기능입니다.
왼쪽 탭을 보면 각 기능별로 구성이 어떤지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어요.
원형 메뉴와 그리드 패널은 기본적으로 비슷한 기능이지만, 모양이 다릅니다. 원형 메뉴는 글자 그대로 원 모양의 컨트롤러고, 그리드 패널은 1개, 2개, 3개의 행과 열이 조합된 버튼 박스에요.
먼저 원형 메뉴를 살펴볼게요.
원형 메뉴를 클릭하면 8개의 세그먼트로 나누어진 원이 뜹니다. 각각의 세그먼트에는 저마다 단축키처럼 기능을 설정할 수 있어요. 예시로 저장(Save) 버튼을 클릭해볼게요. 그러면 해당 버튼으로 활용할 수 있는 옵션이 왼쪽에 등장합니다.
키보드 단축키를 설정할 수 있는데, 예를 들면 키보드 버튼을 클릭하고 Ctrl+S를 누를 수 있습니다. 적용이 완료되면 해당 버튼과 Ctrl+S 버튼이 연결된 것이에요.
기본적으로 항상 커서 위치에 표시된다는 게 장점인데, 프로 펜 3와 함께 사용할 때 더욱 유용하답니다.
그리고 원형 메뉴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따로 버튼이 필요하겠죠? 게시물에 사용된 예시에서는 커서에 디스플레이가 있기 때문에, 프로 펜 3 설정으로 이동할게요. 프로 펜 3 설정은 상단의 기기 메뉴를 클릭해 이동할 수 있습니다. 세 개의 사이드 버튼 중에서 중간 버튼을 사용하려고 하니, 원형 메뉴를 찾아 선택해주면 돼요.
설정을 완료하면 프로 펜 3의 가운데 버튼을 클릭했을 때, 방사형 메뉴가 화면에 뜨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단축키가 성공적으로 설정되었네요! 이렇게 원형 메뉴를 설정해서 편하게 단축키를 사용해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