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성을 높이는 효율적인 메모의 기술 및 디지털 판서 앱
메모는 복잡한 생각을 정리해주면서 논리적 사고를 키우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떠올리게 하는 등 생산성을 높이는 좋은 방법으로 잘 알려져있습니다. 또한 말로 설명하기 힘든 복잡한 생각이나 아이디어를 이해하기 쉽게 정리하고 시각화하는 데에도 매우 좋은데요. 특히 온라인 화상 회의, 온라인 수업 등이 보편화된 요즘 서로 브레인스토밍을 할 때나 아이디어, 의견 등을 전달할 때 스케치, 손글씨, 드로잉 등의 시각적 요소를 활용하면 상대방을 이해시키기도 쉽고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집니다. 반대로, 상대방의 이야기를 빠르게 메모하고 시각화하여 쉽게 이해하고 오래 기억할 수도 있죠.
이렇듯 제대로 활용하면 매우 유용한 메모의 기술! 어떻게 하면 될지,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메모를 작성하는 법
- 펜을 이용해 손글씨로 메모를 하세요
요즘은 회의나 미팅 시 노트북을 자주 사용하기에 연필과 펜 대신 키보드를 이용해 메모를 하는 경우가 많아졌는데요. 옛날 방식처럼 느껴지더라도 메모는 되도록 펜을 이용해 직접 손으로 쓰는 것이 훨씬 도움이 됩니다. 대면으로 진행하는 회의의 경우 노트북을 사용하면 메모만 하는 것이 아니라 이메일 확인이나 문자 확인, 웹 검색 등 회의에 온전히 집중하지 못할 수 있고, 손을 이용해 필기를 할 때 뇌의 움직임이 보다 활발해져 그 내용이 더욱 오래 기억에 남기 때문입니다.
- 마인드 맵으로 표현해보세요
메모는 책이 아니므로 모든 것을 다 적어둘 필요는 없습니다. 오히려 시각적으로 깔끔하게 잘 정리해두는 것이 한눈에 보기에도 좋고, 쉽게 이해하며, 오래 기억할 수 있는데요. 이럴 때 활용하면 좋은 것이 바로 마인드 맵입니다.
어떤 하나의 주제를 페이지 중앙에 놓고 논의된 내용에 따라 연관성 있는 부가 내용들을 바깥쪽에 적은 뒤, 가지가 뻗어나가듯 관련된 항목을 선으로 연결하며 정리하는 방식인데요. 복잡한 내용도 알아보기 쉽게 정리할 수 있는 데다 아이디어 창출은 물론 다양한 자극을 통해 두뇌 개발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매우 인기 있는 메모의 기술 중 하나입니다.
- 요점만 간단히 적고 기호와 암호를 활용하세요
다른 사람의 말을 듣고 적을 때 있는 그대로 전부 적는 것은 무리일 뿐더러 그럴 필요도 없죠. 더구나 말하는 속도와 쓰는 속도는 다를 수밖에 없기에 중요한 요점만 간추려 적는 것이 좋습니다. 고유명사와 핵심 주제를 먼저 적고, 나중에 부가적인 내용을 추가하면 적는 속도를 줄일 수 있고, 꼭 글자만 쓸 필요는 없기에 속기를 하듯 기호와 암호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예를들어 '!!'는 아이디어, '※'는 참고해야할 것, '☆'는 반드시 체크해야 할 일 등으로 통일하여 표기해두면 시간도 절약되고 눈에 더 잘 띌 수 있겠죠. 반드시 정해진 규칙이 있는 것은 아니므로 메모를 많이 하면서 자연스레 자신만의 기호나 암호를 만들어 보세요. 금방 메모하는 요령이 생길 것입니다.
- 카테고리로 분류 하는 것이 좋습니다
메모의 종류는 무궁무진합니다. 회의 내용, 공부한 내용, 갑자기 떠오른 아이디어, 해야할 일, 사야할 것, 자료를 찾아야 할 일, 빠르게 처리하여 넘겨야 할 것 등등... 하지만 이런 메모를 한 곳에 몰아둔다면 나중에 찾기도 힘들 뿐더러 제대로 계획을 잡기도 힘들죠. 각각의 항목에 맞게 카테고리를 분류해두면 찾기도 쉽고, 일처리도 빨라집니다.
그렇다고 너무 세분화해둔다면 카테고리를 확인하는 데에도 또 시간이 드니 크게 '해야할 일', '하고 있는 일', '완료한 일' 등으로 나누거나, '업무', '개인', '아이디어' 등 각자에게 맞는 형태로 카테고리를 정해두고 이에 맞게 정리해두시면 됩니다.
- 중요한 내용은 한눈에 띄게 표시하세요
메모하는 방식이나 형태는 정답이 없지만, 시간이 많이 흐른 뒤에 봐도 중요한 내용이나 요점이 한눈에 들어오는 것이 좋은 메모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꼭 기억해야 할 일이나 중요한 내용은 다른 메모 내용보다 눈에 띄게 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또한 자신만의 방식을 만들면 되는데요. 중요도에 따라 별표나 동그라미를 표시하거나, 색깔을 달리하거나, 밑줄을 긋는 등 규칙을 정해두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책상으로 돌아가자마자 메모한 내용을 컴퓨터에 저장하세요 (데이터베이스 구축)
간단한 키워드만 적든, 마인드 맵을 그렸든, 그림을 그렸든지 회의나 학습이 끝난 후 자신만의 시간을 가지며 메모를 읽고 저장하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메모를 작성할 때의 내용이 기억에 조금이라도 더 많이 남아있을 때 노트를 디지털화해두고 핵심 사항이 강조되도록 다시 분류할 수도 있으며, 오래도록 저장해두고 원하는 때 언제나 꺼내볼 수 있습니다. 또한 동료나 친구들에게 디지털화한 문서를 공유하기도 쉽죠. 그러므로 반드시 메모의 마지막 과정은 디지털화하는 것으로 마무리해보세요.
종이와 펜으로 적은 메모는 다시 디지털화하기 위해서 많은 시간을 들일 수밖에 없는데요. 이럴 때 와콤 타블렛이나 스마트패드 등을 이용하면 진짜 펜으로 쓰는 듯한 필기감은 그대로 느끼면서 더 편하게 메모할 수 있고, 한 번에 저장까지 끝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디지털 판서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중요한 내용을 표시하기 위해 연필, 볼펜, 형광펜, 사인펜 등의 여러 펜을 들고다닐 필요도 없이 하나의 펜으로 해결할 수 있는데요! 메모하기 좋은 앱에는 무엇이 있는지, 또 메모할 때 활용하면 좋은 와콤 기기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죠! :)
메모하기 좋은 디지털 판서 앱
1) MS 화이트보드 (MS WhiteBoard)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윈도우 잉크(Window Ink)에 포함된 기능인 화이트보드 앱은 필기나 스케치를 쉽게 할 수 있도록 돕는 유용한 무료 앱입니다.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도 간단한 업데이트만으로 이용할 수 있어 더욱 좋죠.
다양한 색상의 펜과 형광펜, 지우개, 자, 올가미 등의 툴을 제공하는데요. 특히 펜은 색상이나 두께를 손쉽게 변경해가며 사용할 수 있어 중요한 내용을 표시하거나 하이라이트 할 수 있어 메모 시 매우 유용합니다. 더구나 와콤 타블렛의 펜은 필압을 지원하기 때문에 글씨를 쓰며 가해지는 힘의 압력에 따라 글씨의 두께도 달라져 진짜 펜으로 글씨를 쓰는 듯 자연스러운 필기감도 느낄 수 있습니다.
2) 뱀부 페이퍼 (Bamboo Paper)
뱀푸 페이퍼는 필기, 스케치 등에 특화된 와콤의 무료 소프트웨어입니다. 맥OS와 윈도우OS에 맞춘 버전으로 각각 제공되고 iOS와 안드로이드 OS까지 마련되어 어떤 환경에서든 기기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메모를 즐길 수 있죠. 물론 플랫폼 간 콘텐츠 동기화도 가능해 더욱 유용합니다.
연필, 볼펜, 브러시, 크레용, 수체화 펜 등 다양한 펜 종류와 컬러를 제공해 빠르게 메모를 하기에도 좋고, 친구나 동료가 뱀부 페이퍼 앱을 설치했다면 구성원으로 초대해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함께 수정하고 보완해가며 프로젝트를 원활히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메모 뿐만 아니라 그림을 그릴 때에도 매우 유용하므로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
▶와콤 뱀부 페이퍼 다운로드 바로가기 (iOS용 / 아이패드만 지원)
3) 오픈보드 (OpenBoard)
오픈보드는 윈도우, 맥, 리눅스 등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전자 칠판과 같은 무료 소프트웨어입니다. 와콤 펜의 필압을 활용해 다양한 두께로 밑줄을 긋거나 자연스러운 글쓰기도 가능한데요. 실제 종이 위에 펜으로 쓰듯 편한 필기감을 느낄 수 있기에 다양한 형태의 메모를 하기에도 적합합니다.
메모 및 노트 필기할 때 좋은 와콤 제품
1) 와콤 원 (Wacom One)
창작 입문자 및 콘텐츠 크리에이터를 위한 보급형 액정 타블렛인 와콤 원은 그야말로 누구나 일상에서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타블렛 제품입니다. 노트를 하거나, 이미지에 수정사항을 표기하거나, 문서에 주석을 다는 등 각종 메모를 손쉽게 할 수 있고, 사진 보정, 영상 편집 등에도 매우 유용하죠.
액정 위에 곧바로 보며 작성하는 형태여서 누구나 손쉽게 사용할 수 있고 어떤 환경의 PC에나 호환되기에 간편합니다. 뿐만 아니라 삼성 덱스 모드를 지원하는 안드로이드 기기와 연결하면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해 와콤 원을 휴대용 PC처럼 사용할 수도 있으니 더욱 유용하죠! 메모부터 드로잉, 사진/영상 편집까지 두루 활용하고 싶다면 최고의 아이템입니다!
▶ 삼성 덱스 모드 호환 안드로이드 기기 목록 확인하기
2) 와콤 인튜어스 (Wacom Intuos)
마우스패드처럼 생긴 펜 타블렛, 와콤 인튜어스는 슬림하고 콤팩트한 디자인으로 책상의 면적을 많이 차지하지 않고 휴대용으로 들고다닐 수 있어 매우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비록 눈은 화면을 응시한 채 손만 움직여 사용해야 하기에 익숙해지기까지 시간이 걸리지만 금세 익숙해지며, 필기감이 매우 뛰어나 자연스러운 판서가 가능하죠.
크기와 컬러가 다양해 작업 환경과 취향에 맞는 제품을 선택할 수 있으며, 무선으로 사용할 수 있는 블루투스 모델도 있어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 예쁜 디자인과 색상으로 메모가 더욱 즐거워지겠네요! :)
3) 뱀부 스마트 패드
직접 종이에 펜으로 쓰는 느낌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메모는 손쉽게 디지털화 하고 싶다면 뱀부 슬레이트와 뱀부 폴리오 같은 와콤 뱀부 스마트패드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실제 종이를 사용하기에 직장인, 학생, 크리에이터 등 누구에게나 좋은 제품인데요.
종이 위에 쓴 텍스트는 워드나 메모 등의 문서 파일로 변환되고, 드로잉이나 스케치, 필기과정 등은 MP4 영상으로도 녹화할 수 있어서 과정을 보여주어야 할 때 매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기록할 것이 많고 종이의 질감을 좋아하는 분들께 딱 맞는 제품이죠!
이렇게 생산성을 높여주는 메모의 기술과 디지털 판서 앱, 그리고 메모할 때 좋은 와콤 타블렛까지 자세히 살펴보았는데요!
한 연구에 따르면 메모를 하는 사람이 하지 않는 사람보다 업무를 최대 35%까지 더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아무리 머리가 좋아도 사람이 기억하는 데는 한계가 있으며 정확성이 떨어질 수 있고, 갑자기 떠오르는 아이디어도 기록해두지 않으면 금세 잊어버리기 십상이기 때문이겠죠.
생각을 정리하는 것은 물론, 오래 기억할 수 있고, 덩달아 메모와 저장까지 쉽게 도와주는 와콤 타블렛으로 항상 메모하는 습관도 들이고, 생산성도 높여보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