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com Blog :: [팁] 클립스튜디오에서 새 그림을 그려보자! 캔버스 열기부터 드로잉 툴 선택법까지

태블릿 이야기/팁2020. 1. 3. 11:18

"웹툰/만화 지망생들의 필수품"


'클립스튜디오페인트(CLIP STUDIO PAINT)'에서 새 그림을 그려보자!


안녕하세요 와콤 블로그 팬 여러분, 지난번 '클립스튜디오페인트'의 설치 방법과 기본 기능, 간단한 조작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제는 와콤 타블렛과 연결해 새 그림을 그려볼 차례입니다! 캔버스 열기부터 다양한 그림 도구 선택, 저장하는 법까지 순서대로 함께 알아볼까요?




1. 새 캔버스 열기


먼저 클립스튜디오페인트 프로그램을 시작하고 그림을 그리기 위한 캔버스를 열어보겠습니다.


1) 상단 왼쪽에 '신규'를 클릭합니다. 



2) '작품용도'에서 '일러스트'를 선택후, '프리셋'에서 '1600x1200(72dpi)를 선택해줍니다. 

다른 크기의 캔버스에 그리고 싶다면, 캔버스의 폭/높이/해상도를 원하는 수치로 입력해주세요.



모두 입력후, OK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새 캔버스 창이 열립니다.



캔버스가 열리면 선이나 그림을 그릴 수 있는데요. 드로잉에 사용되는 기능들은 화면 왼쪽 가장자리에서 전부 볼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번호에 해당하는 팔레트 설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욱 자세한 팔레트 명칭 및 위치에 관해서는 아래 링크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클립스튜디오페인트 팔레트 명칭 및 위치 확인하기)




① [도구] 팔레트 - 펜, 연필, 붓 등 도구를 선택합니다.


② [보조 도구] 팔레트 - ①에서 선택한 도구의 종류(보조 도구)를 선택합니다.


③ [도구 속성] 팔레트 - ②에서 선택한 보조 도구의 터치 등 상세 조정을 할 수 있습니다.


④ [브러시 크기] 팔레트 - 펜이나 연필 크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⑤ [컬러써클] 팔레트 - 색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그림 목적에 맞는 다양한 그림 도구 선택


그림을 그리기 위해서 먼저 [도구]의 팔레트에서 도구를 선택해준 후 (연필, 파스텔 등) 오른쪽 창이 열리면 [보조 도구] 팔레트에서 상세히 분류된 보조 도구 중 사용할 도구를 선택해줍니다. (리얼 연필, 데셍 연필 등) 


그리길 원하는 펜의 질감에 따라 느낌을 다르게 줄 수 있습니다.




클립스튜디오페인트로 그림을 그릴 때 다양한 그림 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데요. 펜/마커, 연필/파스텔, 붓, 에어브러시, 색 혼합 등 다양한 도구로 원하는 느낌을 표현해보세요!




아래와 같이 데셍이나 스케치, 초크 등 밑그림 단계에서 선 위주의 드로잉을 하고 싶다면 [연필]도구를 사용하면 됩니다. 거친 질감을 이용한다면 다른 느낌을 낼수도 있습니다.



[펜]도구를 이용하면 선화에 적합한 만화 스케치를 시작할 수 있는데요. 잉크펜이나 마크펜을 선택해 다양한 굵기로 표현해보세요!



드로잉 외에도 채색에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보조도구들이 마련돼있습니다. [붓]이나 [에어브러시] 도구를 통해 다양한 느낌으로 채색을 할 수 있는데요.





실제 종이의 질감이나 번짐, 마른 붓질 등의 느낌을 내고싶다면 [붓] 도구에서 [사실적인 수채], [두껍게 칠하기] 등을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좀더 자연스럽고 매끄러운 색의 변화를 표현하고 싶거나, 그라데이션을 원한다면 [에어브러시]도구와 [색 혼합] 도구를 이용해 색칠할 수도 있습니다. [색 혼합]도구의 경우 색의 경계를 골고루 섞어 칠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



3. 브러시 크기 변경


사용할 브러시를 정했다면 브러시 '크기'도 조정해볼까요? 브러시 크기는 [브러시 크기] 팔레트, [도구 속성] 팔레트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브러시 크기] 화면에서 목적에 맞는 크기의 브러시를 택할 수도 있고, 좀 더 세밀한 조정이 필요하다면 [도구속성] 팔레트에서 브러시 크기 슬라이더 바를 조정하거나 수치를 입력해 세밀한 크기까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를 사용한다면 아래와 같은 단축키를 사용하면 더욱 편리합니다. 


      • 브러시 크기를 작게 [

      • 브러시 크기를 크게 ]

      • 브러시 크기를 변경 Ctrl+Alt+드래그


타블렛 펜을 이용해 그림을 그린다면, 필압과 기울기에 따라 더욱 다양한 표현이 가능해지는데요.

특히 [데셍 연필]이나 [수채 둥근 붓], [수채 평붓] 등의 도구를 이용하면 펜의 기울기에 브러시 크기가 연동되면서 필압을 강하게 눌러 그림을 그리면 변화가 커집니다.



필압: 강할 때 ↔ 필압: 약할 때






기울기 : 표준일 때 ↔ 기울기 : 펜을 기울여 그릴 때



4. 색 선택하기


1) [컬러 써클] 팔레트에서 색 선택하기


화면 왼쪽 아래에 표시된 [컬러써클] 팔레트에서 색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바깥쪽 원에서 먼저 색조를 선택 한후, 중앙의 사각형 영역에서 채도와 명도를 조정합니다. 


팔레트 오른쪽 아래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HSV 색공간] 및 [HLS 색 공간]을 바꿀 수 있습니다.





2) [컬러 세트] 팔레트에서 색 선택하기


색을 더욱 쉽게 선택하고 싶다면, [컬러세트] 팔레트를 사용합니다. 윗부분의 [표준컬러세트]를 클릭하면 기본 설정돼있는 다양한 컬러세트를 바꿔 선택할 수 있습니다. 



3) [컬러 슬라이드] 팔레트에서 색 선택하기


RGB, CMYK 등의 수치로 색을 지정하고 싶다면 [컬러 슬라이더]를 이용해 색을 고를 수 있습니다. 



4) [스포이트] 도구로 색깔 추출하기 


이미 채색을 하고 있는 과정이라면, 덧칠해서 생긴 색을 캔버스에서 추출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다른 부분을 채색 후, 다시 원래 부분을 채색하려고 할 때 유용한 도구인데요. [도구]의 [스포이트] 도구를 클릭 후, 커서를 사용하고자 하는 색에 맞춰 클릭하면 해당 부분의 색을 추출할 수 있습니다. 





5) [컬러 히스토리] 팔레트에서 색 선택하기 


[컬러 히스토리] 팔레트에 그동안 사용한 색의 이력이 남아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한번 사용했던 색을 다시 선택해 사용할 수 있는데요. 색 타일을 클릭하면 바로 선택됩니다. 





6) [화면색 취득] 기능 이용하기 (PC버전에서만 사용 가능)


만약 웹 브라우저나 다른 앱에서 표시되는 화면에서 색을 추출하고 싶다면, [편집] 메뉴 → [화면색 취득]을 눌러 현재 표시된 웹사이트나 화면 상에서 원하는 색 부분을 클릭하면 해당 색이 추출됩니다. 




5. 실행 취소, 다시 실행, 지우기


그림을 그리다가 일부를 수정하고 싶다면 [지우개] 도구를 사용해 지울 수 있습니다. 지우개도 용도에 따라 아래와 같이 다양한 종류를 택할 수 있는데요. 딱딱한 지우개, 부드러운 지우개, 반죽 지우개 등 다양한 질감의 지우개로 터치해 느낌을 살릴 수 있습니다. 



지우개 도구를 이용하지 않더라도, 현재 브러시의 느낌을 그대로 살려 색만 '투명색'으로 바꿔 지우개처럼 활용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도구] 팔레트의 아랫부분이나 아래처럼 컬러 팔레트에 있는 체크 무늬 타일을 클릭하면 현재 그리기 도구에서 투명색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실행 취소, 다시 실행 키를 이용해 방금 그렸던 부분을 손쉽게 지울 수도 있는데요. 상단의 [실행 취소], [다시 실행]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단축키를 사용하면 좀 더 빠른 수정이 가능합니다. (*Ctrl+Z : 실행 취소 / Ctrl+Y: 다시 실행)



6. 그림을 그려보자!


이제 모든 브러시 설정이 끝났다면 위에서 소개한 다양한 기능을 이용해 새 캔버스에 자유롭게 그림을 그려보세요!

타블렛과 펜으로 그림 그리기에 익숙해진다면 디지털 드로잉, 디지털 페인팅의 빠르고 효율적인 작업으로 표현의 폭도 넓어지게 됩니다!




7. 작품 저장 및 내보내기


그림을 다 그렸다면 저장을 해야할텐데요. [클립 스튜디오 포맷] 파일로 저장해두면 작품의 현재 레이어 과정을 유지해둔 채 저장할 수 있습니다.


[파일] → [저장]을 선택하고 표시되는 창에서 저장하고 싶은 위치를 지정해줍니다. 이 때 파일 형식을 'CLIP STUDIO FORMAT'이나 'Photoshop Document'로 설정해두고 저장합니다.



단, PSD 파일로 저장하게 된다면 레이어는 유지되지만 벡터 레이어, 텍스트 레이어 등 일부 기능이 래스터화되어 저장될 수 있으니 먼저 CLIP STUDIO FORMAT으로 저장한 후 [파일]메뉴 → [복제 저장]할 것을 추천합니다.



완성한 일러스트를 일반 사진 파일로 저장하고 싶다면 [내보내기] 기능을 이용해 저장할 수 있는데요. [파일]메뉴 → [화상을 통합하여 내보내기] 를 선택하면 SNS나 웹에 올리기 좋은 파일 유형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가장 범용적으로 쓰는 JPG나 PNG 형식으로 저장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파일 형식을 지정했다면 저장 위치를 선택하고 [파일 이름]을 입력 후 [저장]을 클릭합니다. [내보내기 설정]에서 OK를 클릭하면 해당 형식과 파일명으로 저장됩니다. 





1월 말까지 와콤신티크16이나 와콤신티크22를 구매하시는 분들께는 '클립스튜디오 페인트프로' 12개월 사용권을 증정하고 있습니다. 웹툰 지망생, 만화 작가 지망생 등에게 없어서는 안될 필수템! 클립스튜디오 페인트프로와 와콤 타블렛과 함께 만화, 일러스트를 더 편리하게 작업해보세요 :)




와콤 신티크 X 클립스튜디오 증정 프모로션 안내 바로가기

Posted by Wacom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