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립스튜디오페인트(CLIP STUDIO PAINT)'에서
사실감이 느껴지는 수채 브러시로 다양하게 채색해보기!
안녕하세요 와콤 블로그 팬 여러분, 클립스튜디오페인트에서는 다양한 브러시 도구를 이용해 채색을 할 수 있는데요. 그중 '수채 브러시'를 이용하면, 타블렛으로도 질감이 느껴지는 종이위에 수채물감으로 그림을 그린 것처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수채 브러시를 다양하게 활용해 사실감이 느껴지는 수채화 그리기, 도전해볼까요?
먼저 [도구 속성] 팔레트와 [보조 도구 상세] 팔레트를 이용해 다양한 브러시를 이용할 수 있는데요.
[붓] 도구 선택 후 -> [사실적인 수채] -> [수채 둥근 붓]을 이용하면 타블렛 펜과 브러시만으로도 수채화 느낌을 낼 수 있습니다.
1. 얼룩 없이 칠하고 싶을 때
[사실적인 수채]의 보조도구를 이용하면 스트로를 겹칠 때 색도 겹치도록 설정돼있는데요. 밑 바탕을 칠하거나 인물의 피부 등 섬세한 부분을 칠할 경우에는 겹치는 얼룩이 보이면 지저분해 보일 수도 있겠죠? 얼룩 없이 칠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 스트로크로 한번에 채색하기
펜을 타블렛에 댄 상태에서 펜을 떼지않고 한번의 스트로크로 칠하면 오른쪽 원처럼 얼룩지지 않고 한번에 채색할 수 있는데요. 만약 스트로크를 여러번 나누어 칠하게 되면 왼쪽 원처럼 겹친 부분이 진하게 표시돼 얼룩지게 됩니다.
- 브러시의 [합성 모드]를 [투명도 바꾸기]로 설정하기
[도구 속성] 팔레트의 [합성 모드]에서 투명도 바꾸기로 설정을 변경하면, 채색의 투명도가 옅어지면서 스트로크를 여러 번 겹쳐 채색해도 얼룩이 잘 남지 않습니다.
- [질감이 남게 섞기] 도구 이용
여러색으로 칠한 후 색이 겹친 부분이나 얼룩을 없애고 싶을 때에는 [질감이 남게 섞기]로 골고루 섞이도록 칠하면 얼룩을 줄일 수 있습니다.
2. 흰색을 덧칠하고 싶을 때
[사실적인 수채] 그룹에 있는 보조 도구들은 흰색이나 흰색 물감을 섞은 느낌의 색으로 덧칠할 수 없게 돼있는데요. [도구 속성] 팔레트의 [합성 모드]를 표준으로 변경하고 나면 아래처럼 흰색도 덧칠할 수 있게 됩니다.
3. 진하게 색칠하고 싶을 때
[사실적인 수채] 그룹에 있는 보조 도구는 실제 물감처럼, 연한 색을 겹쳐 채색하면 진한 색도 표현할 수 있도록 설정돼있는데요. 진하기를 표현하고 싶을 때에는 [도구 속성] 팔레트의 [종이 재질 농도] 값을 낮추면 됩니다.
또한 [불투명도 영향 기준의 설정]에서 [속도] 체크를 해제하면 입력 속도에 영향을 받지 않으므로 진하게 칠할 수 있게됩니다.
4. 부드럽게 색에 변화를 주고 싶다면?
수채 도구를 이용해 물기가 많은 물감으로 칠한 후 다른 색과 자연스럽게 그라데이션 표현을 할수도 있는데요. 이 경우 각 색깔을 레이어로 나눈다음 [아래 레이어에서 클리핑] 하기 방법을 이용하면 좀 더 자연스럽게 그라데이션할 수 있습니다.
먼저 그리려는 범위에 밑바탕 색을 칠한 후, 그 위에 레이어를 추가합니다. 추가한 레이어에 사진에 나와있는 빨간 박스 [아래 레이어에서 클리핑]을 설정하고, [수채 번짐] 효과등을 사용해 다른 색을 칠해줍니다.
만약 하나의 레이어로 그려가고 싶다면 색을 겹친 후에 [레이어 메뉴] -> [아래 레이어와 결합] (단축키 Ctrl+E)로 하나의 레이어로 결합하면 됩니다.
5. 스트로크 가장 자리를 조금 더 선명하게 표현하고 싶다면?
[사실적인 수채] 그룹의 보조 도구에는 물감이 뭉쳤을 때, 말랐을 때처럼 가장 자리를 표현하는 [수채 경계]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캔버스 사이즈나 브러시 크기, 작업 스타일 등에 맞게 조정할 수 있는데요.
- 가장자리를 두껍게 하기
[도구 속성] 팔레트의 [수채 경계] 수치를 올리면 오른쪽처럼 가장자리가 두꺼워집니다.
- 가장자리 색을 진하게 하기
[도구 속성] 팔레트의 [투명도 영향]을 올리면 가장자리의 색이 진해집니다.
이 [수채경계]는 위에서 설명한 [질감이 남게 섞기] 도구에도 설정돼있는데요. 수치를 크게 한 후 색을 섞어주면, 마치 아날로그 방식으로 종이와 물감을 이용해 그린 것처럼 멋진 번짐 효과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
6. 브러시의 형태를 바꾸고 싶다면?
클립스튜디오페인트의 펜과 브러시는 끝 모양을 변경했을 때 더욱 다양한 느낌으로 표현할 수 있는데요.
브러시의 끝 모양은 [보조 도구 상세] 팔레트의 [브러시 끝] 카테고리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수채 둥근 붓]의 초기 상태에서는 브러시 이미지가 설정돼있지 않지만, [끝 모양]에서 [소재]를 클릭한 후 오른쪽 아래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설정할 수 있는 소재들이 나열 됩니다.
위에서부터 순서대로 '브러시 끝 모양 : 원(초기 상태)' / '소재: 사실적인 수채' / '소재 : 붓' / '소재 : Petit'를 설정했을 때의 브러시입니다. 브러시 끝 모양은 [소재] 팔레트 -> [화상 소재] -> [브러시]에 수록된 소재나 자기가 직접 만든 소재를 등록할 수도 있습니다.
7. 종이 재질을 변경하고 싶다면?
[사실적인 수채] 그룹의 보조 도구는 더욱 사실적인 수채화 느낌을 위해 기본적으로 [Paper] 또는 [Impasto]라는 용지 텍스처가 설정돼있는데요. 만약 좀 더 다른 느낌의 종이 질감으로 바꾸고 싶다면, [도구 속성] 팔레트의 [종이 재질] 설정을 변경하면 다른 종이 재질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옆의 휴지통 아이콘을 클릭해버리면 종이 재질이 사라지므로 주의!)
아래 사진은 각 종이 질감별로 설정 후, 수채 브러시를 사용했을 때 느낌입니다. 종이 질감에 따라 달라지는 효과를 이용해 원하는 느낌으로 작업해보세요 :)
8. 인쇄했을 때 종이 질감을 더 선명하게 나타내고 싶다면?
[사실적인 수채] 그룹의 보조 도구는 웹용 (72dpi)에 적합한 설정으로 돼있는데요. 만약 인쇄용 작품을 그릴 경우에는 [종이 재질]의 확대율을큰 수치로 변경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구 속성] 팔레트의 [종이 재질 농도] 왼편에 있는 + 버튼을 클릭하면 [확대율]이 표시되는데요. 초기 상태에서는 수치가 28로 돼있으며, 만약 인쇄용 작품 (350dpi)을 그린다면 50이상의 수치로 설정해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9. 브러시 설정을 되돌리거나 저장하고 싶을 때
브러시 설정을 조정한 이후, 초기 상태로 되돌리고 싶다면 [도구 속성] 팔레트 아랫 부분의 "현재 선택된 보조 도구 내용을 초기 설정으로 되돌립니다." 아이콘을 클릭해주면 설정을 원래대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만약 브러시 조정을 다 해둔 이후, 이 설정을 그대로 저장해두고 싶다면?
[보조 도구 상세] 팔레트(EX/ PRO 버전만)의 아랫부분에 있는 [모든 설정을 초기 설정으로 등록] 버튼을 클릭해주면, 현재 설정한 브러시가 기본 값으로 설정됩니다.
만약 초기 상태의 보조 도구를 지웠거나 위의 [모든 설정을 초기 설정으로 등록]해 덮어쓰기가 됐다면, [보조 도구] 팔레트 왼쪽 위에 있는 메뉴 표시의 [초기 보조 도구 추가]에서 초기 보조 도구를 추가하여 원래대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초기 보조 도구 추가]를 선택하여 표시되는 창에서 추가하려는 보조도구를 선택해주면 됩니다.
1월 말까지 와콤신티크16이나 와콤신티크22를 구매하시는 분들께는 '클립스튜디오 페인트프로' 12개월 사용권을 증정하고 있습니다. 웹툰 지망생, 만화 작가 지망생 등에게 없어서는 안될 필수템! 클립스튜디오 페인트프로와 와콤 타블렛과 함께 만화, 일러스트를 더 편리하게 작업해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