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도에 따라 선택하는 와콤 스타일러스!
와콤 뱀부 잉크 vs. 와콤 뱀부 잉크 플러스
비즈니스와 창작의 경계가 줄어들면서 다양한 곳에서 영감과 아이디어를 얻고, 이를 업무에 활용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어났습니다. 작업을 하다가 떠오른 영감을 곧바로 메모하기도 하고, 회의를 하다가 나온 아이디어를 스케치로 공유하기도 하는데요.
이런 트렌드를 반영하듯 터치 스크린과 터치 펜이 탑재된 터치형 노트북도 점점 늘어나고 있죠? MS 서피스, LG 그램, 에이수스 젠북, 레노버 요가북 등 다양한 노트북 제조사에서 터치스크린이 탑재된 랩탑을 출시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태블릿 PC에 활용해 아이디어를 더욱 발전시켜줄 스타일러스 펜이 있습니다. 바로 와콤의 스타일러스 '뱀부 잉크(Bamboo Ink)와 뱀부 잉크 플러스(Bamboo Ink Plus)인데요. 두 제품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용도에 따라 어떤 펜을 선택하면 되는지 한눈에 비교해볼까요?
Point 1. 디자인
세련되고 슬림한 실버 그레이 vs. 중후한 멋의 삼각형 바디를 갖춘 블랙
먼저 외관부터 살펴보자면, 뱀부 잉크(Bamboo Ink)는 실버 그레이 컬러의 알루미늄 바디로 슬림한 바디를 자랑하는데요. 원통형의 매끈한 디자인으로 태블릿 PC 커버에 끼울 수 있도록 클립이 달려 있습니다.
뱀부 잉크 플러스(Bamboo Ink Plus)의 경우 조금 더 중후한 멋이 느껴지는 블랙 컬러이며, 손에 쥐었을 때 밸런스가 느껴질 수 있도록 삼각형 바디의 부드러운 질감으로 디자인됐습니다.
Point 2. 사용 용도
노트 필기, 주석 달기 등 아이디어 기록용 vs. 스케치, 드로잉 등 창의력 발현용
먼저 두 스타일러스 펜은 사용하고자 하는 용도에 따라 기능에 조금씩 차이가 있는데요.
와콤 뱀부 잉크(Bamboo Ink)는 Windows10 기반 PC에 최적화돼 노트 필기 및 주석 달기와 같은 문서 작업에 이상적인 기록용 펜입니다. 인터넷 서핑을 하다 주석을 달거나 마크해야할 때, PPT나 워드 작업에서 교정을 할 때, 머릿 속에 떠오른 아이디어나 오늘 해야할 일 등을 메모장에 빠르게 기록할 때 등 다양한 업무에 활용하기 적합한데요.
지도나 약도위에 표기하면서 이동 동선, 여행 경로를 짜거나 결과물을 제출하기 전 회의에서 나온 의견으로 수정할 때 등 주로 문서 작업에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최대 4096단계의 필압을 감지해 자연스럽고 정확한 필기가 가능합니다.
와콤 뱀부 잉크 플러스 (Bamboo Ink Plus)는 조금 더 나아가 정교한 드로잉이나 스케치 작업에 유리하도록 설계된 펜인데요. 최대 4,096단계의 기울기 인식을 감지할 뿐 아니라 모든 각도의 기울기를 감지해 화면 어느곳에서나 원하는대로 스케치가 가능합니다. 뿐만 아니라 선의 강약 조절도 가능해 다양한 스케치 어플에서 보다 정밀한 드로잉이 가능한데요.
건축도면이나 설계, 제품 디자인, 산업 디자인 등의 영역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으며 머릿 속의 아이디어를 구체적으로 디지털화할 때 이상적인 펜입니다.
Point 3. 블루투스 페어링 여부
와콤 뱀부 잉크와 뱀부 잉크 플러스 모두 펜 측면에 스위치를 2개씩 갖고 있는데요. 공통적으로 이 사이드 스위치를 이용해 바로가기 실행, 연결 모드 변경 등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별도의 페어링 과정이 필요 없어, PC를 켜기만 하면 곧바로 연결돼 작업을 시작할 수 있는데요.
둘의 차이점이라면 바로 '블루투스 연결 기능'의 유무입니다. 뱀부 잉크 플러스에는 펜 꼭대기에 달린 버튼을 간단히 눌러 블루투스로 연결할 수 있는데요. 블루투스 연결 기능을 지원하는 태블릿 PC에서 이 버튼으로 Windows Ink Workspace 의 어플(스케치, 메모앱 등) 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영감이 떠올랐을 때 곧바로 이 버튼을 눌러 스케치를 시작해보세요!
Point 4. 충전 방식
두 펜에는 충전 방식에도 차이가 있는데요. 먼저 와콤 뱀부 잉크의 경우 배터리를 별도로 충전할 필요 없이 AAAA 배터리를 사용해 오랫동안 작업할 수 있습니다. 매일 2시간씩, 주 5일 사용한다고 가정 시 무려 15개월이나 사용할 수 있는데요.
와콤 뱀부 잉크 플러스의 경우, 배터리 교체를 할 필요 없이 USB-C 단자로 간편한 충전이 가능합니다. 동봉된 USB 케이블을 이용해 충전은 간편한 대신, 사용 기간은 배터리 충전 방식에 비해 다소 짧은데요. 매일 2시간씩, 주 5일 사용한다고 가정시 약 10일 정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Point 5. 펜촉 옵션 여부
와콤 뱀부 잉크와 뱀부 잉크 플러스 모두 사용자의 작업 용도와 스타일에 따라 펜촉을 댜앙하게 바꿔 사용할 수 있는데요. 먼저 와콤 뱀부 잉크의 경우 소프트, 미디엄, 하드로 이루어진 3가지 펜촉 타입을 별도로 구매해 원하는 사용감으로 작업할 수 있습니다.
와콤 뱀부 잉크 플러스의 경우 교체할 수 있는 미세 펜촉 3개입 키트가 기본으로 제공됩니다. 단단한 타입, 부드러운 타입의 두가지 강도를 느낄 수 있는 펜심과 함께 특정 기기에서 필기감이 더 좋게 느껴질 수 있는 '블루 타입' 펜심도 추가로 제공되는데요.
개인적인 작업 방식과 느낌에 따라 스크린 상에서 가장 자연스러운 느낌을 전달해줄 수 있는 펜심으로 골라 사용해보세요 :)
지금까지 와콤 뱀부 잉크와 뱀부 잉크 플러스의 차이점을 비교해보았는데요! 아래 조금 더 자세하게 비교해보실 수 있도록 차이점 및 스펙 사항을 표로 정리해보았습니다. 두 제품 중 원하는 용도에 맞는 펜을 골라보세요!
▶뱀부 잉크 및 뱀부 잉크 플러스와 호환되는 Window 기기 목록 확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