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진학, 프로 데뷔, 작가 매니지먼트까지!
종합 문화 콘텐츠 그룹 ‘애니벅스’
최근 주호민 작가의 웹툰 <신과 함께>가 시리즈 영화로 제작되며, 두 편의 영화에서 누적 관객수 2,500만명 돌파하며 크게 흥행했습니다. 이미 미국에서는 만화를 원작으로 한 영화가 잇달아 블록버스터로 제작돼 성공했으며, 국내에서도 웹툰이 드라마, 영화, 뮤지컬 등 다양한 영역에서 2차 콘텐츠로 활발히 제작되며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이제 웹툰은 세계 콘텐츠 시장에서 유력하게 떠오르는 '원천 콘텐츠'가 됐습니다.
스타웹툰 작가뿐만 아니라, 중견 작가까지 직업에 대한 수요 역시 나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웹툰 작가 양성뿐만 아니라 창작 교육부터 프로작가 데뷔, 작가 매니지먼트 등 체계적인 아티스트 발굴과 양성, 관리가 필요한 시점이지요.
올해로 16년째 웹툰, 만화, 애니메이션 등을 전문으로 교육하는 애니벅스는 진학과 유학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은 물론, 웹툰 전문 브랜드인 위코믹스 및 작가 매니지먼트를 위한 웹툰 엔터테인먼트인 AB Entertainment 등을 통해 아티스트 양성부터 관리까지 모두 총괄하고 있습니다.
내년도에는 중국 지점 오픈과 글로벌 문화콘텐츠 제작 및 유통을 계획하고 있다. 특히 명성에 걸맞은 교육 인프라도 강점인데요. 와콤 전문가용 태블릿인 신티크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 플래그십 모델인 신티크 27QHD(Cintiq 27QHD)를 전면 도입해 교육 환경을 마련했습니다.
16년 동안의 창작교육 노하우를 보유한 ‘애니벅스’
웹툰을 중심으로 한 문화 콘텐츠가 활성화되면서 관련 교육 시장 역시 호황기를 맞고 있습니다. 웹툰, 만화, 애니메이션 등을 위한 학원, 교육기관 등도 최근 2~3년 사이 잇따라 증가하는 추세인데요. 이 중에서도 애니벅스는 현재 강남, 건대, 분당, 안산, 안양 등 주요 서울 및 경기지역에 폭넓은 네트워크를 보유한 16년 전통의 만화, 애니메이션 전문 아카데미입니다.
애니벅스는 SSOA(서울애니메이션스쿨), PREP(영미 애니 유학), Anibugs JAPAN(일본유학), 위코믹스(웹툰 전문 브랜드), AB Entertainment(웹툰 엔터테인먼트) 등 유학, 진학, 프로작가 데뷔, 작가들을 위한 엔터테인먼트까지 그 영역을 확대하면서 종합 문화 콘텐츠 그룹으로 발돋움해 나가고 있습니다. 내년에는 중국 지점 오픈도 계획하고 있으며, 중국 1위 애니메이션 대학인 로쉰대학과 협력을 통해 웹툰 작가 양성 프로그램을 마련할 예정입니다.
특히 애니벅스만의 차별점은 전국으로 캠퍼스를 확대해 나가면서도, 브랜드를 프렌차이즈화 하지 않고 직영 시스템으로만 운영하고 있다는 점인데요. 직영시스템 운영을 통해 교육 시설, 커리큘럼, 강사진 등 교육에 필요한 모든 인프라와 수업 퀄리티를 유지하는 등 신뢰를 기반으로 하는 교육기관으로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답니다.
애니벅스 이태원 원장님은 “오래 전부터 만화, 웹툰, 애니메이션과 같은 창작 콘텐츠가 문화 산업의 핵심 자원이 될 것으로 생각했고 관련 창작자를 양성하기 위해 애니벅스를 시작하게 됐다”며 “이제는 핵심 사업인 창작 교육을 넘어 프로 데뷔, 작가 양성 등으로 비즈니스 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와콤 신티크27QHD’ 구비로 최첨단 시설 자랑
16년간의 창작분야 교육 노하우, 입시/유학부터 프로작가 데뷔까지 세밀하게 구성된 커리큘럼, 현직 전문가들로 구성된 강사진 등 애니벅스만의 강점은 다양하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내세울 수 있는 분야는 최첨단 교육 인프라 부분인데요,
현재 이 곳에는 와콤의 최신작이자 플래그십 모델인 신티크 27QHD(Cintiq 27QHD) 제품이 완벽하게 구비돼 있습니다. 이 제품은 주로 만화, 애니메이션, 산업디자인 분야에서 현업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최상위 태블릿 모델로, 애니벅스 내 그래픽 툴(TOOL) 수업, 심화 그래픽, 도전만화가, 포트폴리오 준비반, 이모티콘 창작반 등 전 과정에서 모든 수강생들 신티크를 활용해 작업하고 있습니다.
이태원 원장님은 “학생들을 가르치며 다양한 태블릿을 접해보았지만, 장시간 작업에도 전문가 수준의 작업 환경을 마련해 줄 수 있는 제품은 신티크가 유일했다”며 “학생들의 작업 만족도가 높은 만큼, 앞으로도 신티크 보유량을 전 캠퍼스 대상으로 확대함으로써 최첨단 교육 환경을 계속 유지해 나갈 예정”이라고 전했습니다.
체험부터 교육까지 한 번에! 분당캠퍼스 내 ‘와콤 아카데미샵’ 오픈
애니벅스는 지난 8월 와콤과 전략적 협력을 통해 분당캠퍼스 내에 ‘와콤 아카데미샵’ 1호점을 오픈했습니다! 와콤 아카데미샵은 전국 중소도시 및 대학이나 학원 내에 와콤 데모존을 구성하고, 제품 체험 및 구매가 가능하도록 한 샵인샵(shop-in-shop) 개념의 스토어인데요
이 곳 와콤 아카데미샵 1호점에는 와콤 인튜어스(Wacom Intuos), 모바일 스튜디오프로(Mobile StudioPro), 신티크(Cintiq) 등 주요 라인업 모두를 편안하게 체험해 볼 수 있도록 공간이 마련됐으며, 미술전공자 직원이 상주해 창작과 관련된 카운셀링도 함께 도와주고 있습니다.
특히 이 곳 와콤 아카데미샵에서 태블릿을 구매한 사람에게는 애니벅스 전문 강사진에게 제품 및 툴 활용법, 드로잉 기법 등을 배울 수 있는 단기 교육 프로그램 혜택도 제공되며, 향후 수강 프로그램과 연계한 패키지 구매 프로그램도 지속적으로 선보여질 계획이니, 관심있는 분들의 참여를 기대할게요 :)
“학생부터 프로작가까지 모두가 함께할 수 있는 커뮤니티 될 것”
애니벅스는 웹툰 전문학원인 위코믹스, 웹툰 엔터테인먼트인 AB Entertainment 등을 운영하면서 웹툰교육, 프로작가데뷔, 작가활동에 대한 지원 등 아티스트 양성부터 관리에 관한 모든 인프라를 마련해두고 있습니다. 현재 20명의 작가가 이 곳 엔터테인먼트 소속으로 등록돼 있으며, 향후 글로벌 문화콘텐츠 제작 및 보급을 위한 사업도 구상 중에 있다고 하네요
이태원 원장님은 “앞으로도 애니벅스는 웹툰과 같은 창작분야에서 학생부터 프로작가까지 모두 함께할 수 있는 커뮤니티의 장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며 “아티스트 양성, 콘텐츠 유통, 작가 매니지먼트 모두를 총괄할 수 있는 브랜드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사진: 애니벅스 이태원 원장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