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컨셉 아티스트를 아시나요? 일명 게임 원화가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 컨셉 아티스트는 쉽게 말해서 무(無)에서 유(有)를 창조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기존에 존재하지 않은 대상의 개념과 이미지 등을 설정하고 이를 시각화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3D 게임을 만들기 전에 구체적인 컨셉에 맞게 2D로 먼저 작업을 하는데요. 이 때 컨셉에 맞는 캐릭터, 캐릭터의 아이템, 배경 등을 미리 설정하여 컨셉을 잡아줍니다.
유명 게임 컨셉 아티스트 Mike Azevedo가 기초적인 컬러 이론 튜토리얼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Mike는 리그 오브 레전드 등 유명 게임 작업에 참여한 전문가인데요. 색과 빛을 활용한 컬러 이론에 대해 영상으로 함께 살펴보실까요?
Step 1. 구조 잡기
가장 먼저 스케치 작업을 통해 캐릭터의 구조를 잡습니다.
Step 2. 1차 채색하기
구조가 완성되면 컬러를 선택한 뒤 채색을 시작합니다. 이때, 후반 작업에서 색을 더 추가할 수 있으므로 50~70% 어두운 색상을 선택합니다.
Step 3. 음영 넣기
음영을 넣을 때는 빛이 들어오는 방향을 생각한 후 작업을 합니다. 어떤 색깔로 음영을 넣을지도 고민해야 하는데요. 이 그림에서는 파란색의 보색인 어두운 오렌지 색으로 음영을 넣었습니다.
Step 4. 음영 강조하기
음영을 강조하면 이전보다 한층 볼륨감 있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얇고 어두운 색상으로 형태를 더욱 강조합니다.
Step 5. 배경 넣기
이제 배경을 추가하여 피사체의 초점과 분위기를 더해줍니다. 짙은 청녹색을 배경으로 약간 어두운 파란색과 초록빛을 더했는데요. 빛이 옆으로 새어 나가는 느낌을 주기 위해 파란 빛을 추가했습니다.
Step 6. 명암 넣기
명암을 넣기 전에는 개체의 기존 색상을 잘 기억하고 있어야 합니다. 개체와 재질, 표면 등에 따라 빛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캐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Step 7. 중간 점검하기
지금까지 작업한 작업물을 다른 각도로 확인하면서 부족한 부분과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점검합니다. 줌 인/아웃을 통해 보다 세세하게 작업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tep 8. 확대하기
확대해서 눈, 코, 입 부분을 또렷하게 정리하면서 정밀하게 작업을 마무리합니다.
Step 9. 마무리 채색하기
전반적으로 확인하면서 부족한 색상을 추가하여 마무리합니다. 작품의 톤앤매너를 살펴서 이와 어울리는 색상을 활용하는 점이 포인트인데요. 예를 들어 이 그림의 얼굴에는 오렌지색이나 노랜색을 사용하는 것보다 약간 톤 다운된 핑크색이나 보라색으로 포인트를 줄 수 있겠네요.
Step 10. 효과 넣기
마지막으로 효과를 넣어주면 끝! 이 그림에서는 파란색을 더 강조하기 위해서 갑옷, 스카프, 눈 등에 파란색의 효과를 추가하여 마무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