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이에 쓴 내용을 디지털로 저장 및 공유할 수 있는 스마트폴리오,
'뱀부 스파크(Bamboo Spark)'
와콤이 독일 베를린에서 개최되는 'IFA 2015'에서 손글씨 노트 필기를 위한 스마트 폴리오, '뱀부 스파크(Bamboo Spark)'를 선보였습니다. 뱀부 스파크는 제품 위에 종이를 올려두고 아날로그 펜으로 메모나 스케치를 하면, 이 내용을 디지털 파일로 변환해 저장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제품인데요. 이렇게 디지털화 된 내용은 와콤 클라우드(Wacom Cloud)에 동기화 되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나 아이디어를 확실히 저장하고, 편집해 주변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종이에서 클라우드로, 다시 일상으로
뱀부 스파크(Bamboo Spark)는 아날로그 볼펜과 디지털 잉킹 기술을 결합한 새로운 방식의 스마트 폴리오로, 실제 종이에 그린 아이디어를 디지털 방식으로 저장해 편집할 수 있는, 아주 편리한 노트 필기 방법을 제공합니다. 와콤의 컨수머 제품 담당 부사장 마이크 게이(Mike Gay)는 "뱀부 스파크는 종이와 펜으로 가장 손쉽고 자유롭게 노트 필기 및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는 완벽한 솔루션"이라며 "교실에서 노트 필기를 하거나, 가정에서 리모델링을 위한 스케치 작업이 필요할 때, 일반 종이 위에 담겨진 사용자의 아이디어를 뱀부 스파크의 버튼 하나로 간단히 디지털화 할 수 있게 해준다. 그리고 이렇게 변환돼 와콤 클라우드에 옮겨진 자료는 언제나 손쉽게 편집, 또는 공유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뱀부 스파크 작동 원리
뱀부 스파크는 전통적인 잉크 볼펜과 와콤의 핵심적인 디지털 잉킹 기술이 담긴 스마트 펜, 그리고 스마트 폴리오를 결합시킨 모델인데요. 뱀부 스파크 위에 최대 A5 사이즈의 일반 종이(48 x 210 mm, 5.83 x 8.27 인치)를 올려놓고, 잉크 볼펜으로 스케치를 하거나 글씨를 쓰면, 종이를 올려둔 스마트 폴리오의 EMR(전자기파) 보드가 뱀부 스파크 볼펜을 인식하는 방식으로 작동됩니다. 이는 이미 기술력이 입증된 와콤의 전문가용 제품에 사용된 것과 같은 기술로, 거의 완벽에 가까운 디지털 입력장치라고 보시면 됩니다.
뱀부 스파크 사용 방법
뱀부 스파크는 블루투스(Bluetooth®) 스마트 기술을 지원하는 iOS 및 안드로이드 기반의 모바일 기기에 뱀부 스파크 앱을 다운로드 받고, 앱과 뱀부 스파크를 페어링한 후 사용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뱀부 스파크에서 사용자가 작성한 모든 글씨와 그림의 스트로크가 버튼 한 번으로 앱 안에 저장되며, 앱과 연결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최대 100장까지 종이에 쓴 내용을 기기 내부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필기된 노트 내용 및 스케치는 뱀부 스파크 앱 또는 뱀부 페이퍼(Bamboo Paper), 에버노트(Evernote), 드롭박스(Dropbox) 등에 전송할 수 있으며, 편집도 가능합니다. 무료로 제공되는 와콤 클라우드(Wacom Cloud) 계정은 사용자들이 모바일과 PC 환경 모두에서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더욱 유용합니다.
뱀부 스파크는 USB를 통해 충전할 수 있고, 연속 사용은 최대 8시간까지 가능합니다.
잉크를 인터넷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
뱀부 스파크 앱은 노트 필기나 스케치 등을 디지털 파일로 저장, 페어링된 스마트폰 혹은 태블릿으로 즉시 전송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 파일들은 모바일 기기의 뱀부 스파크 앱에서 간단한 편집할 수 있으며, 와콤의 프리미엄 노트 필기 앱인 뱀부 페이퍼를 사용하면 와콤의 WILL™ 잉킹 기술을 기반으로 더욱 강력한 편집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와콤의 잉크 레이어 언어인 WILL은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 운영체제에 관계없이 펜 입력(스트로크) 기능을 지원하는 기술로, 와콤은 이 기술이 전세계 산업의 표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창조적인 생각을 담은 손필기 메모와 스케치는 디지털 콘텐츠 허브인 잉크스페이스(Inkspace)에 저장됩니다. 웹 포털 서비스인 잉크스페이스는 사용자들이 데스크톱이나 노트북 등 한 곳에서 그들의 콘텐츠를 보고 정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파일은 JPG나 PDF 포맷 등으로 저장할 수 있으며, 에버노트 및 드롭박스와 같은 앱에도 공유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 게이는 "와콤은 향상된 소프트웨어 기능을 선보이기 위해 손 글씨 인식 기능 및 최첨단 앱 기능을 뱀부 스파크에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해 나갈 것"이라며 "뱀부 스파크는 사용자들의 변화하는 요구에 부응하는 맞춤형 제품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뱀부 스파크는 스마트폰이나 명함 등을 수납할 수 있는 '포켓형 뱀부 스파크'와 태블릿 및 스마트폰 수납이 가능한 주머니 형태의 '슬리브형 뱀부 스파크', 그리고 'iPad Air2 전용 커버형 뱀부 스파크' 이렇게 세가지 모델로 출시되구요. 세가지 모델 모두 펜과 종이를 넣을 수 있는 공간과 함께 프리미엄 네오플랜 소재의 슬리브가 장착돼 있습니다. 국내 출시는 10월로 예정되어 있으며, 판매는 와콤 e-스토어(https://store.wacom.kr/) 및 와콤 전문점을 통해 이뤄질 예정입니다. 뱀부 스파크의 권장소비자가격은 209,000원이며, 3개 1세트로 구성된 리필용 잉크 카트리지 심지는 가격 미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