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규어, 디지털 드로잉 기술로 ‘대중화 길’ 걷다
와콤 인튜어스프로(Intuos Pro) – 응용미술 분야서 정교한 3D 모델링을 위한 최적의 도구
>> 'BM 아트센터'의 피규어 제작물(왼쪽 위부터 시계 방향으로 김수환 추기경, 이종석, 박명수, 신부)
관절이 움직여 다양한 동작을 표현하는 인간, 동물 형상의 모형을 뜻하는 피규어(figure). 순수 예술 작품으로 여겨지던 이 문화가 손 쉽게 디지털 드로잉을 할 수 있는 펜 태블릿 및 3D 프린터와 같은 최첨단 IT기기와 함께 보급화되면서 사용자층 저변 확대를 이끌고 있다. 마니아, 키덜트들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아트토이가 점차 대중 문화가 되고 있는 것. 특히 수작업으로 진행되던 피규어 제작 과정이 디지털화되면서 생산 효율성이 극대화되었고 게임, 웨딩 산업, 아바타 제작 등 공급 분야가 명확해지며 산업적인 측면으로도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최근에는 ‘피규어 아티스트’란 직업도 생겨나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전문적인 피규어 아티스트를 양성하는 교육기관도 국내 최초로 설립됐다. 3D 캐릭터, 피규어 등 조형 예술에 필요한 이론부터 제작에 관한 모든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BM 아트센터'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이 기관은 조형 전문가 양성을 위한 세분화된 교육은 물론, 3D 모델링에 최적화된 ZBrush 활용을 위해 최근 와콤 '인튜어스프로(Intuos Pro)'를 도입하는 등 최신 교육 환경을 마련해 주목 받고 있다.
신속하고 정확한 3D 모델링 위해 인튜어스프로 사용
과거 피규어 제작과정을 살펴보면, 대부분의 과정이 100% 수작업으로 진행됐다. 제작하고자 하는 대상을 스케치한 후, 이를 토대로 인형을 제작해 사진촬영과 실리콘 캐스팅 단계를 거쳐 피규어가 완성됐다. 처음 드로잉부터 채색 마무리 단계까지 전부 수작업으로 이뤄져 대게 작품 제작에만 4~7일 정도가 소요됐으며, 수작업 특성상 세밀한 드로잉 및 제작에도 한계가 있었다.
피규어 제작에 있어서는 섬세하고 정확한 작업이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디자이너의 감각만큼 선진화된 제조 환경도 필수적이다. BM아트센터는 피규어 제작을 위해 디지털 드로잉 파트에서는 펜 태블릿 인튜어스프로(Intuos Pro)를 사용하고 있다. 피규어 제작에 3D 프린터, 펜 태블릿과 같은 최첨단 IT기기가 사용되면서 섬세하고 정확한 작업은 물론 작업 시간도 2배 이상 단축할 수 있게 됐다는 게 학원 측 설명이다.
김병하 대표는 “기존 수작업을 통한 피규어 제작단계에서는 버팀목 역할을 하는 ‘심재’를 세밀하게 제작하기 위한 정확한 드로잉 작업이 가장 중요했지만, 수작업 특성상 한계가 있었다”면서도 “디지털 환경에서는 얼마든지 정확하고 세밀한 드로잉은 물론 완성도 있는 작품을 위해 많은 수정단계를 거칠 수 있어 3D 모델링에서 더욱 풍부한 표현이 가능해 졌다”고 설명했다.
인튜어스 프로, 3D 작업의 필수 툴 ZBrush와 ‘찰떡 궁합’
최근 관련업계에는 3D모델링의 필수 툴로서 ZBrush가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이로써 3D 모델링 작업에 최적화된 환경도 요구되고 있다. 즉, 3D 아티스트들이 ZBrush 프로그램을 사용하면서 이에 최적으로 대응하는 펜 태블릿 성능도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 것이다. 피규어 및 캐릭터 개발, 3D 모델링을 하는 아티스트 대부분이 와콤의 전문가용 펜 태블릿 제품을 사용하는 이유도 바로 이 때문이다.
피규어 아티스트들은 원하는 대상을 ZBrush와 인튜어스프로를 통해 드로잉하고, 데이터를 저장해 3D 프린터로 출력하게 된다. 이후 수작업 가공 후, 실리콘 작업과 함께 최종적으로 피규어를 제작하게 된다. 이 같은 3D 디지털 환경이 마련되면서 ‘바람에 휘날리는 동적인 표현’이나 캐릭터 제작에서 섬세한 표현이 요구되는 머리카락과 같은 부분을 더욱 현실감 있게 표현할 수 있게 됐다는 게 피규어 아티스트들의 설명이다.
김병하 대표는 “많은 아티스트들이 ZBrush를 사용하면서 이 프로그램 안에서 3D 캐릭터 모델링 과정의 대부분을 작업하고 있다”며 “ZBrush에서의 디테일한 모델링 작업은 필압이 중요하기 때문에 미세한 압력과 정밀한 표현을 가능하게 하는 와콤 펜 태블릿 사용은 사실상 필수적이다”라고 전했다.
정교하고 정확한 3D 입체 구현에 인튜어스프로 활용
물체의 음영, 빛과 색의 섬세한 표현이 중요한 전문적인 3D 그래픽 전문 작업을 위해서는 세밀한 펜 압력 기술과 펜 기울기 감지 기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김 대표는 최근 사용하는 인튜어스 프로의 매력으로 와콤의 독보적인 펜 압력 기술을 꼽았다. 3D 작업은 정교하고 정확한 입체가 구현돼야 좋은 작품이 나올 수 있으며, 툴이 세련될수록 더 좋은 작품이 나올 수 밖에 없다는 게 김 대표의 의견이다.
김병하 대표는 “3D 모델링 작업에서 캐릭터의 동작과 표정을 자연스럽고 세밀하게 표현하며 사실감을 높이는 작업은 아티스트들의 역량과 연결되는 매우 중요한 과제”라며 “피규어 제작 활동에 있어 와콤 펜 태블릿의 역할은 단순히 편리성뿐만이 아니라 작품을 더욱 풍부하게 만드는 절대적인 존재”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