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웹툰 산업 선도 기업, ‘씨엔씨레볼루션’…와콤 프리미엄 액정 타블렛 ‘신티크 프로 27’ 활용 웹툰 교육 진행
글로벌 웹툰 기획·제작사 씨엔씨레볼루션, ‘리얼웹툰 잡카데미’ 운영에
와콤 ‘신티크 프로 27 및 전용 스탠드’ 도입 통한 최고 수준의 교육 환경 조성
2000년대 초반은 문화, IT, 경제 등 산업 전반에서 디지털화가 이뤄진 시기다.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온라인에서 모바일로 변화하며 기존에 없던 새로운 문화 콘텐츠와 플랫폼들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만화 시장 역시 디지털 환경 변화에 따라 웹툰이라는 새로운 문화 콘텐츠를 파생시켰고, 만화 제작 및 유통, 소비 형태 모두를 진화시켰다. 씨엔씨레볼루션(C&C Revolution)은 2001년 설립돼 웹툰 역사와 함께 성장하며, K-웹툰의 글로벌화에 일조하고 있는 글로벌 웹툰 기획 및 제작 스튜디오다. 현재 약 100명의 임직원들이 약 200종의 IP를 운영하고 있으며, 20년 이상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웹툰 콘텐츠 기획 및 개발에 있어 독보적인 역량을 발휘하고 있다. 이와 함께 미래의 웹툰 인재 양성을 위해 ‘리얼웹툰 잡카데미’를 운영, 웹툰분야 인재양성에도 힘쓰고 있다. 특히 해당 교육에서는 와콤의 타블렛 렌탈 프로그램을 활용해 웹툰 작가 등 드로잉 전문가를 위한 와콤 프리미엄 액정 타블렛 ‘신티크 프로 27 및 전용 스탠드’ 실습실을 구축, 최고급 실습 환경을 마련했으며, 업계 최고 전문가들의 강의와 멘토링 지원을 통해 교육생들의 작품 계약 및 취업을 지원하고 있다.
웹툰 기획, 제작 노하우와 함께 23년간 웹툰 시장 ‘선도’
씨엔씨레볼루션은 엔터테인먼트 생태계에 ‘웹툰’이라는 새로운 콘텐츠 언어를 통해 전 세계 독자들에게 영감과 감동을 선사하는 작품을 기획하고 제작하고 있다. 2001년 설립된 이후부터 지금까지 약 23년 동안 축적된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만화가 제작되고 유통되는 모든 과정을 담당하고 있다. 현재 웹툰, 노블코믹스 등 약 200종의 IP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최정상급 제작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오리지널 웹툰 장르의 <이미테이션>, <허니블러드>, <화장 지워주는 남자>, <등교하는 근식이>, 노블코믹스의 <희란국연가>, <아빠 나 이결혼 안할래요>, <황제의 아이를 숨기는 방법>, <전 남편의 미친개를 길들였다>, <레가스>, 액션 판타지 장르의 <회귀자사용설명서>, <초인의 게임>, <게임 속 바바리안으로 살아남기>, <천재무림 트레이너>, <휘영검전> 등의 작품이 있으며, 특히 로맨스 판타지 계열의 작품이 전 세계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작품 제작 필수인 드로잉 툴은 ‘와콤 신티크 프로 27’
씨엔씨레볼루션은 전문 업무 환경 조성 등 임직원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는 기업으로도 유명하다. 작품을 기획하고 창작하는 웹툰 작가, 관련 업무 담당자들에게는 최상의 퍼포먼스를 낼 수 있도록 와콤의 전문 장비 제공을 통해 최고의 작업 환경을 마련했다. 미드나잇 스튜디오에는 ‘신티크 프로 24’ 액정 타블렛을 도입, 보다 큰 화면을 원하는 작가들에게는 와콤의 최고사양 액정 타블렛 ‘신티크 프로 27’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 약 15%의 작가들이 ‘신티크 프로 27’을 활용하고 있으며 향후 점차 비율을 늘려갈 계획이다. 또 각색 담당자에게는 ‘신티크 프로 16’을 제공하며 웹툰이 만들어지는 전 과정에서 드로잉 전문 장비를 사용해 한층 높은 퀄리티의 작품을 생산하고 있다.
와콤 ‘신티크 프로 16/24’ 및 ‘신티크 프로 27’은 웹툰, 애니메이션, 3D 모델링, VR/AR, 게임 그래픽 등 창작 전 분야의 전문 창작가들이 실제 사용하는 프리미엄 액정 타블렛이다. ‘신티크 프로 16/24’의 경우 각 16 및 24형의 4K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스크린 위에 직관적인 작업이 가능하다. 함께 제공되는 와콤 프로 펜 2의 경우 8,192의 필압 레벨 및 기울기 인식 기능을 갖춰 편안하고 자연스러운 작업이 가능하다. 신티크 프로 27의 경우 27인치의 한층 넓은 화면은 물론 120Hz의 고주사율 디스플레이가 탑재돼 펜 입력 시 화면상 지연 및 시차가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또 금속 무게 추, 사이트 버튼, 그립 등을 통해 36가지로 커스터마이징 가능한 프로 펜 3이 내장돼 사용자의 드로잉 습관에 맞춰 맞춤형 펜으로 사용할 수 있다.
글로벌 웹툰 산업 선도할 ‘통합형 인재 육성’ 프로그램 운영
씨엔씨레볼루션은 미래 웹툰 인재 양성에도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고용노동부와 대한상공회의소가 주최하는 ‘2024 미래내일 일경험 사업’의 일부로 ‘리얼웹툰 잡카데미’를 개설, 웹툰 창작자 및 웹툰 PD의 꿈을 가진 청년들에게 실무 교육과 웹툰 기업의 업무 경험을 제공하는 통합형 교육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리얼 웹툰 잡카데미’는 웹툰 제작사로서 씨엔씨레볼루션의 운영 시스템을 교육 과정에 도입해 교육생들이 웹툰 제작 현장을 경험하는 프로그램으로 국내 웹툰 산업 최초로 시도됐다. 웹툰 PD, 웹툰 스토리 작가, 웹툰 작화 작가 세 가지 과정으로 준비된 본 프로그램의 교육생들은 ‘신티크 프로 27’이 구비된 현업 작가 작업실 수준의 실습 환경에서 웹툰 기획부터 제작, 스토리텔링, 연출, 각색, 콘티 창작, 작화 드로잉, 채색 등 웹툰 제작의 전 과정을 직접 경험해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업계 최고 전문가 및 씨엔씨레볼루션의 실무진들의 강의와 멘토링을 통해 프로그램 수료 시 차별화된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현재 웹툰 작가 데뷔를 목표로 리얼 웹툰 잡카데미 2기를 운영하고 있으며, 교육 기간은 오는 12월 27일까지다.
씨엔씨레볼루션은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콘텐츠 창의인재 동반 사업’을 통해 글로벌 독자들이 선호하는 장르물에 특화된 웹툰 창작자 또한 양성하고 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24명의 멘티는 멘토링 기간 동안 최고의 웹툰 전문가로 구성된 12명의 멘토들의 1:1 도제식 멘토링을 통해 작품 제작 노하우를 전수받는 것은 물론 작품 창작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다. 프로그램 수행 결과물로 교육생이 창작한 장르물 웹툰에 대한 기획안, 트리트먼트, 콘티, 원고, 투고 제안서를 제출하며, 사업 종료 후 이를 활용해 글로벌 시장에 작품을 빠르게 투고할 수 있다.
‘독자들에게 감동 전하는 글로벌 웹툰 스튜디오’가 목표
씨엔씨레볼루션은 최상의 웹툰 제작을 목표로 다양한 비즈니스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글로벌 콘텐츠 제작사이자 웹툰 해외 진출 1세대 기업으로서 영어, 일본어, 프랑스어, 독일어, 스페인어, 중국어, 인도네시아어 등 15개 언어로 60여 개의 플랫폼에 작품을 서비스하고 있으며, 웹툰의 글로벌 출판도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다. 또 드라마, 게임, 메타버스 등의 산업에 웹툰 IP를 접목시켜 웹툰 산업의 다양성을 극대화하며 독자들에게 감동을 전하는 콘텐츠 제작사로서 입지를 확고히 해 나갈 예정이다.
씨엔씨레볼루션 김민태 이사는 “씨엔씨레볼루션은 국내 웹툰 산업의 초창기부터 웹툰의 발전을 함께하며 수많은 글로벌 IP를 개발해 왔고, 지금도 진행 중에 있다”며 “약 23년간 축적된 노하우를 통해 앞으로도 세계로 뻗어 나갈 콘텐츠 IP 창작은 물론 글로벌 웹툰 산업을 이끌어갈 미래의 웹툰 및 콘텐츠 창작자 양성에도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편, 씨엔씨레볼루션 관련 자세한 사항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