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에서 웹툰을 찾는 시대, MZ세대 공감 ‘인스타툰’
종이책에서 전자책으로, 만화책에서 웹툰으로 기술이 발전하면서, 콘텐츠를 향유할 수 있는 채널도 다양해졌습니다. 기술 트렌드와 시대 특성에 발맞춰 사람들은 인터넷은 물론, 전세계 사람들과 손쉽게 네트워킹이 가능한 X(구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과 같은 소셜 채널에서도 자신의 작품과 생각을 공유하고 있죠. 웹툰은 또 인스타그램 채널에서 ‘인스타툰’이라는 새로운 방식으로 인기를 얻으며 웹툰 트렌드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데요. MZ세대가 ‘인스타툰’에 열광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인스타툰의 정의부터 매력까지 함께 살펴보시죠.
인스타툰이란?
인스타툰은 소셜미디어 ‘인스타그램(Instagram)’과 ‘웹툰(Webtoon)’의 합성어로 인스타그램에서 연재되는 웹툰을 의미합니다. 세로로 스크롤 해 작품을 감상하는 일반적인 웹툰과는 다르게 인스타그램의 게시글 특성상 정방형 이미지에 최대 10컷까지 업로드 할 수 있는 형태입니다. 누구나 무료 열람이 가능하며, 쌍방향 소통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현재 인스타그램에 ‘인스타툰’ 해시태그를 검색하면 게시글이 200만 개가 넘어설 만큼 인기 있는 장르로 자리매김을 했습니다.
2023 만화·웹툰 이용자 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인스타그램은 웹툰을 보는 창구로서 네이버·카카오의 바로 뒤에 위치해 있는데요. 인스타그램에서 만화를 소비하는 독자들이 증가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지표가 아닐까 싶습니다.
인스타툰의 인기 요인
그렇다면 인스타툰이 새로운 웹툰 장르로 인기를 얻을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가장 먼저 작가와 독자 모두에게 진입장벽이 낮아 쉽게 도전할 수 있고, 쉽게 소비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대부분의 인스타툰은 작가 자신의 이야기를 공유하고 있는데요. 이렇듯 인스타툰은 누구나 스스로의 이야기를 소재로 그림을 그릴 수 있는 드로잉 기기만 있다면 언제 어디서든 작품을 그려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업로드 된 게시물은 지구 반대편에 있는 사람들도 쉽게 볼 수 있고요. 또 이동하거나 쉬는 시간에 짧게 소비할 수 있는 ‘스낵’ 같은 장르이기 때문에 바쁜 현대를 살아가는 독자들에게는 안성맞춤이죠.
두 번째 이유는 공감대 형성입니다.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일상의 즐겁고, 슬프고, 답답하고, 통쾌한 이야기를 작가 특유의 스토리로 풀어내 독자들이 쉽게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습니다. 같은 현실 속에서 살아가는 타인의 이야기를 유쾌하고 가볍게 볼 수 있다는 점도 인스타툰의 매력이 아닐까 싶은데요. 나와 다른 직업으로 다른 생각, 다른 행동을 하며 살아가지만, 느끼는 감정은 비슷하다는 점에서 사람들의 공감대를 빠르게 형성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호흡이 긴 웹툰과 달리 단 한 편으로 끝나는 인스타툰의 연재 방식과 업로드 되는 SNS 플랫폼 또한 인기 요인입니다. 누구보다 SNS를 활발하게 사용하는 MZ세대는 단 한 번의 앱 접속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콘텐츠(게시글, 릴스 등) 소비와 타인과의 커뮤니케이션은 물론 웹툰까지 단번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만화를 보기 위해 다른 플랫폼으로의 이동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보다 편리하게 인스타툰을 즐길 수 있답니다.
또한 강렬하고 짧은 자극을 주는 콘텐츠에 반응하는 MZ세대의 특징이 최대 10장의 이미지 속에 에피소드 내용을 압축해 유쾌하게 풀어내는 인스타툰의 연재 방식과 맞물리는데요. 자주 사용하는 소셜미디어를 통해 재미와 공감을 추구할 수 있다는 점에서 MZ세대들의 눈을 사로잡으며 자연스러운 문화 콘텐츠로 스며들었습니다.
최근에는 인스타툰 인기에 힘입어 다양한 기업은 물론 공공기관에서도 직접 인스타툰을 연재하거나 유명 작가와의 협업을 통해 브랜드 마케팅 수단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저마다 소유한 캐릭터를 활용한 ‘인스타툰 공모전’을 개최해 MZ세대들에게 보다 친근하게 다가가기 위한 노력을 아낌없이 하고 있는데요. 거세게 불고 있는 ‘인스타툰’의 열풍. MZ세대 뿐만 아니라 세대를 넘나드는 콘텐츠로 많은 사람들에게 힐링을 선사하는 콘텐츠로 자리 잡길 기대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