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 교육 시대를 함께하는 와콤 타블렛
봄과 함께 새학기가 찾아왔고, 코로나로 심각했던 상황도 점점 나아지면서 대중교통 내 마스크 착용마저 자율화된 시기가 왔습니다. 급작스러운 환경변화로 많은 것이 혼란스러웠던 초기 코로나 팬데믹 시기를 거쳐 이제는 IT강국답게 새로운 양상의 교육환경이 눈에 띄고 있습니다.
바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적절하게 결합된 하이브리드 방식인데요. 이번 게시물에서는 하이브리드 교육 시대를 함께하는 최고의 스마트 기기 '와콤 타블렛'을 함께 알아볼게요.
2020년 코로나가 시작되면서 등교가 중단되고, 비대면 교육환경조성의 흐름이 빠르게 우리 사이사이로 스며들었습니다. 디지털 교육환경은 ‘뉴 노멀’로 자리잡게 되었고, 교육에 기술을 접목한 에듀테크의 수요가 크게 증가하는 등 교육 시장에 큰 변화를 불러왔습니다.
교실에서 칠판 필기를 통해 수업을 진행하던 선생님이 줌 수업을 진행하게 되면서 디지털 판서를 하게 되었습니다. 작년부터 다시금 증가하기 시작한 대면교육현장에서도 타블렛 위에 펜을 사용하면서 교실에서도 디지털 수업 자료가 활발하게 쓰이고 있죠.
국내 에듀테크 시장 역시 꾸준히 성장해 2025년에는 약 10조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는 지금, 원격수업으로 인한 노트북과 태블릿PC 시장이 자연스럽게 커지면서 국내 태블릿PC 보유율 역시 3년새 크게 증가했습니다.
팬데믹이 끝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가 찾아왔지만, 코로나 이전의 교육 환경으로 완전히 다시 돌아가기는 어렵습니다. 대신 비대면 디지털 수업과 기존 대면수업의 장점이 결합된 블렌디드 러닝, 하이브리드 교육 또는 디지털 양방향 수업 방식이 주요 교육 의제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비대면 원격 수업이 활성화된 2020년부터 기존의 일방향 교육방식과 새로운 양방향 러닝방식을 혼합하게된 전환된 지금까지, 하이브리드 교육 시대로 변화하는 과정에서 와콤 타블렛은 어떤 기록을 남겼을까요?
초, 중, 고등학교는 물론이고 대학교까지 모든 학교에서 사랑받는 와콤 타블렛. 비대면 원격수업용으로 가장 많이 선택받은 제품은 액정타블렛 와콤 원입니다. 그 뒤를 이어 펜타블렛 와콤 원바이와콤 소형과 와콤 인튜어스 소형 모델까지 TOP3에 자리했어요.
그렇다면 전국 모든 학교 중에서 원격수업 장비로 와콤 타블렛을 가장 많이 도입한 학교는 어디일까요? 단일 기준으로 계산했을 때, 고려대학교가 총 828대로 가장 많은 와콤 타블렛을 도입했습니다. 펜타블렛 인튜어스, 인튜어스프로 616대와 액정타블렛 와콤 원 170대를 비롯해 와콤 타블렛을 도입했어요.
전국에서 인기를 얻는 와콤 타블렛인 만큼, 다양한 시도교육청에서 기기 지원 사업을 하면서 와콤 타블렛 도입을 지원하고 있다고 하죠. 그 중에서도 와콤 타블렛을 원격수업 장비로 가장 많이 도입한 교육청은 강원도교육청입니다.
강원도교육청은 디지털 전환 시대에 대응하는 온·오프라인 융합교육 지원을 목표로, 실시간 쌍방향 원격수업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는데요, 원주여자중학교를 비롯해서 다양한 도내 학교에 와콤 타블렛 구축 사례를 썼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전라북도교육청과 경기도교육청이 와콤 타블렛을 많이 도입했어요.
그리고 팬데믹 시대가 도래하면서 지난 3년여간 비대면 온라인 수업을 위해 학교에 도입된 와콤 타블렛은 총 99,779대로 무려 10만 대에 육박하는 어마어마한 수량을 자랑합니다. 점점 교육 환경에서 타블렛의 존재감이 커져가는 것을 알 수 있죠.
학교별 원격수업용 와콤 타블렛 도입 비율을 계산했을 때는, 초등학교의 31%, 중학교의 35%, 고등학교의 40%, 대학교의 53%가 와콤 타블렛을 도입했습니다. 교육 현장에서의 와콤 타블렛 도입은 앞으로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마지막으로 학교에서 온라인 수업에 가장 많이 쓰는 프로그램은 바로 '파워포인트'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파워포인트는 초보자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와콤 타블렛과 파워포인트를 함께 사용하면 더욱 편리하게 판서를 진행할 수 있어요. 타블렛 연결 시 그리기 기능이 활성화되어 슬라이드에 마음껏 필기가 가능합니다.
그 외에도 MS 화이트보드, 판서프로그램 아이캔노트 등도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와콤 타블렛이 하이브리드 교육 시대에 남긴 기록을 살펴봤습니다. 타블렛을 비롯한 디지털 기기를 활용하면 온라인 학습 자료를 다양하게 사용 가능한 것은 물론이고, 그 위에 필기를 통해 개념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어요.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간의 원활한 소통도 가능하고요. 디지털 기기를 통해 학생 간의 격차를 줄이고, 학생 주도적인 맞춤형 교육까지 가능하답니다.
디지털 기기가 더욱 익숙한 새로운 세대를 위한 맞춤형 교육인 블렌디드 러닝이 교육 현장에 성공적으로 정착하는 그날까지 와콤은 최고의 파트너로 자리매김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