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콤 타블렛으로 VR 메타버스 콘텐츠 만드는 법
with 에듀테크 기업 글로브포인트
지난 10월 28일, 와콤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메타버스 세상 직접 만들어요!> 온라인 세미나가 열렸습니다. 에듀테크 기업 글로브포인트의 연구원들과 함께한 웨비나로, 와콤 타블렛을 이용하여 메타버스에서 나만의 3D 캐릭터를 만드는 등 VR 콘텐츠 제작을 소개하는 시간이었는데요, VR 메타버스 콘텐츠를 만드는 방법을 함께 알아볼까요?
4차 산업 시대를 맞이하며 에듀테크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데요, 와콤 역시 단순히 타블렛을 판매하는 것뿐만 아니라 타블렛을 이용해서 아이들과 학생들이 쉽게 즐길 수 있는 4차 산업 콘텐츠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특히 이번 웨비나에서 다루는 VR웨어 스토리빌더와 VR웨어 스쿨은 와콤 타블렛과 함께 사용함으로써 시너지를 발휘하고 학생들과 선생님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어요. 와콤 타블렛을 호환 가능한 안드로이드와 연결하면 쉽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답니다. 이제 두 프로그램을 차례대로 소개해볼게요!
먼저 VR웨어 스토리빌더를 소개할게요. VR웨어 스토리빌더는 나만의 이야기를 창작할 수 있는 창작 솔루션으로, 유아부터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스토리텔링 교육 도구입니다.
33개의 명작 동화 스토리 및 이미지를 제공하는데요, 여기에 말풍선, 스티커, 배경음악, 펜 기능까지 다양하게 활용해서 나만의 저작물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나만의 지문과 대화를 넣나보니 문장 구사력을 비롯한 언어 능력이 향상되고, 창작 동화를 만드는 것이니만큼 창의력도 쑥쑥 늘어난답니다.
알록달록한 VR웨어 스토리빌더에 들어가면, 세 가지 메뉴가 보입니다. 스토리북 만들기, 내 작업실, 만든 스토리 보기. 이 중에서 스토리북 만들기를 클릭하면 33건의 명작 동화 중에서 스토리북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연구원분들은 아기돼지 삼형제를 선택하셨네요. 전체 페이지를 눌러서 이야기가 어떻게 구성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고, 맘에 들지 않는 페이지는 휴지통에 넣어서 삭제하면 됩니다. 플러스(+) 버튼을 누르면 빈 화면을 추가할 수도 있고요.
이제 이야기를 만들어볼게요. 우측 메뉴는 차례대로 말풍선, 스티커, 배경음악, 펜과 지우개입니다. 다양한 말풍선 중에서 원하는 것을 고를 수 있어요. 펜으로 조작하기에도 쉽답니다. 스티커도 학생들이 관심을 가질 만한 날씨, 꽃 등 다양한 종류가 준비되어 있어요. 동화책이 심심하지 않게 배경음악도 넣어줄 수 있답니다.
펜을 이용하면 그림을 그리거나 글씨를 쓸 수 있어요. 크기와 부드러운 정도, 불투명도, 색상까지 다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와콤 원에는 팜 리젝션 기능이 적용되어서, 손바닥을 대고 글씨를 쓰더라도 펜만 인식하기 때문에 글씨가 이상하게 쓰일 걱정은 하지 않아도 돼요.
글씨를 아직 잘 쓰지 못하는 어린이들을 위한 마이크 기능도 준비되어 있어요. 마이크 버튼을 클릭해서 목소리를 녹음해주세요. 마지막으로 완성된 동화는 저장해주면 되는데요, 내 작업실로 보내기 버튼을 누르면 임시 저장이 되고, 그냥 저장 버튼은 바로 전자책으로 저장합니다.
두 번째 기능은 스케치북인데요, 스토리북과 달리 색칠되지 않은 선만 남아 있어요. 취향에 맞게 동화를 색칠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기능인 자유롭게 만들기는 와콤 타블렛에 가장 최적화된 기능이라고 볼 수 있어요. 내가 그리고 쓰고 싶은 것들을 마음껏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펜을 사용해서 다양한 활동을 하면 소근육을 발달시켜서 아이들의 뇌를 활성화시키는 데에도 좋아요.
그리고 와콤 타블렛은 종이 위에 직접 펜을 사용하는 것처럼, 자연스럽고 편한 필기감을 제공하기 때문에 어색하지 않게 글씨를 쓰거나 그림을 그릴 수 있다는 것!
저장한 전자책은 원하는 속도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단순한 것 같으면서도 아이들의 흥미를 끌어내기에 좋지요 :)
다음으로는 VR웨어 스쿨을 소개합니다. VR웨어 스쿨은 가상공간을 직접 만들고 체험할 수 있는데요, 다양한 학습 이벤트까지 열리고, 3D 오브젝트 제작도 가능해요. 학교를 비롯한 교육 기관에서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습니다. 참고로 VR웨어 스쿨은 와콤 블로그에서도 이전에 한번 다룬 적이 있습니다. 기본적인 메뉴 설명은 아래 게시물에서 확인해주세요!
▶ '와콤 원 x VRWARE School' 패키지로 나만의 VR 메타버스 만들자!
지난 게시물에서 다룬 이후로 추가된 기능도 있네요. 메타 플레이어는 여러 명이 한번에 같은 가상공간에 들어가서 메타버스 형태로 체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제공되는 오브젝트만을 이용하다 보면 조금 지겨울 수 있는데, 이럴 때는 3D 그림판을 사용해서 끝없이 상상력을 펼칠 수가 있겠지요. 나만의 3D 오브젝트를 만들어서 저장하고 나의 맵에 불러올 수도 있습니다. 특히 타블렛과 펜을 이용하면 조작이 더 쉽다는 점! 아이들은 손이 작아서 마우스 사용에 어려움이 있는데, 펜은 훨씬 사용하기 쉬워요.
완성된 맵 안에서 움직일 수도 있고, 내가 만든 캐릭터 역시 이동하거나 회전할 수 있답니다. 맵 안에서 퀴즈, 유튜브 감상 등도 가능하니 이와 연계된 교육 콘텐츠를 체험하기에도 아주 좋겠죠?
이렇게 VR웨어 스토리빌더와 VR웨어 스쿨을 와콤 타블렛과 함께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아이들이 딱딱한 환경에서 벗어나 보다 재밌게 학습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세미나 영상 풀버전에서는 게시물에서 다루지 못한 더 많은 내용을 소개하고 있으니,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