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캔노트 이상열 개발자와 함께하는 와콤 타블렛 활용법
와콤 타블렛과 아이캔노트를 200% 활용하는 꿀팁!
지난 10월 21일, 와콤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는 <아이캔노트 이상열 개발자와 함께하는 와콤 타블렛 활용법> 온라인 세미나가 열렸습니다. 디지털 판서 프로그램 '아이캔노트'의 개발자이자 수학 강사인 이상열 대표가 와콤 타블렛와 아이캔노트를 활용하는 꿀팁을 공개하는 좋은 시간이었는데요, 비대면·온라인 강의를 하면서 와콤 타블렛과 아이캔노트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아이캔노트는 디지털 강의를 위해 제작된 전자판서 프로그램으로,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어서 많은 선생님과 학생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이캔노트의 다양한 기능을 이용해서 효율적인 강의를 진행하고, 수업을 녹화해서 녹화 화면과 아이캔노트 필기를 학생들에게 전달하면 학생들이 쉽게 복습할 수 있습니다.
특히 타블렛을 사용하면 간단한 그림을 그리거나 이미지를 불러오고, 추가로 필기하면서 설명할 수 있기 때문에 학생들이 쉽게 수업 내용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일단 가장 먼저 아이캔노트를 설치해야겠죠? 아이캔노트 카페에 들어가서 프로그램을 다운받은 후 설치를 완료해주세요. 새 강의를 눌러서 빈 화면이 나타나면 강의를 시작할 수 있는데요, 보통 화면 사이즈는 1980x1080이 적당합니다.
흰 화면이 겉보기에는 그림판과 다를 바 없어 보이지만, 강의를 위한 여러 기능이 녹아들어 있답니다. 적응하기 어렵지는 않을 거에요. 우선 아이캔노트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간단하게 소개하겠습니다.
우측 상단의 자유선을 선택하면 빈 화면에 글씨를 쓸 수 있습니다. 형광펜 기능도 사용할 수 있지요.
지우개는 두 가지인데, 첫 번째 지우개는 우리가 일방적으로 생각하는 지우개입니다. 마우스를 움직이는 만큼 해당 분이 지워져요. 그리고 두 번째 지우개는 획 지우개라고도 부르는데요, 클릭하면 원하는 획을 지울 수 있습니다. 덕분에 강의를 하다가 수정이 필요한 경우 특정 부분만 골라서 빠르게 지울 수 있어요.
또한 아이캔노트는 지우개가 배경이나 도형을 지우지 않도록 기본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문제 이미지를 불러와서 필기를 할 때도 그 위에 덧씌워진 펜만 지워지고 쉽게 아래에 깔린 도형이나 이미지가 지워지지 않습니다. 물론 설정을 바꾸면 아래에 깔린 배경 이미지나 도형도 지울 수 있어요.
shift 키를 누르고 선을 그리면 선이 원하는 방향의 수직, 수평으로 곧게 그려집니다.
선택 기능은 직접 도형이나 글자를 선택할 수도 있고, 원하는 모양으로 영역을 설정하여 해당 부분만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선택한 부분은 이동, 회전, 사이즈 조절은 물론이고 복사와 삭제 역시 가능해요. 필기한 내용을 선택해서 자유자재로 크기를 조절하며 수업을 재미있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미 풀이를 완료한 문제를 선택해서 새 창에 붙여넣기하고, 원하는 부분을 하얀 네모와 펜으로 지워주면 다시 새롭게 풀 수 있는 문제로 탄생합니다. 오답을 풀이할 때 사용하면 좋겠지요.
설정에서 페이지 선 그리기를 선택하면 화면에 격자무늬가 생기는데요, 그 위에 펜을 이용해서 도형을 그리거나 필기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린 개체는 원하는 만큼 복사할 수 있기 때문에 경우의 수를 다루는 문제를 풀 때 설명하기 좋아요. 수업을 듣는 학생들도 더욱 수월하게 이해할 수 있지요.
만약 화면에서 어두운 색이나 이미지를 사용하고 있다면, 커서 색상을 바꿔서 학생들이 쉽게 알아보도록 할 수 있습니다.
한번 예제를 만들어볼게요. 삼각형을 삽입한 후 엔터를 치면 점을 움직여서 모양을 조절할 수 있는데요, 우측과 같이 변형한 후 알파벳을 넣어주세요. 참고로 프로그램 하단에 자동으로 알파벳을 넣어주는 기능도 있습니다.
글상자를 누르면 원하는 텍스트를 타이핑해서 삽입할 수 있어요. 다 입력한 후에는 esc를 눌러 다시 펜으로 상태를 변경해주세요.
완성한 도형은 여러 번 복사해서 단계적인 설명을 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작성한 이미지를 훼손하지 않으면서 한 단계씩 이미지를 완성해보세요.
페이지 복사 기능을 이용해서 한쪽 페이지에는 내용 일부를 지운 후, 학생들에게 답을 적으라고 할 수도 있겠지요. 이처럼 칠판 교육에서 구현하기 어려운 것들을 아이캔노트에서 손쉽게 할 수 있어요. 또 작성한 화면은 pdf로 저장해서 즉시 배포할 수도 있고요.
이제 온라인 웹사이트를 넘나들며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해외 수학 문제를 풀다보면 말로 설명하기에 충분하지 않은 용어가 나올 때가 있는데요, 바로 인터넷에서 검색한 후 학생들에게 설명할 수 있습니다. Patio라는 단어를 설명하는 화면을 이미지 검색과 네이버 사전 검색 결과를 따와서 만들어 보았어요.
그래프를 그리는 데스모스라는 사이트에서 움직이는 그래프를 보여주고 그래프의 성질을 이해시킨 후, 어려운 부분이 있으면 캡처해서 학생들에게 다시 설명해주었는데, 학생들이 질문한 것을 이렇게 직접 설명해주면 학생과 강사 모두에게 만족스럽습니다.
3d 그래픽을 다루는 스케치업 역시 이상열 강사님이 애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스케치업은 초보자도 쉽게 다룰 수 있는 무료 프로그램으로, 수업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아이캔노트에서 작성한 필기를 pdf로 저장하면 재배포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으로도 저장할 수 있습니다.
녹화 기능도 지원하는데요,우측 하단의 톱니바퀴를 눌러 녹화 설정 화면에 들어가서 마이크 입력장치와 시스템 사운드를 설정해주세요. 컴퓨터에서 나는 소리까지 전부 녹화되기를 원한다면 기본 출력장치를 선택해주면 됩니다. 만약에 컴퓨터에서 나는 소리까지 넣고 싶지 않다면 시스템 사운드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체크하면 돼요.
설정을 마친 후에 녹화 시작 버튼을 누르면 화면에서 일어나는 모든 내용이 녹화됩니다. 원하는 영역을 지정해서 녹화할 수도 있어요. 녹화를 끝내고 싶으면 중지 버튼을 눌러주세요.
또 하나의 추천 사이트, 울프람 알파! 한글 지원이 되지 않아서 아쉽지만, 수학뿐만 아니라 과학 등 다양한 범위를 다루는 사이트입니다. 문자가 많이 들어가서 복잡한 적분식을 울프라임알파에 입력한 후 조금 기다리면 계산 결과가 나오는데요, 이를 아이캔노트에 캡처해서 학생들에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아이캔노트를 활용해서 강의를 진행하는 다양한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와콤의 액정타블렛인 와콤 원과 신티크16을 함께 활용하면 넓은 화면에서 액정 위에 직관적인 필기가 가능하기 때문에 더욱 효율적으로 강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세미나 영상 풀버전에서는 게시물에서 다루지 못한 더 많은 꿀팁을 안내하고 있으니,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 아이캔노트 이상열 대표의 유튜브 세미나 FULL 영상 보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