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재택생활] 와콤 타블렛을 활용한 파워포인트 PPT 제작 ① 손글씨
계속되는 재택근무와 함께 다시 돌아온 슬기로운 재택생활 시간입니다. 지난 시간까지 슬기로운 재택생활에서는 주로 화상 회의와 관련된 내용을 소개했는데요, 하지만 화상회의뿐만이 아니라 업무 자료를 만들 때도 와콤 타블렛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와콤 타블렛을 이용해서 PPT를 제작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손글씨, 두 번째는 도형을 이용한 차트와 그래프인데요, 오늘은 파워포인트에서 타블렛으로 손글씨 쓰는 방법을 소개할게요! :)
혹시 파워포인트에서 펜(그리기) 탭을 보신 적 있나요? 아마 한 번도 본 적 없으신 분들도 있으실 텐데요, 이 기능은 타블렛이 PC에 연결된 경우에만 활성화됩니다. 와콤 타블렛을 연결하면 펜(그리기) 탭이 자동으로 활성화됩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PPT를 더욱 간단하고 편리하게 제작할 수 있어요.
가장 기초적인 펜 기능부터 사용해볼게요. 검정, 빨강, 파랑, 진한 녹색, 회색 -50%의 다섯 가지 색상이 '기본 제공 펜' 옵션으로 설정되어 있어요. 물론 이 다섯 가지 색만 사용할 수 있는 건 아니고, 메뉴 우측에 있는 색 버튼을 클릭하면 얼마든지 원하는 색상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두께 역시 다양합니다. 기본 지정 펜 설정에서 7단계 두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어요. 너무 얇거나 굵으면 필기하기가 어려우니 적당한 두께를 선택하는 것이 좋겠지요? 두께 역시 기본 지정 펜 설정 이외에도 두께 버튼을 눌러서 조절할 수 있습니다. 두께 메뉴는 기본 지정 펜과는 조금 다른 두께 옵션을 제공해요.
형광펜 역시 업무 자료에서 무언가를 강조할 때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데요, 기본 지정 펜 옵션에서는 노랑, 바다색, 녹색, 자주 4가지 색을 제공합니다.
형광펜의 특성이 살아있기 때문에, 형광펜 자국 위에 또 다른 색상의 형광펜을 사용하면 색상이 변해요. 오른쪽 이미지를 보면, 바다색 위에 노란색을 사용하니 녹색으로 바뀌었습니다. 녹색 위에 노란색을 사용했을 때는 색이 변하지 않았고, 자주색 위에 노란색을 사용한 경우에는 색이 섞여서 빨간색으로 바뀌었어요.
색 메뉴를 눌러 직접 색상을 지정해보았어요. 형광펜 역시 원하는 색을 고를 수 있습니다. 내가 선택한 색상을 계속해서 사용하고 싶으면, '현재 펜을 선호하는 펜에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선호하는 펜에 보라색 형광펜이 추가된 것을 볼 수 있지요.
지우개는 획 단위 지우개, 작은 지우개, 보통 지우개 3가지가 있습니다.
차례대로 획 단위 지우개, 작은 지우개, 보통 지우개를 사용해서 받침 ㅇ을 지워보았습니다. 획 단위 지우개는 필기할 때의 획을 인식해서 ㅇ을 한꺼번에 지워주었네요. 그다음 작은 지우개는 크기가 작기 때문에 아랫부분만 지워졌고, 보통 지우개는 크기가 좀 더 크기 때문에 더 많은 부분이 지워졌습니다.
특정 부분을 이동하거나 지우고 싶다면 올가미를 사용하세요. 바로 옆에 있는 개체 선택을 사용할 수도 있겠지만, 개체 선택은 내가 원하는 글자만 딱 선택해주지 않아서 올가미를 사용하는 게 좋아요.
마지막으로는 도형으로 변환 메뉴를 소개할게요. 왼쪽 원은 그냥 펜으로 그린 원이라서 깔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상단 메뉴에서 도형으로 변환 버튼을 누르고 원을 그려보세요. 그리자마자 바로 깔끔한 원의 정석으로 변화합니다. 내가 원하는 사이즈의 도형을 그리기에 좋은 기능입니다.
PPT 작성 과정에서뿐만 아니라 슬라이드쇼 화면에서도 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따로 녹화를 하지 않는 이상 슬라이드 쇼 위에 펜을 사용할 때는 펜 기록이 파일에 남지 않는다는 것을 꼭 알아야 합니다. 브리핑이나 간단한 발표를 할 때 이해를 돕기 위한 즉석 메모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와콤 펜을 슬라이드쇼 창에 갖다 대고 측면 버튼을 누르면 오른쪽 마우스를 누른 것과 같은데요, 여기서 포인터 옵션을 펜이나 형광펜으로 설정하면 슬라이드 쇼 상태에서도 필기가 가능합니다.
이렇게 파워포인트에서 손글씨를 이용해 PPT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PPT를 확인하고 피드백 내용을 전달할 때 슬라이드 위에 바로 필기한다면 직관적인 이해가 가능하므로 혼선이 생기지 않아요. 그리고 따로 텍스트를 정리해서 파일로 만들지 않아도 되고요.
다음 시간에는 차트와 그래프를 간단하게 만드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