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들을 위한 디지털 판서 프로그램, 아이캔노트"
디지털 판서 프로그램 '아이캔노트', 와콤 타블렛을 만나다!
코로나19가 발생한지 벌써 1년, 그동안 우리의 삶을 둘러싼 많은 것들이 언택트 스타일로 바뀌었죠. 그 중에서도 교육계에 코로나19가 미친 영향은 상당했는데요. 대부분의 수업이 대면에서 온라인으로 바뀐 상황에서, 디지털 판서 프로그램인 '아이캔노트'는 갑작스럽게 온라인 교육을 해야 하는 선생님들에게 아주 유용한 프로그램으로 입소문이 났습니다. 코로나 위기 속에서 기회를 찾은 ‘아이캔노트’ 이상열 대표의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선생님을 위한 디지털 판서 프로그램은 없을까?"
아이캔노트는 현직에서 활동하고 있는 강사들이 모여 직접 개발한 무료 디지털 판서 프로그램입니다. 강의 현장에서 직접 사용하는 강사들의 입자에서 만들어진 프로그램이라 그런지 실제로 강사 선생님들에게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아이캔노트를 개발한 이상열 대표님은 18년간 수학 강의를 해온 프리랜서 수학 강사입니다. 해외에서 생활하는 학생들이나 국제학교 학생들을 포함해 다양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지요.
아이캔노트의 주 사용층은 강사 선생님들입니다. 이상열 대표님이 수학 강사인 만큼 수학 수업에 유용한 기능들이 들어가 처음에는 수학 선생님들이 주로 찾았지만, 요즘은 국어, 영어 등 다양한 과목에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상열 대표님의 첫 와콤 타블렛은 와콤 인튜어스였는데요. 2005년에 처음으로 와콤 타블렛을 활용한 질문 & 답변 서비스를 시작했는데, 한 달만에 무려 1000명의 사용자가 모였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선생님을 위한 디지털 판서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었습니다. 2013년에 처음으로 아이캔노트를 출시한 후에 주변에서 부정적인 반응도 있었지만, 오랫동안 필드에서 아이들에게 받은 긍정적인 피드백을 바탕으로 좋은 결과가 있을거라는 굳은 믿음이 있었습니다.
"코로나19 시국에 무료로 프로그램 배포해 양질의 교육 제공"
아이캔노트는 이번 코로나19 사태에서 특히 빛을 발했는데요. 아이캔노트를 사용하면 영상 편집에 소요되는 시간을 크게 단축할 수 있기 때문에 강사들이 강의 준비에 더욱 집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최소화하면서도 이해도가 더욱 높은 강의를 만들 수 있는 점이 장점인데요. 또, 아이캔노트와 아이캔스크린, 아이캔줌잇은 모두 무료로 제공되는 소프트웨어라서 학교 선생님, 강사님 등 다양한 사용자들이 누구나 손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가 알려주는 아이캔노트 꿀팁"
그렇다면, 온라인 수업에서 어떻게 아이캔노트를 활용할 수 있을까요? 먼저, 줌이나 팀뷰어 같은 화상회의 프로그램을 이용해 학생들과 실시간으로 대화나 사진을 주고 받습니다. 이때 아이캔노트 화면은 녹화되고, 녹화된 영상은 수업이 끝난 후 학생들에게 전달해 날짜별로 복습할 수 있도록 합니다. 아이캔노트로 판서한 필기도 학생들에게 별도로 전달해 학습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 선택 기능을 사용하면 컨트롤(Ctrl)+마우스 드래그 앤 드롭으로 쉽게 복사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필기에 소요되는 시간과 피로감을 줄이면 짧은 시간 안에 더 많은 필기를 하게 되습니다. 수업 중 학생들이 잘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웹 서핑으로 이미지를 가져와서 아이캔노트에 붙여넣은 후 간단하게 설명을 추가하면 학생들의 이해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왜 와콤 타블렛만 사용하나요?"
이상열 대표님은 와콤 타블렛을 주로 사용하시는데요. 타사 제품과 비교했을 때 가장 큰 차이점은 내구성이라고 합니다. 오랫 동안 사용해도 펜촉이 흔들리지 않는 내구성과 오류가 적은 드라이버 등은 사용자 편의성을 높여주는 와콤 타블렛만의 포인트입니다.
실제로 이상열 대표님은 펜 타블렛인 와콤 인튜어스를 오랫동안 사용했습니다. 와콤 인튜어스는 콤팩트한 크기에 가벼운 무게로 휴대성이 좋은 점이 특징인데요. 와콤 인튜어스를 사용하면 간편하게 필기할 수 있지만, 필기를 하는 손과 모니터를 보는 시선이 달라 초보자들은 적응하는 데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처음 타블렛을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는 화면 위에 직접 필기할 수 있는 액정타블렛 와콤 원을 추천합니다. 와콤 원은 화면 위에 직접 필기하기 때문에 훨씬 직관적이고, 화면에 눈부심 방지 코팅을 적용해 장시간 사용해도 시력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와콤 모바일스튜디오프로는 컴퓨터와 액정타블렛이 결합된 제품입니다. 와콤 인튜어스와 와콤 원은 OS가 탑재되지 않은 타블렛이라 노트북이나 PC와 연결이 필요한데, 와콤 모바일스튜디오프로는 OS가 내장되어 이 제품 하나로 모든 것이 가능한 제품입니다. 뛰어난 휴대성이 특징으로, 내가 원하는 장소에서 손쉽게 강의를 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강의 필수 프로그램 3총사, 아이캔노트 & 아이캔스크린 & 아이캔줌잇"
디지털 필기를 저장하고, 배포하고, 수정하고, 공유할 수 있는 아이캔노트 외에도 온라인 교육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함께 개발했는데요. 바로 아이캔스크린과 아이캔줌잇입니다.
아이캔스크린은 글씨를 쓰는 것에 초점을 맞춘 프로그램입니다. 모의고사 시험지나 문제풀이 지문 등에 곧바로 디지털 필기가 가능해 효율적으로 디지털 판서를 할 수 있는 점이 특징입니다.
아이캔줌잇은 확대와 축소하는 것에 주안점을 둔 프로그램입니다. 큰 화면에 필요한 부분을 확대하거나 축소해서 필기할 수 있어 아이캔노트나 아이캔스크린에서 부족했던 부분을 보완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판서는 클라우드에 저장하면 언제든 다시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접근성이 좋습니다. 온라인 강의가 대중화되었지만 아직도 아이들은 연필과 종이로 문제를 푸는 데 익숙한데요. 하지만 디지털 필기로도 얼마든지 문제를 잘 풀 수 있어서, 디지털 필기를 하는 학생들의 비율도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온라인 교육과 디지털 필기를 위한 환상의 궁합! 아이캔노트와 와콤 타블렛으로 시작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