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 클립스튜디오페인트 - 본격 일러스트를 그려보자!
(7) 색조 보정 및 배경 추가하기
오늘은 드디어 클립스튜디오 페인트를 이용한 일러스트 그리기 마지막 시간입니다! 지난 시간에 가필로 명암을 조절하고 세부 질감을 표현하는 방법을 배웠던 거 (https://wacomkoreablog.com/1272) 기억하시죠? 여기에 이어 오늘은 전체 이미지의 색조를 보정하고 뒷배경을 추가해 실제 애니메이션 속 한 장면 같은 느낌을 연출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과정을 마치면 위의 이미지처럼 근사한 그림이 완성되니 차근차근 따라해보시기 바랍니다.
피부색 색조 보정하기
첫 단계로 캐릭터 전체의 색 균형을 보며 명암을 조정해볼 건데요. 가장 먼저 피부색을 보정해보겠습니다. 이미 채색되어 있는 피부색 부분의 색감이 전체에 비해 어두운 인상이기에 조금 화사한 느낌이 돌도록 변경해보죠!
[레이어]팔레트에서 '피부'레이어를 선택한 후, [편집] 메뉴 → [색조 보정] → [색조/채도/명도]를 선택해 다이얼로그에서 채도를 '+10'으로 설정하고 [OK]를 클릭합니다.
짜잔! '피부' 레이어에 그려진 부분의 채도가 한층 높아져 칙칙하지 않고 산뜻한 느낌이 들죠? [색조 보정]을 사용하면 레이어에 그려진 부분의 밝기나 채도, 색 균형 등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 전체의 명암 조정하기
이번에는 캐릭터 전체의 명암을 조정해볼까요? 한 번에 변경하기 위해 캐릭터의 채색에 사용된 레이어를 '레이어 폴더'에 정리하는 작업을 먼저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레이어] 팔레트에서 '밑그림' 레이어를 선택하고 [신규 레이어 폴더]를 클릭해 레이어 폴더를 작성합니다. 작성한 레이어 폴더 이름을 더블클릭해 '캐릭터'로 변경합니다.
[레이어] 팔레트에서 '옷2빛' 레이어를 선택한 후 그대로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피부' 레이어를 클릭하고 '옷2빛' 레이어부터 '피부' 레이어 사이에 있는 레이어를 모두 선택해줍니다. 그렇게 여러 개의 레이어가 선택된 상태에서 드래그해 '캐릭터' 폴더 안에 넣어줍니다.
'캐릭터' 폴더의 '▼' 표시를 클릭해 레이어 폴더를 닫고, 이 '캐릭터' 레이어 폴더를 선택해 [신규 래스터 레이어 작성]을 두 번 클릭하면 래스터 레이어가 2개 작성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작성된 레이어의 레이어명을 더블클릭해 각각 '전체 곱하기', '전체 스크림'으로 이름을 변경해주고, 위에서부터 '전체 곱하기', '전체 스크린', '캐릭터'의 순서로 레이어를 겹쳐주세요.
그런 다음 [레이어] 팔레트에서 '전체 곱하기' 레이어를 선택하고 레이어의 [합성 모드]를 [곱하기]로 변경한 다음 [아래 레이어에서 클리핑]을 클릭합니다.
'전체 스크린' 레이어도 마찬가지로 레이어의 [합성 모드]를 [스크린]으로 변경한 다음 [아래 레이어에서 클리핑]을 클릭해줍니다.
본격적으로 명암을 그려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도구] 팔레트에서 [에어브러시] 도구를 선택하고 [보조 도구] 팔레트에서 [부드러움]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브러시 크기를 크게 한 [에어브러시] 도구로 전체의 명암을 적절하게 조정해주면 되는데요. 머리카락 컬러가 너무 눈에 띄므로 색이 조금 밝고 엷게 되도록 '전체 스크린' 레이어에 그려 보정해줍니다.
반대로 얼굴에는 조금 더 눈이 가도록 '전체 곱하기' 레이어에 가필하고 산뜻한 색으로 대비를 강조해줍니다. 또한 '전체 스크린' 레이어에 그려져 색이 엷어진 부분에도 '전체 곱하기' 레이어에 덧그려 색감을 조정해주세요.
이렇게 캐릭터 전체의 색 보정이 끝났습니다. 어떤가요? 전체적으로 튀는 색감 없이 부드러우면서도 화사한 느낌으로 바뀌었죠?
선화의 색 조정
캐릭터 색 보정을 하고 나니 그림의 테두리 색인 전화의 검은색이 너무 진하고 지나치게 눈에 띄는 느낌인데요. 이번에는 선화의 색을 바꾸어 주위의 색과 조화되도록 작업을 해보겠습니다.
[레이어] 팔레트에서 '선화' 레이어를 선택하고 [투명 픽셀 잠금]을 클릭한 뒤, [도구] 팔레트에서 [에어브러시] 도구를 선택하고 [보조 도구] 팔레트에서 [부드러움]을 선택합니다.
[컬러써클] 팔레트에서 검은색보다 조금 밝고 주위의 색에 가까운 색을 선택합니다. 머리카락의 빛이 닿는 부분은 회색에 가까운 빨간색 정도로, 그림자가 지는 어두운 부분은 검은색에 가까운 갈색으로 선택하는 등 주변 색에 맞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색상 선택이 끝났다면 이제는 [에어브러시] 도구로 선화를 따라 색을 변경해주면 됩니다. 훨씬 자연스럽고 부드러운 인상으로 변했네요.
다른 부분도 마찬가지로 주위의 색에 맞게 선의 색상을 조금씩 변경해주세요. '선화' 레이어와 같은 순서로 '가는선' 레이어도 [투명 픽셀 잠금]하고 [에어브러시] 도구로 색을 회색으로 바꿔줍니다.
전체적인 선화의 색 조정을 끝마치니 강렬하고 인상적인 느낌에서 자연스럽고 온화하며 화사한 느낌입니다.
배경 만들기
마지막으로 배경을 칠하고 필터로 효과를 더해, 애니메이션 속 한 장면 같은 모습을 연출해보도록 하죠!
[레이어] 팔레트에서 '밑그림' 레이어를 선택하고 [신규 래스터 레이어]를 클릭해주세요. 그리고 레이어명을 더블클릭해 '배경'으로 변경해줍니다.
[도구] 팔레트에서 [그라게이션] 도구를 선택한 뒤 [보조 도구] 팔레트에서 [낮 하늘]을 선택합니다.
[그라데이션] 도구로 캔버스 위에서 아래로 드래그하여 그라데이션을 만들면 파란 하늘 같은 색상이 배경에 칠해지는 것을 볼 수 있죠.
그냥 이대로도 충분히 멋있긴 하지만, 진짜 하늘 같은 느낌을 내주면 훨씬 생동감 넘치겠죠? [소재] 팔레트의 트리에서 [Color pattern] → [Background] → [Nature]를 선택합니다. 만약 [소재] 팔레트가 표시되어 있지 않다면 [창] 메뉴 → [소재] → [소재 [Color pattern]]을 선택해주세요.
이제 'Cloudy sky 01'을 캔버스로 드래그해 붙여넣어주세요. 이렇게 붙여넣은 Cloudy sky 01은 [레이어] 팔레트의 제일 하단에 붙여넣기 때문에 붙여넣은 직후에는 '배경' 레이어에 가려져 보이지 않을 텐데요.
[레이어] 팔레트에서 'Cloudy sky 01' 레이어가 '배경' 레이어 위에 오도록 레이어의 순서를 끌어올려 변경해주면 구름 이미지가 나타납니다. 만약 태블릿/스마트폰 버전을 사용하는 경우 레이어 오른쪽의 그립을 드래그하면 레이어를 이동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
여기에서 'Cloudy sky 01' 레이어의 [합성 모드]를 [소프트 라이트]로 변경하면 다음처럼 배경 레이어에 그라데이션으로 합성되며 자연스러운 푸른 하늘 이미지가 만들어지죠!
이와 같이 레이어의 [합성 모드]를 활용해 다른 레이어의 색상과 합성하면 기존의 소재를 전혀 다른 느낌으로 바꿀 수 있으며, 적절하게 활용해 다양한 분위기의 배경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필터 사용
이제 거의 완성되었는데요. 하늘에 날으며 떠있는 모습을 조금 더 생생하게 표현하고자 [방사형 흐리기] 필터를 이용해 카메라의 포커스와 같은 효과를 넣어 원근감을 주도록 하겠습니다.
[레이어] 팔레트에서 'Cloudy sky 01', '배경', '용지' 레이어를 비표시로 바꾸면 캔버스에 캐릭터만 표시된 상태가 됩니다.
[레이어] 팔레트에서 '하이라이트' 레이어를 선택하고 [레이어] 메뉴 → [표시 레이어 복사본 결합]을 선택하면, 현재 캔버스에 표시되는 레이어를 한 장의 레이어로 복제한 '하이라이트2' 레이어가 작성됩니다. 그리고 다시 [레이어] 팔레트에서 비표시한 'Cloudy sky 01', '배경', '용지' 레이어를 표시합니다.
'하이라이트2' 레이어를 선택한 상태에서 [필터] 메뉴 → [흐리기] → [방사형 흐리기]를 선택하고 캔버스에 표시되는 빨간색 X표를 캐릭터의 얼굴 근처로 드래그해줍니다.
그리고 [방사형 흐리기] 다이얼로그에서 [흐림 효과 범위]를 '5'로 설정하고 [OK]를 클릭하면 캐릭터의 얼굴을 중심으로 날개와 머리카락 등 바깥 부분이 흐려집니다. 여기서 [미리보기]의 체크 박스를 선택하면 필터의 효과를 미리 볼 수 있는데, [방사형 흐리기] 필터는 처리가 복잡해 반영되기까지 시간이 조금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레이어] 팔레트에서 '하이라이트2' 레이어명을 '흐리기'로 변경하고 [불투명도]를 '30'으로 변경해줍니다. 이렇게 하면 [방사형 흐리기]를 적용한 레이어가 투명해지며 아래의 '캐릭터' 폴더의 그림이 보여져 흐림의 정도가 약해지고 자연스러워집니다.
짝짝짝! 이렇게 일러스트가 모두 완성되었습니다! 처음의 그림보다 훨씬 실감나는 그림이 되었죠? 여기서는 [방사형 흐리기] 필터를 사용해 원근감을 표현하는 방법을 알려드렸지만, [가우시안 흐리기] 필터를 사용해 배경과 조화시키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일러스트 저장
이렇게 열심히 그린 그림을 오래도록 보관할 수 있도록 저장을 잊지 말아야겠죠!
기본편에서 만든 그림에 덮어씌우려면 [파일] 메뉴 → [저장]을 눌러 바로 저장하면 되고, 원본 파일은 남겨두고 이번에 보정한 이미지를 따로 저장하고 싶다면 [파일] 메뉴 →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눌러 저장하면 됩니다.
반대로 저장된 파일을 열려면 [파일] 메뉴 → [열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이렇게 클립스튜디오페인트로 그리는 일러스트 그리기 수업이 모두 끝났습니다. 밑그림부터 채색과 배경 추가까지, 하나씩 따라하다 보니 어렵지 않죠? 처음에는 힘들게 느껴져도 계속해서 그리고 연습하다 보면 언젠가는 클립스튜디오 페인트를 능숙하게 사용하고 계실테니 너무 걱정 마세요!
그럼, 다음 시간에는 웹툰과 같은 만화 그리는 방법에 대해 차근차근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 그동안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아참! 지금 와콤 신티크16 또는 와콤 신티크22를 구매하시는 분들께는 번들 소프트웨어로 클립스튜디오 페인트 EX 무료 사용권(기본 3개월 + 추가 등록 후 무료 3개월 연장)이 함께 제공된다는 것, 이제 모두 아시죠? 웹툰, 만화, 애니메이션 제작에 최적화된 소프트웨어이니 와콤 타블렛과 함께 디지털 드로잉의 매력에 빠져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