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립스튜디오페인트(CLIP STUDIO PAINT)'에서
본격 일러스트를 그려보자!
(5) 가필로 명암 표현하기
안녕하세요 와콤 블로그 팬 여러분! '클립스튜디오 페인트'를 활용한 일러스트 그림 강좌 시간입니다! :) 정말 오랜만에 돌아왔는데요. 지난 시간 소개해드린 '하이라이트로 입체감 살리기'(https://wacomkorea.tistory.com/1229)를 통해 기본편은 모두 마무리 되었지만, 이번 시간에는 여기에 이어 조금 더 생생하고 사실적인 일러스트를 표현하는 방법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클리핑을 이용한 가필 (클리핑 마스크 설정)
먼저 지난 시간에 완성한 그림을 불러온 뒤 [레이어] 팔레트에서 [신규 래스터 레이어]를 클릭해 새로운 레이어를 만들어줍니다.
생성된 레이어의 레이어명을 더블 클릭해 '머리카락가필'로 변경하고, '머리카락' 레이어 위로 오도록 순서를 변경해주세요. 만약 태블릿/스마트폰 버전을 사용하시는 경우에는 레이어 오른쪽의 그립을 드래그하면 레이어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
채색할 때 선화를 확인하기 쉽도록 '하이라이트' 레이어는 비표시로 바꿔주고, '머리카락가필' 레이어를 선택한 상태에서 [아래 레이어에서 클리핑]을 누르면 머리카락가필 레이어가 '머리카락' 레이어에 클리핑되어 썸네일 옆에 빨간색 수직선이 표시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래 레이어에서 클리핑]이란 바로 아래에 있는 레이어의 그리기 범위를 참조하여 선택된 레이어의 표시 영역을 제한하는 기능인데요. 아래의 레이어에 아무것도 그려져 있지 않은 영역(투명 픽셀)에는 그린 내용이 표시되지 않아 그림 영역에 그림자를 넣거나 가필할 때 매우 유용합니다.
위의 예시 이미지에서처럼 '머리카락가필' 레이어에 클리핑을 적용하면 바로 아래에 있는 '머리카락' 레이어에 그려진 부분에만 그림이 표시되는 것을 볼 수 있죠.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칠을 해볼까요?
머리카락 가필은 주로 [펜]도구의 보조 도구 [G펜], [붓]도구에서 불투명 수채, [에어브러시]도구의 [부드러움]의 3가지를 사용하며, 브러시 크기는 적절하게 변경하면서 그려주면 됩니다. 매끄러운 그라데이션을 넣는 부분은 [에어브러시]도구의 [부드러움]을 사용하는데, 큰 범위를 흐리게 하므로 브러시 크기를 크게 설정해둡니다.
분명하게 나누어 칠하는 부분은 [펜]도구의 [G펜]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채색에 사용할 것이므로 브러시 크기는 약간 크게 설정해주세요.
[붓]도구에서 [불투명 수채]는 비교적 분명하게 나누어 칠할 수 있지만 필압에 의해 색의 농도가 바뀌며 이미 칠해둔 밑바탕 색과 섞이기 때문에 [펜]도구보다 조금 부드러운 인상이 됩니다. 색을 섞으면 칠에 얼룩이 생기기도 하기에 일부러 브러시 터치를 주고 싶을 때 활용해도 좋죠.
머리카락 그림자 가필하기
표현하고 싶은 느낌에 따라 도구를 적절하게 선택해 머리카락에 그림자 효과를 내볼까요?
[도구]팔레트에서 [에어브러시]도구를 선택하고 [보조 도구] 팔레트에서 [부드러움]을 선택해줍니다. 그리고 [컬러써클]팔레트에서 머리카락 그림자 색보다 약간 보라색에 가까운 색을 가져옵니다. 이때 [스포이드]도구를 사용해 머리카락의 그림자 색을 가져온 뒤 [컬러써클]팔레트에서 색을 바꾸면 알기 쉽습니다.
브러시 크기를 크게 한 [에어브러시]도구의 보조 도구 [부드러움]을 이용해 머리카락의 곡선을 의식하며 전체적으로 그라데이션을 넣어줍니다. [클리핑]되어있어서 머리카락의 범위를 벗어난 부분은 그려지지 않으므로 편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머리카락 다발 등의 표현을 위해 경계선을 분명하게 하고 싶은 부분은 [펜]도구로 가필하거나 [지우개]도구로 지우는 등 강약을 주고, 강약이 있는 경계선을 부드럽게 하고 싶은 부분은 [불투명 수채]로 경계를 섞어주면 됩니다.
※ 활용 팁: 그리기색을 '투명색'으로 설정하면 사용 중인 그리기 도구의 터치로 그리는 내용을 지우거나 흐리게 할 수 있습니다. [지우개]도구와 나누어 사용하면 일러스트 수정을 원활하게 할 수 있죠.
이번에는 조금 더 깊이감 있는 머리카락 그림자 표현을 해볼까요? [컬러써클]팔레트에서 보라색을 선택한 뒤 [도구]팔레트에서 [자동 선택]도구 → [다른 레이어 참조 선택]을 눌러줍니다.
캔버스에서 그리고 싶은 부분을 클릭하여 선택하고, 한 번에 칠하고 싶은 부분은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캔버스를 클릭하여 추가 선택해줍니다. 그런 다음 [붓]도구의 보조 도구 [불투명 수채]에서 색의 농도(색이 합쳐지는 정도)를 필압으로 조절하면서 그려나가면 되죠.
그리기가 끝난 이후에는 [선택 범위]메뉴 → [선택 해제]로 선택 영역을 해제해주면 됩니다.
이렇게 같은 순서로 조금씩 그리기 색을 다르게 조정하면서 각 부분별로 채색을 해주면 되는데요. 완전히 같은 계열의 색으로만 명암을 넣는 것보다 환경광이나 반사광 등을 의식해 다른 색조를 추가로 섞어주면 훨씬 사실적이면서도 깊이 있는 표현이 가능합니다.
만약 [자동 선택]도구의 보조 도구 [다른 레이어 참조 선택]을 이용해 선택 범위를 설정할 경우, 이미 그려져 있는 부분이 잘 선택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 경우 일시적으로 불필요한 레이어를 비표시로 한 뒤 범위를 선택하면 원하는 부분이 모두 선택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위의 경우라면 '머리카락가필' 레이어를 비표시한 뒤 선택하면 되죠!
아니면 [자동 선택]도구의 [도구 속성]팔레트에서 편집 레이어가 참조되지 않도록 설정할 수도 있우나 참고하세요 :)
하이라이트 가필하기
그림자 영역만 추가되면 전체적으로 어두운 인상이 되기에 이번에는 명암의 균형을 맞추면서도 입체감 있는 표현을 돕는 밝은색의 하이라이트 가필을 추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레이어]팔레트에서 [신규 래스터 레이어]를 클릭해 레이어를 새로 만들고 레이어명을 '머리카락광택'으로 변경해줍니다. 그리고 아까와 마찬가지로 '머리카락광택'레이어를 선택한 상태에서 [레이어]팔레트의 [아래 레이어에서 클리핑]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머리카락가필' 레이어에 이어 '머리카락광택' 레이어도 썸네일 옆에 빨간색 수직선이 표시된 것이 보일 텐데요. 이 경우 '머리카락광택' 레이어는 바로 아래의 '머리카락가필'레이어가 아닌, '머리카락' 레이어의 그려진 범위에 클리핑 됩니다.
이제 [컬러써클]에서 약간 노란색을 띄는 흰색을 선택하고 [펜]도구의 보조 도구 [G펜]으로 머리카락의 흐름에 따라 하이라이트를 넣어줍니다.
그림자가 있는 부분은 반사광을 의식해 밝은 보라색으로 하이라이트를 넣어주면 훨씬 효과적이죠.
이제 마지막으로 머리카락에 날개의 반사광인 파란색을 칠해볼까요? 사실적으로 빛이 비치는 것을 묘사한다기보다는 그림 전체를 볼 때 머리카락 색이 튀지 않도록 하는 효과를 노리고 가필하는 것이 좋은데요. [도구]팔레트에서 [붓]도구를 선택하고 [보조 도구]팔레트에서 [진한 수채]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도구 속성]팔레트 등으로 브러시 크기를 '170' 정도로 설정해주세요.
[컬러써클]팔레트에서 하늘색을 선택하고 '머리카락광택' 레이어에 그려주면 되는데요.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부드럽게 흐린 부분은 [에어브러시]도구의 [부드러움]을 사용해 자연스럽게 칠해주세요.
레이어 [합성 모드]로 그림자 그리기
레이어 [합성 모드]를 이용해 가필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합성 모드 '곱하기'로 그림자를, '스크린'으로 밝은 부분을 표현할 수 있는데요. 옷에 가필을 하며 하나씩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죠!
먼저, [합성 모드]를 [곱하기]로 설정한 레이어를 사용해 그림자를 넣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곱하기]레이어에 그려진 내용은 바로 아래 레이어의 색과 곱해 더 어두운 색으로 합성되기 때문에 그림자를 그릴 때 매우 유용합니다. 완전한 흰색을 그리면 아무런 변화가 없고, 색이 짙어지는만큼 더 어두운 색으로 합성되니 참고하세요.
그러기 위해서 [레이어]팔레트에서 '옷2' 레이어를 선택하고 [신규 래스터 레이어]를 만든 뒤 레이어명을 '옷2그림자'로 변경합니다. '옷2그림자'레이어를 선택한 상태에서 [레이어]팔레트의 [아래 레이어에서 클리핑]을 클릭하고 [합성 모드]를 [곱하기]로 설정해주면 됩니다.
그런 다음 [도구]팔레트에서 [에어브러시] 도구를 선택하고 [보조 도구]팔레트에서 [부드러움]을 선택합니다. 스톨 전체의 둥근 모양을 의식하며 옅은 보라색으로 그라데이션하며 그림자를 그려줍니다.
이번에는 [도구]팔레트에서 [붓]도구를 선택하고 [보조 도구]팔레트에서 [불투명 수채]를 선택한 뒤, 스톨의 주름을 따라 뚜렷한 경계의 그림자를 넣어줍니다.
레이어 [합성 모드]로 밝은 부분 그리기
이번에는 [합성 모드]를 [스크린]으로 설정하고 밝은 부분을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스크린]레이어에 그려진 내용은 아래 레이어보다 밝은 색으로 합성되기 때문에 하이라이트를 줄 때나 밝은 부분을 표현하는 데 적합하죠.
곱하기 때와는 반대로 아래 레이어를 순수한 검은색으로 그렸을 때는 아무런 변화가 없고, 밝은 색일수록 더 밝게 합성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레이어]팔레트에서 '옷2그림자' 레이어를 선택한 상태로 [신규 래스터 레이어]를 생성하고 레이어명을 '옷2빛'으로 변경합니다. 그리고 '옷2빛' 레이어를 선택한 상태에서 [아래 레이어에서 클리핑] 선택 후 [레이어] 팔레트에서 [합성 모드]를 [스크린]으로 설정합니다.
[도구] 팔레트에서 [에어브러시]도구를 선택하고 [보도 도구]팔레튼에서 [부드러움]을 선택한 뒤 [컬러써클]팔레트에서 어두운 붉은색을 선택해 왼쪽 어깨 부근에 칠해줍니다. 어두운 색으로 칠하긴 했지만 [합성 모드]가 스크린이기 때문에 원래 색보다 약간 밝아지는 것을 볼 수 있죠.
이번에는 [컬러써클]팔레트에서 어두운 보라색을 선택하고 머리 아래 부분도 칠해줍니다.
이렇게 스톨의 채색은 끝났는데요. 레이어의 [합성 모드]를 이용하면 밑바탕의 색을 살려 어둡게 하거나 밝게 하는 등 추가로 수정하기가 쉽습니다. 위의 이미지에서 스톨처럼 무늬가 있는 부분의 음영 처리에 특히 유용하니 기억하세요 :)
기타 다른 부분 가필하기
부츠나 옷 등 다른 부분도 가필을 해볼까요?
먼저 '옷2' 레이어에 포함된 부츠를 가필해보도록 할 텐데요. 이 부분은 복잡하게 나누어 칠할 필요는 없기 때문에 '옷2' 레이어에 직접 그려줍니다.
[레이어]팔레트에서 '옷2' 레이어를 선택하고 [투명 픽셀 잠금]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에어브러시]도구의 보조 도구 [부드러움]으로 발끝에서부터 하늘색으로 그라데이션을 넣어줍니다.
[펜]도구의 [G펜]으로 하이라이트를 표시해주고, [채우기]도구의 보조 도구 [다른 레이어 참조]에서 스커트의 그림자가 되는 부분을 조금 진한 색으로 채워주면 부츠의 채색이 끝납니다.
처음보다 훨씬 자연스러운 명암 표현이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이번에는 옷을 채색해볼까요?
[레이어]팔레트에서 '옷1'레이어를 선택하고 [신규 래스터 레이어 작성]을 두 번 클릭합니다. 그러면 래스터 레이어 2개가 생성되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각각 레이어명을 '옷1빛', '옷1그림자'로 변경하고, 위에서부터 '옷1빛' > '옷1그림자' > '옷1'의 순서가 되도록 조절해줍니다.
그런 다음 '옷1빛'레이어의 [합성 모드]는 [스크린]으로 변경하고 [아래 레이어에서 클리핑]을 클릭합니다.
'옷1그림자' 레이어는 [합성 모드]를 [곱하기]로 변경한 다음 [아래 레이어에서 클리핑]을 클릭해주세요.
[도구]팔레트에서 [에어브러시]도구를 선택하고 [보조 도구]팔레트에서 [부드러움]을 선택한 뒤 [컬러써클]팔레트에서 엷은 하늘색을 선택합니다.
'옷1그림자'를 선택한 뒤 [에어브러시]도구로 그림자 색 부분에 그라데이션을 가필합니다. 흰색과 그림자 색이 인접한 부분은 [자동 선택]도구의 보조 도구 [다른 레이어 참조 선택]에서 선택 범위를 만든 후 [에어브러시]도구로 그리면 됩니다.
그리기가 끝나면 [선택 범위]메뉴 → [선택 해제]로 선택 범위를 해제하고 경계가 뚜렷한 부분은 [펜]도구를 이용해 그림자를 그려줍니다.
이번에는 [컬러써클]팔레트에서 옅은 노란색을 선택한 뒤 [에어브러시]도구로 흰색 부분에 칠해주세요.
마지막으로 '옷1빛' 레이어를 선택하고 [에어브러시]도구에서 반사되어 밝게 되는 부분을 가필해주면 모든 작업이 끝납니다.
이렇게 가필하는 방법을 배워봤는데요. 어떠셨나요? 차근차근 따라하다 보면 어렵지 않게 하실 수 있겠죠? 다음 시간에는 질감 표현을 추가해 날개를 가필하는 방법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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