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콤 타블렛이 제안하는 '언택트 솔루션'으로
온라인 강의에 도전해보세요!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온라인 수업, 화상 회의, 재택 근무 등 일상 곳곳에 비대면으로 진행되는 일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직접 보고 말로 설명하던 일을 온라인 상에서 진행하기란 여간 쉬운 일이 아닌데요. 특히 자세한 이해와 설명이 필요한 온라인 강의나 많은 자료들을 함께 보며 진행해야하는 화상 회의는 비대면으로 진행하기에 한계가 있습니다.
언택트(Untact)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와콤이 나섰는데요! 와콤 타블렛과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면 온라인에서 좀 더 쉽게 커뮤니케이션하고, 다양한 자료를 공유하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와콤이 제안하는 언택트 솔루션, 함께 보실까요?
"온라인 강의에 적합한 와콤 타블렛 선택하기"
- 펜 타블렛 VS 액정 타블렛
먼저 와콤 타블렛이 가장 빛을 발하는 분야는 바로 '교육' 분야입니다. 온라인 강의, 유튜브 수업, 홈스쿨링 등 학생들의 학습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많은 교육 기관에서 온라인 강의로 수업을 대체해 진행하고 있는데요.
좀 더 쉽게 설명하고, 문제 풀이 등 효과적인 온라인 수업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선생님들도 필기용 '타블렛'을 학습 도구로 택하고 있습니다. 특히 노트북이나 데스크톱에 연결해 곧바로 사용할 수 있는 타블렛이 인기인데요. 선택할 수 있는 타블렛의 종류에는 직접 화면 위에 필기를 할 수 있는 '액정 타블렛'과, PC 화면을 보며 필기를 하는 '펜 타블렛'이 있습니다.
와콤에서 제안하는 대표적인 온라인 강의용 타블렛은 '와콤 원'과 '와콤 인튜어스'인데요. 처음 온라인 강의를 시작하는 선생님들은 어떤 타블렛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요? 펜 타블렛과 액정 타블렛의 차이점과 장단점을 비교해보겠습니다.
먼저 와콤 원(Wacom One) 은 액정 타블렛이기 때문에 화면 위에 바로 글씨를 쓸 수 있어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타블렛을 처음 써보는 초보자의 경우에도 금방 적응할 수 있고, 자연스러운 필기가 가능합니다. 또한 화면이 하나 더 있는 셈이기 때문에 PC의 듀얼 모니터 격으로 활용할 수 있어 다양한 자료를 보며 수업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펜 타블렛 와콤 인튜어스(Wacom Intuos)의 경우 PC화면을 보며 필기를 하기 때문에 익숙해지려면 적응 기간이 필요한데요. 와콤 인튜어스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가격이 경제적이라는 면에 있습니다. 10만원 미만의 저렴한 가격으로 타블렛을 마련할 수 있으며, 온라인 강의 뿐 아니라 디지털 드로잉, 주석 달기 등 다양한 기능을 알차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블루투스 지원 모델이 있어, 무선의 자유로움으로 편하게 작업할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
▶액정 타블렛 와콤 원(Wacom One) 자세히 보기
▶펜 타블렛 와콤 인튜어스(Wacom Intuos) 자세히 보기
"무료 어플 활용해 온라인 강의 쉽게 시작하기!"
- 와콤 원과 뱀부 페이퍼 앱
온라인 강의에 적합한 와콤 타블렛을 선택했다면, 이제 소프트웨어를 활용할 차례입니다. 온라인 강의나 화상 회의 등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소프트웨어들이 있는데요. 그 중 특히 필기, 스케치 등에 특화된 와콤의 소프트웨어 '뱀부 페이퍼(Bamboo Paper)'는 무료 어플로 누구나 사용 중인 타블렛에 설치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뱀부 페이퍼는 홈스쿨링이나 온라인 강의 등에 필요한 자료를 준비하는데 아주 유용한 어플인데요. 맥, 윈도우 운영체제에 따른 버전으로 준비돼있고, ios와 안드로이드 OS 사용자를 위한 어플이 각각 마련돼있어 사용 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각기 다른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플랫폼들 간에 콘텐츠 동기화도 가능합니다.
뱀부 페이퍼에서는 원하는 만큼 노트를 만들어 필기를 할 수 있어 수업 자료를 준비하는데 효율적입니다. 특히 연필, 볼펜, 브러시, 크레용, 수체화 펜 등 다양한 펜 종류를 제공해 과목 특성에 맞는 자료를 준비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뿐 아니라 간단한 그래프나 도형 등 시각적 요소를 활용한다면 더욱 이해하기 쉬운 수업 자료가 되겠죠?
▶뱀부 페이퍼(Bamboo Paper) 앱 자세히 보기
"온라인 강의에 적합한 액정 타블렛"
- 와콤 원(Wacom One) 시작하기
온라인 강의를 진행하기 위해 화면과 타블렛이 하나로 결합된 액정 타블렛 '와콤 원'을 선택했다면, 이제 사용하던 PC에 연결을 해볼텐데요. 와콤 원에는 PC와 타블렛을 손 쉽게 연결할 수 있는 '올인원 케이블'이 들어있습니다.
PC에 연결하는 USB 케이블, HDMI 포트와 전원 연결 커넥트가 모두 한 케이블로 묶여있는데요. 특히 전원 연결의 경우, USB 케이블로 돼있어 PC의 USB 포트에 연결해 전원 공급을 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든 케이블을 PC에 연결했다면, 이제 전원을 켜고 와콤 원 드라이버를 설치할 차례인데요. 검색창에 '와콤 드라이버'를 입력하고 '와콤 드라이버 다운로드' 페이지 (https://www.wacom.com/ko-kr/support)로 들어가줍니다.
검색 창 아래 <드라이버, 메뉴얼, 그 외 다운로드>라고 표시된 부분을 눌러준 다음, 갖고 있는 PC의 운영체제 (Windows, MAC)에 따라 드라이버를 다운로드해주세요.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PC를 재시작하면 '와콤 데스크톱 센터'라는 프로그램이 설치되는데요. 와콤 원 타블렛의 모든 것을 설정할 수 있는 제어판과 같은 프로그램입니다. 이 곳에서 번들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할 수도 있고, 펜의 필압 조절이나 사이드 버튼의 단축키 설정, 그리고 화면의 밝기나 색상 처럼 디스플레이 조정도 가능합니다.
가장 자주 쓰는 단축키, 나에게 가장 편한 필압 단계 등 온라인 수업 하기에 편안한 환경으로 설정해보세요!
"온라인 강의에 유용한 판서 프로그램"
- OpenBoard 활용하기
온라인 수업에 유용한 도구인 액정 타블렛과 디지털 펜이 준비됐다면, 이제 필기를 자연스럽게 도와줄 소프트웨어가 필요한데요. 무료 화이트보드 소프트웨어인 '오픈보드(OpenBoard)'를 활용하면 온라인 상에서 좀 더 쉽게 판서를 할 수 있습니다.
오픈보드는 윈도우, 맥 등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전자 칠판과 같은 소프트웨어인데요. 문서를 가져와 수업 자료 위에 직접 주석을 달거나 밑줄을 그어 활용할 수 있고, 특히 스타일러스 펜의 압력 감도를 지원하기 때문에 와콤 펜의 뛰어난 필압을 그대로 느끼며 판서를 할 수 있습니다.
필압을 활용해 다양한 두께로 밑줄을 긋거나, 자연스러운 글씨 쓰기가 가능한데요. 사진, 문서, 인터넷 화면, 동영상 위 등 어느 곳에서나 필기가 가능해 다양한 수업 자료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필기한 화면을 캡쳐해 학생들과 공유할 수도 있는데요. 와콤 타블렛과 오픈보드를 활용해 더욱 직관적인 온라인 수업 환경을 만들어보세요!
"액정 타블렛으로 화상 회의하기"
- 화상회의 솔루션 '줌(Zoom)' 이용하기
교육 분야의 온라인 강의 외에도 화상회의, 온라인 미팅, 웨비나 등 업무 곳곳에서 와콤 타블렛이 유용한 툴이 될 수 있는데요. 와콤 타블렛을 이용해 프레젠테이션을 보다 효과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바로 화상회의 솔루션 '줌(Zoom)'을 활용하는 것인데요. 이 소프트웨어를 활용하면 현재 나의 화면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어, 실시간으로 내가 설명하는 부분을 보며 참여가 가능합니다. 화면 공유 기능을 사용해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불러와 그 위에서 주석을 달거나, 밑줄을 치며 설명을 할 수 있는데요.
특히 화이트보드 기능을 이용하면 와콤 타블렛과 펜을 이용해 직접 필기하고 스케치하는 과정을 모두 공유할 수 있습니다. 참여자들과 함께 상호작용을 하며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생산적인 온라인 회의를 시작해보세요!
"와콤 타블렛 X 온라인 강의에 대한 모든 것"
이러닝, 온라인 강의, 홈스쿨링 등에서 와콤 타블렛을 활용할 계획인 분들을 위해 Q&A 영상을 마련했는데요.
"와콤 타블렛을 사용하면 정말 마우스가 필요없나요?", "주석을 달 수 있는 무료 소프트웨어는 무엇이 있나요?" 등 궁금했던 질문에 대해 와콤이 답변을 드립니다.
▶와콤 타블렛으로 시작하는 온라인 강의 A to Z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