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상회의 솔루션 줌(Zoom)과 와콤 원 타블렛으로
온라인 원격 수업 시작하기
화상회의 솔루션 '줌(Zoom)'을 아시나요? 코로나19 확산방지의 일환으로 기업의 재택근무가 늘면서 원활한 커뮤니케이션과 회의를 도와주는 화상회의 프로그램 및 솔루션을 사용하는 분들이 늘었는데요.
화상회의와 브레인스토밍, 아이디어 공유 등을 쉽게 도와줄 뿐 아니라 학생들과의 온라인 원격 수업에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와콤 원 타블렛과 함께라면 좀 더 쉬운 아이디어 공유와 필기를 도와줄 수 있는데요. 액정타블렛과 디지털 펜은 마우스보다 훨씬 손이 자유롭고, 필기를 수월하게 해주어 온라인 원격 수업에 꼭 필요한 도구입니다.
특히 줌의 화이트보드 기능을 이용하면 회의나 수업 때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그림으로 표현하거나, 글씨로 써서 화면을 함께 공유하고 쉽게 보여줄 수 있는데요. 함께 보실까요?
먼저 화상회의 프로그램 줌(Zoom)을 설치 후, 로그인하여 회의를 시작합니다.
화상 회의 화면이 시작되면 맨 아래 '화면 공유' 버튼이 있는데요. 이 버튼을 통해 현재 내 컴퓨터 모니터 화면에 띄워진 화면을 회의에 참가한 사람들과 함께 공유하거나, 화이트보드 기능을 이용해 필기하는 화면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1) 화이트 보드 기능 이용하기
화이트 보드를 선택하면 빈 화면이 뜨고, 곧바로 펜으로 필기를 할 수 있는 기능이 활성화되는데요.
이때 '와콤 원(Wacom One)'과 같은 액정 타블렛을 PC에 연결해 디지털 펜으로 화면을 보면서 쉽게 필기를 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도형, 그래프, 수식, 글씨 등 다양한 내용을 그리고 필기하는대로 회의 참가자 모두가 함께 볼 수 있는데요.
마우스를 사용한다면 필기하는 속도가 느려 상대방의 화면에 느리게 뜰 수 있거나, 마우스로 글씨 쓰기가 어려워 익숙하지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럴 때 액정 타블렛 위에 펜을 가지고 필기를 한다면, 매끄럽고 빠른 필기가 가능합니다. 특히 복잡한 수학 풀이의 수식이나, 영어 독해 지문에서 밑줄을 그을 때, 중요한 내용을 하이라이트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화이트보드 기능을 이용하면 온라인 강의 뿐 아니라 재택근무 시 화상회의 혹은 온라인 웹미팅 시 아이디어를 공유할 때에도 유용하게 쓸 수 있는데요. 말로 설명하기 어려운 내용을 스케치해서 보여주거나, 그래프나 수식 등을 함께 보여줄 때, 혹은 건축에서 사용하는 설계 도면이나 디자인 스케치 등을 함께 보면서 아이디어를 더욱 쉽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화이트보드 기능에는 선 두께 조절, 잉크 색상 선택, 글꼴 종류 등 다양한 필기 기능이 기본으로 지원되는데요. 다양한 옵션을 바꾸어 가독성 있는 필기와 함께 회의 및 강의를 시작해보세요!
2) 화면 공유 기능 이용하기
만약 현재 내 컴퓨터의 화면을 그대로 공유하는 '화면 공유' 기능을 이용한다면, PPT나 워드의 수업자료 위에 필기를 하며 수업내용을 보여줄 수도 있는데요.
먼저 파워포인트로 제작한 PPT 화면을 띄워놓은 후, 화상회의 중간에 '화면 공유'를 선택해 현재 띄워져있는 파워포인트 프로그램을 공유합니다.
파워포인트의 '슬라이드쇼' 기능을 실행하면 하단에 펜 모양의 버튼이 활성화되는데요. 이 펜 버튼을 이용해 펜, 형광펜 등으로 PPT 자료위에 주석을 달거나, 밑줄을 그어 강의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또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오피스 365나 워드 2019, 파워포인트 2019 버전 등 잉크로 '그리기' 기능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에서도 와콤 타블렛을 활용해 자유롭게 주석을 달거나 필기를 할 수 있습니다. (*링크 참고▶Office에서 잉크로 그리기 및 쓰기)
웹 미팅, 화상 회의, 온라인 수업 등에서 그리기 기능을 이용해 내용을 공유해보세요 :)
▶온라인 강의가 처음이라면? 온라인 강의 A to Z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