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강의, 초보 강사도 쉽게 시작 할 수 있어요"
와콤 타블렛으로 시작하는 온라인 강의 A to Z
'온라인 강의' 라고 하면 보통 학생들의 흥미를 위한 보조 도구로 인식되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코로나19 확산 방지로 인해 전국 초∙중∙고∙대학교 개학 및 개강이 연기되면서, 공교육 시장에서도 학습 공백을 없애기 위한 대안으로 온라인 강의 대체나 실시간 라이브 방송 강의 등 온라인 수업이 활성화되는 추세입니다.
특히 온라인 강의, 실시간 라이브 수업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면서 ‘디지털 판서 기능’ ‘학생과의 소통’ ‘디지털 교육자료 제작’ 등 온라인 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한 방법들까지도 주목받고 있는데요. 온라인 강의를 처음 해보는 초중고 선생님들부터 사이버 강의가 낯선 대학교 교수님들, 학원 강사나 학습지 교사까지 다양한 교육 분야에서 온라인 강의를 시작하려는 움직임이 늘고 있습니다.
온라인 강의라고 하면 전자 칠판, 화상 강의 솔루션, 판서 프로그램, 웹캠 방송 장비, 마이크 등 준비해야할 장비도 많아보이고, 녹화나 라이브 방송 기능 등 다양한 툴을 알아야지만 시작할 수 있을 것 같아 막막하신 분들이 많을텐데요. 온라인 강의를 시작하려는 교육자 분들을 위해 와콤이 준비했습니다. 초보 강사도 누구나 시작할 수 있는 온라인 강의법의 A부터 Z까지! 함께 알아볼까요?
"PPT로 온라인 강의 동영상 만들기"
- 와콤 원에서 PPT 녹화 기능 활용해 강의 영상 만들기
만약 온라인 강의가 처음이라 유튜브 실시간 라이브 방송이 부담스럽다면, 미리 영상을 녹화하고 편집할 수 있는 '동영상' 강의 부터 만들어보는건 어떨까요?
온라인 강의를 처음 시작하는 선생님, 강사, 교수님 등 초보 분들을 위해 유튜버 이성원강사님께서 온라인강의 녹화부터 판서까지 강의 영상 제작법을 전수해주셨는데요. 특히 누구나 사용하고 있는 파워포인트 프로그램과 액정 타블렛 '와콤 원'을 활용해 펜과 화면으로 손 쉽게 강의 녹화를 진행할 수 있는법을 알려주셨습니다. 함께 보실까요?
보통 수학, 영어 등 필기할 일이 많은 과목을 가르칠 때에는 마우스보다 '펜'으로 판서하며 수업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인데요. 액정 타블렛이 아닌 '펜 타블렛'의 경우 손으로 필기하는 곳과 화면의 시선이 달라 초반에 적응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화면을 보며 바로 그 위에 필기가 가능한 '액정 타블렛'을 온라인 강의 도구로 추천하는데요.
먼저 액정 타블렛 '와콤 원'을 PC에 연결한 후 파워포인트를 화면 위에 띄워봅니다. 와콤 원은 노트북, 데스크톱 등 평소 사용하고 있는 PC와 모두 호환이 가능해 누구나 어렵지 않게 연결할 수 있는데요. 연결 후, 와콤 홈페이지에서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및 설치만 끝나면 곧바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존 파워포인트로 제작했던 강의안이나 수업자료를 불러온 후, '슬라이드 쇼 녹화' 기능을 이용해 판서를 하며 필기까지 함께 동영상 강의로 녹화할 수 있는데요. 이 때 만약 노트북에 내장된 웹캠 카메라나, 별도의 카메라가 있다면 오른쪽 하단에 자동으로 강의하고 있는 선생님의 모습까지 촬영 및 녹화가 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설정에서 카메라 및 마이크도 정할 수 있는데요.
설정을 마쳤다면, 상단의 녹화 시작 버튼을 눌러 그대로 강의 모습을 녹화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를 통해 녹음되는 강의 내용과 함께 와콤 원 액정 타블렛 위에서 펜으로 필기한 내용들까지 순서대로 잘 녹화 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강의를 마친 후에는 녹화 '중지' 버튼을 눌러 녹화를 멈출 수 있습니다. 플레이 버튼을 누르면 현재까지 녹화된 내용도 들을 수 있는데요.
녹화가 잘 됐는지 확인 후에는, 파일 - 내보내기 - 비디오만들기 - 화질 선택 - 기록된 시간 및 설명 사용을 선택 후 - 비디오 만들기 를 눌러 영상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파워포인트 프로그램 활용 말고도, 한글 파일이나 PDF 파일과 같은 문서 위에서 곧바로 필기할 수 있는 판서 프로그램 '아이캔노트'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이캔노트를 활용하면 디지털 펜과 액정 타블렛 위에서 자유로운 방식으로 필기 및 문제풀이가 가능한데요. 물론 녹화 기능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펜과 액정 타블렛의 조합으로는 특히 수식, 도형, 그래프 등을 사용할 일이 많은 수학 과목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요. 초보 강의자 분들도 누구나 쉽게 온라인 강의를 녹화하고, 영상을 만들어 올릴 수 있으니 한번 도전해보세요!
"온라인 강의에서 디지털 판서하는 법"
- 액정 타블렛으로 판서하는 법
만약 PPT의 수업 자료와 선생님들의 목소리로 수업을 진행할 때 학생들에게 '판서' 과정을 보여줄 수 있다면 어떨까요? 학생들의 수업 이해도를 높이고, 선생님도 말로 설명하기 어려운 부분들을 한 눈에 쉽게 보여줄 수 있어 훨씬 효과적인 수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강의를 처음 시작하는 교사, 강사, 선생님들을 위해 유튜브 교육 채널 '시마 스터디'의 '시마' 강사가 온라인 강의에 필요한 판서 준비물 및 방법을 동영상으로 쉽게 안내해주셨습니다. 와콤의 액정 타블렛 '와콤 원'을 이용해 누구나 손 쉽게 판서하며 온라인 강의를 진행할 수 있는데요. 함께 보실까요?
온라인 강의를 할 때에는 위와 같이 수업 자료를 화면에 띄운 채 설명을 해야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특히 수학의 문제 풀이 과정이나 영어 독해 풀이에서 중요한 부분을 밑줄 긋거나, 강조 표시를 할 때, 영단어를 쓸 때 등 필기할 일이 많습니다. 이 때 마우스를 이용해 글씨를 쓴다면 삐뚤빼뚤한 글씨와 함께 속도도 느려져 강의에 집중하기 쉽지 않은데요.
온라인 화면 상에서 마치 분필로 판서하듯, 손 쉽게 필기하는 과정을 보여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디지털 펜과 '액정 타블렛'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화면에 떠있는 자료 위에 직접 디지털 펜으로 필기를 하며, 이 과정을 그대로 영상으로 녹화해 온라인 상에서 수업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다양한 기능으로 디지털 판서 쉽게 하기"
- 무료 판서 프로그램 '아이캔노트' 이용
액정 타블렛 '와콤 원'의 경우 데스크톱이나 노트북 PC에 타블렛을 연결하기만 하면, 화면 위에 강의 자료를 그대로 띄워 디지털 펜으로 필기할 수 있어 손 쉬운 판서 도구가 됩니다. 형광펜 기능을 이용해 중요한 부분에 밑줄을 손 쉽게 그을수도 있고, 별표나 강조 표시 등을 이용해 주석도 쉽게 달 수 있는데요. 덕분에 훨씬 이해하기 쉽고, 퀄리티 높은 강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액정 타블렛의 경우 화면을 보며 직접 판서가 가능해 훨씬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판서 도구인데요. 강의 화면과 필기하는 화면이 일원화가 되면서 강의하는 선생님들도 편하고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판서하는 과정을 모두 보여줄 수 있어 녹화 후 동영상 강의를 업로드 하거나, 유튜브에서 실시간 온라인 강의를 진행할 때에도 편리합니다.
PPT나 PDF에서 조금 더 효율적이고 다양한 방법으로 판서할 수 있는 '판서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윈도우10 에서 기본 제공하는 Window Ink 기능을 활용해 손쉽게 시작해볼 수도 있고 ▲동영상 촬영 기능 등 온라인 강의에 최적화된 판서용 소프트웨어인 아이캔노트 ▲교재를 파일로 불러와서 문제 풀이를 할 수 있는 카라 펜 프로 (CARAPEN PRO) ▲드로잉 유틸리티 기능에 최적화된 에픽 펜 (Epic Pen) ▲온라인 영상 강의에 유용한 판서 펜 등이 있는데요.
특히 이 중 동영상 강의를 위해 전문적으로 판서 기능을 담은 판서 프로그램 '아이캔노트'는 많은 강사분들이 사용하고 있는 판서용 소프트웨어입니다. 아이캔노트는 실제 현업에서 강의를 하는 강사들이 개발자로 참여해 탄생된 프로그램입니다. 이미 동영상 강의, 유튜브 강의, 학원, 학교 등 디지털 환경에서 판서 기능이 필요한 곳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디지털 판서용 프로그램은 쉽게 말해 기존 칠판에 쓰던 판서 기능을 디지털 상에서 가능하도록 구현한 것인데요. 따라서 본연의 기능인 ‘필기’가 핵심입니다. 물론, 최근에는 전자칠판을 도입하는 곳도 늘고 있으나, 아직까지 전자칠판을 활용했을 때 필기가 세밀하지 못하거나 무딘 필기감 때문에 장시간 사용에는 부족한 부분이 있는데요. 아이캔노트와 같은 판서용 프로그램은 주로 정전식 펜 압력 기술인 와콤 펜 타블렛을 활용하게 되는데, 전압식과 정전식이 세밀함과 필기감에서 차이가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아이캔노트와 같은 판서용 프로그램은 3D 그림 및 도형이 많은 수학이나, 지면을 주로 활용해야 하는 국어 및 영어와 같은 수업에서 더욱 빛을 발휘합니다. 수학의 경우, 외부에서 그래프를 가져오거나 도형을 그리는 등 전자 판서 기능을 활용해 마치 만화처럼 슬라이드를 넘어가며 설명할 수 있고, 지문이 많은 영어 및 국어의 경우 본문의 내용을 복사해 바로 학생들에게 보여줄 수 있어 편리합니다. 또 주요 설명이 표기된 강의 내용은 그대로 저장해 PDF 파일로 변환, 학생들에게 즉각적으로 강의자료를 공유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아래 영상에서 아이캔노트 활용법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관련 내용은 4분 50초부터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료 판서 프로그램 '아이캔노트' 사용자 모임 카페 바로가기
"온라인 강의에 딱 맞는 타블렛 선택하기"
- 5만원부터 40만원대까지, 가성비 갑 판서용 타블렛은?
이제 온라인 강의 및 판서에 없어서는 안될 도구, '타블렛'을 선택해볼 차례인데요. 타블렛 선택은 가격대 및 목적에 맞춰 아래와 같이 선택할 수 있습니다.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함께 보실까요?
1) 액정타블렛 와콤 원(Wacom One)
액정 타블렛 '와콤 원(Wacom One)'은 기존에 사용하던 PC 및 스마트폰(*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중 삼성 덱스모드 지원 기종)과 연결해 오피스 프로그램(PPT, 워드 등) 혹은 이미지 자료를 열어 두고 화면 위에 직접 그림 및 글씨를 쓸 수 있습니다. 화면 위에 바로 필기 및 드로잉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초보자도 쉽게 곧바로 사용 가능한데요.
특히 화면 위에 다양한 호환 디지털 펜으로 문제풀이, 필기 등이 가능해 마치 종이 위에 글씨를 쓰는듯한 자연스러운 필기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때문에 타블렛을 처음 이용하는 분들도 어색함 없이 곧바로 적응해 수업을 할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2) 펜 컴퓨터 와콤 모바일스튜디오프로 (Wacom Mobile Studio Pro)
타블렛과 컴퓨터의 일체형인 '펜 컴퓨터' 형태의 와콤 모바일스튜디오 프로는 Window10 기반 자체 OS가 탑재돼 있어 펜으로 화면에 직접 쓸 수 있는 노트북이라고 보면 되는데요. 모바일 기기라 공간 제약이 없이 외부 강연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PC나 외부 기기 연결 없이도, 자체 컴퓨팅 성능으로 전원을 켜고 곧바로 작업을 시작할 수 있어 편리한데요. 동영상 녹화, 편집 등 고사양 프로그램의 작업도 지체 없이 빠르게 작업할 수 있어 유용합니다.
3) 펜타블렛 와콤 인튜어스 (Wacom Intuos)
펜 타블렛 형태인 와콤 인튜어스 (Wacom Intuos)는 노트북 등에 마우스처럼 USB를 꽂아 쓸 수 있는 타블렛으로, 전자 기판 위에서 펜으로 움직이며 그림 및 글씨를 쓸 수 있는데요. 슬림하고 콤팩트한 디자인으로 책상의 면적을 많이 차지하지 않고 휴대용으로도 들고 다닐 수 있어 간편합니다.
4) 펜타블렛 원 바이 와콤 (One by Wacom)
와콤 인튜어스 외에도 저렴한 보급형 버전의 펜 타블렛 '원 바이 와콤'이 있는데요. 누구나 손쉽게 USB 케이블을 컴퓨터에 연결해 시작할 수 있으며, 작은 크기로 휴대하기도 간편합니다.
"초등 수업 자료 직접 만드는 참쌤스쿨"
- 초등학교 선생님들이 직접 만드는 교육용 콘텐츠
타블렛을 활용해 온라인 수업에서 문제풀이, 판서만 할 수 있는건 아닙니다. 학생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다양한 수업 자료나 콘텐츠를 만들어볼 수도 있는데요. 전국의 선생님들이 함께 모여 자료를 제작하고 공유하는 커뮤니티를 활용한다면 다양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참쌤스쿨'의 경우 전국 교사들이 모여 학생들을 위한 디지털 콘텐츠 교육자료를 연구 및 제작하고, 서로 노하우를 나누는 교육 커뮤니티인데요. 디지털 기반의 다양한 콘텐츠가 모여있어 선생님들이 실제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자료들을 참고하기 좋습니다. 웹툰, 모션 그래픽 및 애니메이션과 같은 디지털 콘텐츠의 교육효과가 일반 교과서 대비 훨씬 높고 강력한 것은 물론, 교사들간의 자료 공유가 훨씬 쉽게 이뤄질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유용할텐데요.
일반 마우스에 비해 타블렛과 디지털 펜을 이용하면 더욱더 크리에이티브한 콘텐츠를 비롯해 애니메이션, 플래시 영상 등을 빠르고 쉽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드로잉이나 사진편집, 이미지 효과, 동영상 편집 등 포토샵이나 일러스트 등의 저작 SW를 활용할 때 타블렛과 펜을 이용하면, 마우스를 사용해서 제작할 때 보다 작업물의 퀄리티나 시간 활용 측면에서 매우 효과적인데요.
타블렛을 활용해 다양한 자료 제작으로 강의의 퀄리티도 높이고, 학생들의 흥미도 유발해보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