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블렛과 판서SW 활용해 온라인 강의에서 수학문제풀이 보여주고, 실시간 소통까지!”
내 수업 방식에 맞는 타블렛은 무엇일까?
- 액정타블렛 와콤 원 / 와콤 신티크 16
- 펜 컴퓨터 와콤 모바일스튜디오 프로
- 펜 타블렛 인튜어스
코로나 사태로 전국 초∙중∙고 및 대학들의 개학이 연기되면서, 해당 기관들이 학생들의 학습 공백을 없애기 위한 대책으로 ‘온라인 학습지원’ 시스템 강화에 나섰습니다. 자체 온라인 수업 플랫폼에 디지털 교과서 및 동영상 강의를 제공하거나 원격을 통한 실시간 스트리밍 수업방식이 대안이 되고 있으며, 이 중에서도 오프라인 수업을 그대로 재현하는 ‘소통형 온라인 강의’ 시스템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데요.
'소통형 온라인 강의’는 수업에 활용되는 자료 공유, 판서 기능 등 오프라인 수업의 모습을 온라인 상에서 최대한 구현해 수업의 이해도를 높이는 게 핵심입니다. 웹캠, 마이크, 동영상 저작 도구를 통해 퀄리티있는 영상을 만드는 것도 필요하지만, 온라인 교육 및 원격 스트리밍 강의 환경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해서는 ‘칠판 역할’을 하는 타블렛 및 판서 프로그램 활용도 중요한데요.
온라인 강의나 생방송 수업에서 타블렛 및 판서 프로그램을 활용한다면 ▲수업에 필요한 자료 공유, ▲드로잉 및 필기를 통한 친절한 설명 과정 추가, ▲수업 내용 디지털
파일로 제작 등 교육자 중심이 아닌 학생들에게 보다 친화적인 방법으로 수업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특히
타블렛 기반 온라인 강의는 그래프 및 도형이 많은 수학이나, 영어 등 지면 많은 과목에서 더욱 효과적인데요.
액정 타블렛은 강의자의 컴퓨터에 연결되어 일종의 마우스나 모니터를 대신하는 도구로, 액정타블렛 화면을 학생들과 공유하면 책에서 다룰 수 없는 3D 모형, 그래프, 자료 등을 보여주고, 해당 자료에 그림이나 글씨를 더할 수 있고, 추가 도형이나 그래프를 바로 옆에 그려서 보여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수학의 경우 문제 풀이의 전 과정을 함께 보여줄 수 있으며, 지문이 많은 교과과목의 경우 본문 내용을 캡처한 이미지로 가져오고, 여기에 강조나 풀이를 표기해서 학생들에게 바로 보여줄 수 있어 편리합니다. 모든 수업과정은 디지털상에서 이뤄지기 때문에 수업 내용을 짧은 영상 혹은 PDF파일로 저장해 학생들에게 쉽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타블렛 선택은 가격대 및 목적에 맞춰 아래와 같이 선택할 수 있는데요. 함께 보실까요?
액정타블렛 와콤 원(Wacom One)
액정 타블렛 '와콤원(Wacom One)'은 기존에 사용하던 PC 및 스마트폰(*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중 삼성 덱스모드 지원 기종)과 연결해 오피스 프로그램(PPT, 워드 등) 혹은 이미지 자료를 열어 두고 화면 위에 직접 그림 및 글씨를 쓸 수 있습니다. 화면 위에 바로 필기 및 드로잉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초보자도 쉽게 곧바로 사용 가능한데요.
특히 화면 위에 다양한 호환 디지털 펜으로 문제풀이, 필기 등이 가능해 마치 종이 위에 글씨를 쓰는듯한 자연스러운 필기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때문에 타블렛을 처음 이용하는 분들도 어색함 없이 곧바로 적응해 수업을 할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액정타블렛 와콤 신티크16 (Wacom Cintiq16)
액정 타블렛 '와콤 신티크16'은 16형 스크린의 사이즈로 화면이 크고 넓어 디지털 판서하기에 편안한 작업 환경을 제공합니다. 특히 화면을 분할해서 쓰거나, 많은 내용의 풀이가 필요한 수학 과목을 강의할 때에도 유리한데요.
여기에 스탠드 액세서리를 장착하면 사용하기 편리한 각도로 조절해 쓸 수 있고, 세워서 또다른 서브 모니터로도 수업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와콤 신티크16에는 '와콤 프로펜2'가 기본으로 제공되는데요. 8,192단계의 압력 감지 레벨로 정교한 필기감을 자랑합니다. 또한 무건전지 방식의 인체 공학적 설계로 펜을 쥐었을 때 적당한 무게감과 장시간 필기에도 편안한 그립감을 자랑하는데요.
제품 본체의 왼편이나 오른편 사이드에 펜 홀더를 간편하게 부착할 수 있고, 펜 홀더 안쪽에는 표준 펜심 3개가 기본 제공돼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펜
컴퓨터 와콤 모바일스튜디오프로 (Wacom Mobile Studio Pro)
타블렛과 컴퓨터의 일체형인 '펜 컴퓨터' 형태의 와콤 모바일스튜디오 프로는 Window10 기반 자체 OS가 탑재돼 있어 펜으로 화면에 직접 쓸 수 있는 노트북이라고 보면 되는데요. 모바일 기기라 공간 제약이 없이 외부 강연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PC나 외부 기기 연결 없이도, 자체 컴퓨팅 성능으로 전원을 켜고 곧바로 작업을 시작할 수 있어 편리한데요. 동영상 녹화, 편집 등 고사양 프로그램의 작업도 지체 없이 빠르게 작업할 수 있어 유용합니다.
펜타블렛 와콤 인튜어스 (Wacom Intuos)
펜 타블렛 형태인 와콤 인튜어스 (Wacom Intuos)는 노트북 등에 마우스처럼 USB를 꽂아 쓸 수 있는 타블렛으로, 전자 기판 위에서 펜으로 움직이며 그림 및 글씨를 쓸 수 있는데요. 슬림하고 콤팩트한 디자인으로 책상의 면적을 많이 차지하지 않고 휴대용으로도 들고 다닐 수 있어 간편합니다.
타블렛과 함께 활용할 수 있는 판서용 프로그램도 무료 및 라이선스 구매를 통해 이용할 수 있는데요. 윈도우10 에서 기본 제공하는 Window Ink 기능을 활용해 손쉽게 시작해볼 수도 있고, ▲동영상 촬영 기능 등 온라인 강의에 최적화된 판서용 소프트웨어인 아이캔노트, ▲교재를 파일로 불러와서 문제 풀이를 할 수 있는 카라 펜 프로 (CARAPEN PRO), ▲드로잉 유틸리티 기능에 최적화된 에픽 펜 (Epic Pen), ▲온라인 영상 강의에 유용한 판서 펜 등이 있습니다.
동영상 강의는 이제 오프라인을 대신하는 수업이 아니라 기존의 교실, 책에서
다룰 수 없던 기능을 구현해주는 선진화된 학습법으로 진화를 거듭하고 있는데요. 코로나 이슈 등으로 원격 수업, 온라인
강의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는 요즘, 타블렛과 판서 프로그램을 활용한 선진화된 ‘에듀테크’ 환경을 마련한다면, 좀더 효율적인 교육 환경이 되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