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격, 메이크업, 의상 재질까지 실제처럼 완벽 구현!"
와콤 신티크프로와 함께한 3D 캐릭터 디자인 작업 대공개
- 캐릭터 아티스트 '임재길'
애니메이션 기술이 점점 발전함과 동시에 다양한 디자인 툴도 생겨나고 있는데요. 애니메이션을 보다보면, 실제 사람보다 더 실제같은 모습을 구현해내 생동감 넘치는 장면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3D 애니메이션을 보면 캐릭터가 살아 움직이듯 입체감이 느껴지는데요. 이 캐릭터들은 얼굴의 골격, 메이크업, 의상의 텍스쳐까지 하나하나 세심하게 공들여 작업하는 캐릭터 디자이너들의 손을 거쳐 탄생하게 됩니다.
캐릭터 아티스트인 '임재길' 작가님께서 와콤 신티크프로와 다양한 창작 소프트웨어를 통해 3D 캐릭터를 디자인 하는 모습을 공개해주셨는데요. 각각 어떤 방식으로 작업이 진행되는지 함께 보실까요?
직관적인 작업이 가능한 '와콤 신티크프로'
3D 캐릭터 아티스트 임재길 작가는 20년 가까이 아티스트로 일해오면서 와콤 인튜어스와 와콤 신티크프로 등 작업 방식에 맞는 와콤 타블렛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특히 3D 캐릭터 디자인의 경우, 화면을 분할해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며 작업할 수 있어야하기 때문에 넓은 대화면의 액정 타블렛이 도움이 됩니다. 화면을 직관적으로 보며 작업할 수 있고, 24/32인치의 넉넉한 크기로 작업 영역을 넓게 쓸 수 있는 '와콤 신티크프로'가 제격인데요.
특히 와콤 신티크프로의 단축키용 키보드와 익스프레스키 리모콘 등 다양한 액세서리와 함께 작업한다면 더욱 효율적인 작업이 가능합니다. 디지털 펜과 단축키만으로 빠른 작업이 가능해, 작업 속도를 높여주는데요.
Realtime Character “Swan” 제작 과정
오늘 보여드릴 작업 프로젝트는 바로 'Swan'이라는 이름의 캐릭터입니다.
본격적으로 작업하기에 앞서 캐릭터의 얼굴과 전체적인 스타일링을 설정하기 위해 참고 자료를 모아봤는데요. 한국의 20대 초중반 여성 이라는 설정과, 80년대 초 한국 TV 시리즈로도 방영됐던 '독수리 오형제 (GATCHAMAN)' 의 3호 캐릭터 'Jun the Swan' 을 참고하기로 했습니다.
5명의 멤버중 홍일점이자, 백조를 상징하는 캐릭터로 만약 이 멤버를 3D 애니메이션으로 실사화 한다면 어떤 모습일지 상상하며 작업을 시작해봅니다.
1. 캐릭터 설정 및 레퍼런스 모으기
노골적인 히어로 복장보다는, 사복을 착용했을 때의 모습 + '스완' 이라는 포인트를 은근히 숨겨둔 모습으로 작업하기 위해 다양한 헤어스타일과 의상 스타일, 메이크업 등의 자료도 찾아보았는데요.
한국에서 유행하고 있는 '복고 컨셉'의 의상 스타일과 '과즙 메이크업', 일자 눈썹, 단발 머리 등의 느낌으로 컨셉을 잡고 생각하는 얼굴과 비슷한 얼굴의 레퍼런스를 모아둡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스완' 캐릭터를 만들기 위해 얼굴, 헤어, 메이크업, 의상 디자인까지 어떻게 작업하는지 하나하나 살펴볼까요?
먼저 3D 모델링을 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지브러시'를 이용해 얼굴 골격을 잡아줍니다. 계획했던 20대라는 연령과 '스완' 이라는 이미지를 벗어나지 않도록 한국 사람의 골격과 비례를 고민하며 모델링해줍니다.
3. Marvelous Designer를 활용해 의상 디자인 하기
의상 디자인 프로그램인 '마블러스 디자이너'와 와콤 신티크프로를 활용해 상의와 하의의 디자인을 해줍니다. 기본 데이터는 마블러스 디자이너 스토어에서 구매할 수 있고, 스완 캐릭터에 착장할 수 있는데요. 시뮬레이션 기능이 있어 누구나 사실적인 의상을 손쉽게 제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마블러스 디자이너를 통해 디자인한 의상은 다시 지브러시를 통해 모델링을 완성해줍니다.
4. Substance Painter를 활용해 의상 질감 입히기
3D 텍스쳐링에 특화된 어도비의 소프트웨어 '서브스턴스 페인터'를 활용하면 아까 디자인 및 모델링 해둔 의상을 좀 더 현실감 있게 바꿀 수 있는데요. 청자켓의 질감, 단추 재질, 와펜 등 다양한 질감을 직접 설정해 생동감을 불어넣어줍니다.
청자켓에 달린 장식을 작업할 때에는 아들도 함께 참여해주었답니다 :)
5. Marmoset Toolbag을 활용해 조명과 빛 효과 넣기
실시간으로 음영, 위치, HDR 이미지 등을 적용시켜 미리보기를 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그램 '마모셋 툴백'을 이용해 스완의 배경에 조명을 달아주었는데요.
빛 효과로 인해 좀 더 입체감이 부여된 '스완'이 완성됐습니다! 다양한 방향으로 움직일 때마다 빛이 반사되거나, 그림자가 지는 등의 효과로 인해 훨씬 사실감 넘치는 캐릭터가 됐는데요.
아래 영상에서 회전하는 스완을 통해 앞, 뒤, 옆모습까지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