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꿀팁 - 타블렛으로 초간단 사진 합성하기
원하는 배경에 자연스럽게 사진을 합성하고 싶다면? 바로 타블렛과 포토샵만 있으면 누구나 간단하게 합성을 해볼 수 있는데요. 알고보면 정말 간단한 사진 합성하기, 함께 배워볼까요?
1. 올가미 도구로 합성하기
먼저 올가미 도구를 이용해 사진을 간단하게 잘라내, 원하는 배경에 붙여보는 방법이 있는데요. 마우스를 이용하면 올가미 도구를 사용하기 어려울 때가 많습니다. 섬세한 부분까지 클릭한채로 선을 이어나가기가 쉽지 않을텐데요. 타블렛과 펜을 이용한다면 자유로운 손 덕분에 그림을 그리듯 원하는대로 주변 선을 따라 자연스레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와콤 모바일 스튜디오 프로를 이용해 실내에서 작업하는 사진을 -> 야외에서 작업하는 자유로운 느낌의 사진으로 바꾸고 싶어 잔디밭 배경에 합성해볼텐데요. 먼저 올가미도구를 선택한 후, 작업하는 모습을 따라 타블렛 펜으로 점선을 이어 그려줍니다. 처음 시작했던 지점까지 잘 이어왔다면, 위와 같이 영역이 선택될텐데요. 이 선택 영역 레이어를 복사해, 새로운 잔디밭 사진에 붙여줍니다.
크기가 작은 관계로, 잔디밭 배경에 자연스럽게 어울릴 수 있도록 크기를 늘려줄텐데요. Ctrl + T 단축키 를 이용하면 레이어 주변에 조절점이 생기면서 크기를 자유롭게 변형할 수 있게 됩니다.
크기를 키운 후 잔디밭 모서리쪽으로 레이어를 이동시켜보았는데요. 이제 테두리에 남아있는 실내 배경을 지워주어야합니다!
배경을 지울 때에는 좀 더 세밀한 부분까지 작업할 수 있도록 지우개 브러쉬 크기를 작게, 주변 모양도 부드러운 압력으로 바꾸어놓고 작업을 합니다.
타블렛 펜을 이용해 세밀하게 주변을 여러번 터치하면서 지워나가면 어느덧 자연스러운 사람과 타블렛만이 남게되는데요! 넓은 부분을 지울 때에는 브러쉬 크기를 크게, 세밀한 부분을 지울 때에는 크기를 작게 바꿔가면서 지우는것도 요령이겠죠? 참고로 브러쉬 크기를 조절하는 단축키는 대괄호 [] 입니다. ]는 브러쉬 크기를 크게, [는 브러쉬 크기를 작게 조절합니다. 키를 여러번 누르면 점점 커지거나 작아지게 되겠죠?
와콤 인튜어스에는 단축키를 원하는대로 설정할 수 있는 '익스프레스 키' 버튼이 있어, 평소 작업에 자주 사용하는 키를 설정해두면 훨씬 빠르고 효율적인 작업을 도와줍니다~!
짜잔! 주변을 자연스레 지우고 나니, 와콤 모바일스튜디오 프로와 함께 야외에서 작업하는 듯한 모습으로 바뀌었네요-!
2. 레이어 마스크 이용하기
다음은 올가미 도구가 아닌, 레이어 마스크를 활용해 사진 합성하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와콤의 뉴 아이템! 바로 와콤 신티크 인데요. 배경이 흰색이라 많이 밋밋하죠? 이제 생생한 느낌을 내기 위해, 잔디 배경을 깔아보겠습니다 :)
이번엔 제품 주변을 올가미로 누끼 딸 필요 없이, 배경을 아예 사진 위에 덮어둔 후 제품을 차근 차근 보이도록 지워나가는 반대의 방법을 써볼텐데요.
먼저 원하는 배경을 인물 / 제품 사진 위에 드래그해줍니다. 잔디 배경 사진이 너무 작아서, 사이즈를 좀 더 키워 배경을 꽉 채워주었어요!
잔디 배경 사진이 제품을 다 덮어버리면 작업할 때 가늠이 안되니까, 오른쪽 잔디 배경 레이어의 불투명도를 중간으로 낮춰줍니다. 잔디가 희미해지면서 그 아래 깔려있던 와콤 신티크의 모습이 흐릿하게 보이죠?
이 상태에서 오른쪽 레이어 팔레트 아래에 있는 '마스크' 모양을 눌러줍니다. (사각형안에 원이 들어있는 카메라같은 아이콘) 그럼 잔디 배경 레이어 옆에 흰색의 배경이 하나 더 생기는데요.
이 상태에서 브러쉬를 선택한 후, 가장 기본인 검정색으로 와콤 신티크 제품을 따라 칠해줍니다. 점점 제품이 드러나는게 보이시나요?
어느정도 제품이 드러났다 싶을 때, 브러쉬 사이즈를 줄여 테두리를 따라 세밀한 터치를 해줍니다. 이 역시 마우스보단 타블렛과 펜을 이용한다면 좀 더 자연스러운 터치가 가능하겠죠?
짜잔 -! 완성된 와콤 신티크와 잔디 배경 합성사진입니다. 밋밋한 흰색 배경에서 벗어나, 잔디위에 놓아두니 훨씬 생동감 넘치는 사진이 되었는데요.
이처럼 원하는 배경의 사진을 가져와 1) 올가미 2) 마스크 같은 포토샵의 기능을 이용해 자연스러운 합성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타블렛과 펜을 이용하면 펜으로 그림을 그리듯 좀 더 익숙하고, 세밀한 터치가 가능해 자연스러운 합성이 완성된답니다 :) 여러분도 손쉽게 포토샵으로 사진 합성에 도전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