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콤 펜 타블렛 기본 사용법
안녕하세요 와콤 블로그 팬 여러분! 와콤의 자랑, 인튜어스와 인튜어스프로까지 펜 기술력의 총 집약체라고 할 수 있는 '펜 타블렛' 입니다. 직접 화면위에 펜으로 그리는 것이 아닌, 모니터를 보면서 그려야하는 타블렛이기 때문에 처음엔 익숙치 않은 분들도 있을텐데요.
이처럼 펜 타블렛에 펜으로 단순히 그리기만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림 외에도 드래그, 스위치 클릭 등을 이용해 더욱 다양한 기능을 조작할 수 있는데요. 지금부터 와콤이 펜 타블렛 기본 사용법과 함께 조작하는 법까지 모두 안내해드립니다.
A. 펜 쥐는 법
먼저 펜 쥐는 법부터 가장 기본으로 알아야겠죠? 펜은 일반적인 연필이나 볼펜처럼 쥐고 사용하면 됩니다. 본인이 평소 펜을 잡듯이 가장 편한 방법으로 쥐고 움직이면 됩니다.
다만 일반 마우스를 사용할 때에는 펜을 타블렛 위에 두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펜 역시 마우스처럼 인식돼 포인터를 조작할 수 없게 되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B. 모니터 화면에서 포인터 조작하는 법
만약 포인터를 움직이고 싶다면 펜 타블렛 위에 펜을 직접 닿지 않은 상태에서 펜을 움직여줍니다. 조금 떨어진 상태로 움직이면 화면의 포인터도 함께 이동합니다. 펜 타블렛의 조작면 전체가 모니터에 표시된 전체 화면이라고 생각하면 되는데요. 만약 펜을 왼쪽 맨 아래로 가져가게 된다면, 모니터 화면의 포인터 역시 왼쪽 맨 아래로 이동하게 됩니다.
C. 펜 타블렛의 입력 영역과 모니터 사이즈 비율
타블렛의 입력 영역과 컴퓨터 모니터는 1:1로 대응한다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예를 들어 펜 타블렛의 한가운데를 펜으로 가리키면 컴퓨터 모니터 한가운데 포인터가 표시되고, 펜 끝을 움직이면 그에 맞게 이동하게 됩니다.
D. 클릭, 더블클릭, 드래그 조작법
타블렛 위에서 펜을 조금 떨어지게 한 상태에서 움직이면 화면의 포인터가 이동하게 됩니다. 이때 펜 끝으로 타블렛을 한번 가볍게 '탁'두드리거나 펜 끝을 강하게 눌러주면 마우스의 '클릭'과 같은 개념으로 실행됩니다. 더블클릭도 마찬가지로 펜끝으로 타블렛의 같은 지점을 두번 빠르고 가볍게 눌러주면 됩니다.
드래그 역시 마우스와 똑같이 작동합니다. 움직일 대상의 파일 아이콘을 클릭한 상태에서 펜 끝을 타블렛에 붙인 상태로 쭉- 끌어주면 드래그를 할 수 있습니다.
E. 사이드 스위치
펜 옆면에 달린 사이드 스위치를 활용하면 더욱 다양한 기능을 조작할 수 있는데요. 타블렛 위에 펜이 조금 떨어진 상태에서 스위치를 눌러주면 클릭, 스크롤, 이동 등의 기능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각 운영체제마다 해당 기능이 조금씩 다르니 아래 표에서 확인해주세요 :)
F. 펜 타블렛의 특장점
와콤의 펜 타블렛은 실제 펜 같은 느낌으로 자연스러운 조작이 가능해 더욱 유명합니다. 전자 유도 방식을 통해 무전선 & 무건전지로 가볍고 사용이 편리합니다. 또한 필압 감지를 통해 마우스로는 할 수 없는 풍부한 표현들이 가능한데요. 어떤 특장점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 필압 감지 기능
와콤 펜 타블렛의 펜은 필압 감지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원하는 소프트웨어와 함께 사용하면 펜에 가해지는 힘의 강약에 따라 선의 굵기나 농담이 변하여 자연스러운 터치로 드로잉할 수 있는데요. 붓의 먹물이 끊어지는 듯한 느낌, 혹은 물감의 번짐을 실제처럼 리얼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 지우개 기능
와콤 펜의 편리한 기능! 바로 지우개 기능인데요. 펜을 뒤집으면 바로 지울 수 있는 간편한 지우기 기능이 탑재돼 있습니다. (*지우개 기능 포함 펜만 지원) 펜 끝과 동일한 필압 감지 기능도 지원하며 지우는 굵기나 농담도 원하는대로 설정할 수 있어 무척 편리한데요. 지우개 기능이 있으니 틀려도 걱정하지 말고, 언제나 자유롭게 표현해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