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완성도, 시스템, 캐릭터 등 성공한 게임에는 다양한 성공 요소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스마일게이트의 카드배틀 RPG ‘큐라레 마법도서관’은 환상적인 일러스트, 현실감 넘치는 3D 캐릭터, 탄탄한 시나리오 ‘삼박자’를 모둔 갖춘 스테디셀러 게임으로 평가되는데요. 특히 게임 속 등장하는 캐릭터인 ‘에리스’를 비롯해 사서 3인방(미우, 셀라, 델핀)은 풍부한 색채감과 그래픽, 환상적인 일러스트를 자랑하며, 유저들 사이에서 이미 많은 팬덤을 형성하고 있지요. 마치 소설처럼 읽을수록 재미를 더하는 시나리오의 ‘큐라레 마법도서관’이 출시 2주년을 맞아 미소녀 일러스트 컨셉의 정점이라 할 수 있는 웨딩 시즌으로 업그레이드돼 돌아왔는데요. 게임 콘텐츠 기획부터 아트, 캐릭터 디자인, 비주얼 효과까지 ‘큐라레 마법도서관’의 제작에 대한 모든 것을 여러분에게 공개합니다!
큐라레 마법도서관 디렉터 강호연
게임 디렉팅은 게임 제작에 있어 처음부터 끝까지 전반적으로 총괄하며, 프로젝트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지시하는 ‘수장’ 역할을 하는데요. 큐라레 마법도서관은 PC게임 못지 않은 박진감 넘치는 실시간 파티플레이 게임이라는 점과 화려한 일러스트 및 캐릭터가 어우러지면서, 많은 유저들에게 뜨거운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실제 강호연 디렉터 역시 큐라레 마법도서관을 제작하며 ‘시나리오, 일러스트, 3D 캐릭터’ 등 삼박자가 모두 균형을 맞추며, 게임 내 캐릭터들이 매력을 발산할 수 있도록 하는데 가장 많은 신경을 썼다고 설명했습니다. 최근 선보인 큐라레 마법도서관의 새로운 시즌 업데이트인 ‘웨딩 페스티벌’도 마찬가지인데요. 강호연 디렉터는 “매 시즌마다 콘텐츠를 업데이트 하면서 캐릭터 컨셉에 대해 가장 많이 고민한다”며 “그 중에서도 웨딩드레스 컨셉은 정말 아껴 두었던 소재로, 게임 출시 2주년을 맞아 유저 분들께 선물을 드리는 마음으로 준비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큐라레 마법도서관 게임 디자이너 홍경아
큐라레 마법도서관 첫 번째 시즌부터 웨딩 페스티벌 시즌까지 콘텐츠 기획을 담당한 홍경아 디자이너는 게임 컨셉 및 캐릭터들의 전반적인 설정, 기획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게임 시나리오를 토대로 캐릭터들의 매력을 살릴 수 있도록 외모, 표정, 의상 등 디테일한 부분을 책임지고 있는데요.
홍경아 디자이너는 “시즌1때 많은 팬 분들이 캐릭터 코스프레 모습, 팬 아트를 게시판에 올려 주시는 것을 보고 많은 보람을 느꼈다”며 “이번 큐라레 마법도서관 웨딩 페스티벌에서는 ‘5월의 신부’를 컨셉으로 잡은 만큼, 주인공인 ‘에리스’ 캐릭터를 비롯해 의상, 액세서리 등 디자인 전반에 있어 더욱 세세하게 신경을 썼다”고 합니다.
큐라레 마법도서관 아트디렉터 박혁수
박혁수 아트디렉터는 게임 유저들의 의견을 수렴해 작업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거나, 게임 아트 업무 전반에 피드백을 주면서 조화로운 작업물이 나올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실제 큐라레 마법도서관이 런칭했을 때, 모든 사서(캐릭터)들이 안경을 쓰고 있었는데, 유저들의 의견을 반영해 개인 선호에 따라 안경을 썼다 벗었다 할 수 있도록 장착/탈착 선택 시스템을 도입하기도 했다고 하네요.
그는 “평소 유저 간담회, 게시판 등 유저들의 의견을 면밀히 관찰하는 편”이라며 “이번 시즌 역시 웨딩 컨셉에 맞는 설정이 나올 수 있도록 캐릭터들의 포즈, 표정 등에 많은 심혈을 기울였다”고 말했습니다.
큐라레 마법 도서관 일러스트레이터 석현민
석현민 일러스트레이터는 큐라레 마법 도서관에서 게임 원화와 디자인을 담당하고 있으며, 게임 유저들 사이에서 ‘달랑게’라는 닉네임으로 더 유명한데요. 석현민 일러스트레이터는 “시즌1에서는 큐라레 캐릭터 주인공인 에리스의 설정 나이가 25살이기 때문에 나이에 걸맞게 젊고 싱그러운 느낌으로 일러스트를 그리려고 했다”며 “이번 웨딩 페스티벌 시즌에서는 모든 캐릭터가 웨딩 드레스를 입고 나오기 때문에 ‘신부처럼 사랑스럽고 순결한 이미지’를 담고자 노력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석현민 일러스트레이터는 현재 모든 캐릭터 일러스트 및 채색 작업에 있어 와콤 인튜어스 프로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그는 “순수미술을 전공했고, CG작업을 시작한 것은 오래되지 않아 태블릿을 사용한지는 2년 정도 됐다”면서도 “현재 스케치부터 완성까지 전부 디지털 작업을 하고 있으며, 이제 태블릿 없이 CG작업 및 일러스트 작업을 할 수 없을 정도로 인튜어스 제품이 작업의 일부가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큐라레 마법도서관 게임은 카드배틀 RPG임에도 불구하고, 게임 전체에 3D 그래픽이 사용됐다는 점에서 유저들의 많은 호평을 받고 있는데요. 이 과정에는 3D 캐릭터 모델링을 작업하는 권혁채 아티스트의 공이 컸다고 하는데요. 그는 캐릭터 게임 특성상 맵핑 단계에서 캐릭터의 인상을 섬세하게 표현하기 위해 가장 많은 신경을 많이 쓰고 있으며, 이 작업에서 와콤 인튜어스 프로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는 “맵핑은 형태나 질감이 잘 표현될 수 있도록 필압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번 웨딩 시즌에서는 웨딩 드레스의 화사한 색감과 꽃, 리본 장식이 잘 나올 수 있도록 포인트를 살려 작업했다”고 합니다.
큐라레 마법도서관 배경원화 아티스트 박형준
큐라레 마법도서관의 현실감 넘치는 배경은 게임의 몰입도를 한층 더 높여 주는 주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박형준 아티스트는 현재 이 게임의 배경 원화 작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게임이 전반적으로 위에서 아래를 바라보는 듯한 각도로 진행되기 때문에 배경 원화 작업 시 ‘바닥 배경과 벽면’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고 박형준 아티스트는 설명했는데요.
그는 어렸을 적부터 만화 그리기를 좋아했으며, 개인적으로 작업할 때에도 와콤 태블릿을 활용해 왔다고 하네요. 현재에는 인튜어스 프로를 활용해 배경 원화 작업을 하고 있으며, 필압 감지 부분에 있어 가장 큰 만족도를 느끼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게임을 진행할 때 번쩍이는 마법 효과, 탄환, 폭발 효과 등의 시각적인 효과는 게임의 즐거움을 배가시키죠. 성지원 아티스트는 큐라레 마법도서관 게임에서 각종 시각적인 효과를 담당하는 이펙트 아티스트입니다.
게임은 가상현실이라는 특수한 공간이기 때문에 일러스트를 돋보이게 하는 시각적인 효과가 필수적인데요. 그는 “평소 작업 시, 캐릭터가 직접 ‘스킬’을 쓰는 듯한 느낌을 살리기 위해 터치, 라인 효과 등을 돋보일 수 있도록 텍스처 작업을 많이 하는 편”이라며 “이번 웨딩시즌에서도 캐릭터들의 전투 화면에서 더욱 실감나는 효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노력했다”고 전했습니다.
큐라레 마법도서관 UI에는 책을 연상케 하는 활자와 분위기로 큐라레만의 독특한 개성을 담았다는 점이 특징인데요. 이 게임의 UI를 책임지고 있는 사람은 정창희 아티스트로, 편리한 인터페이스와 아이콘 디자인으로 유저들이 보다 즐겁고 편리하게 게임에 임할 수 있도록 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는 “평소 UI의 전체적인 화면을 구성하면서 유저들이 보다 편리하게 게임을 할 수 있도록 아이콘 배치 등을 많이 고민하고 있다”며 “큐라레 마법도서관 UI를 작업에서는 ‘실루엣’ ‘그라데이션’ 등과 같은 효과를 줌으로써 게임 자체가 심플하고 세련돼 보이도록 했다”고 설명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