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튜어스프로에 관한 알짜 팁을 소개해드리는 시간, 그 3번째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인튜어스프로 레디얼 메뉴 설정 방법인데요, 익스프레스키와 마찬가지로 이 방법을 잘 알아두면 작업 속도가 훨씬 빨라질 수 있기 때문에, 열심히 배워두시길 바랍니다. 그럼 지금부터 영상과 함께 아래 설명 잘 따라와주세요.
레디얼 메뉴는 사용자가 개인 맞춤 기능을 빠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입니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익스프레스키와 마찬가지로 모든 어플리리케이션의 기능을 파이 모양의 메뉴에 셋팅할 수 있고, 또 쉽게 다룰 수 있습니다.
먼저 레디얼 메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익스프레스키 또는 펜의 버튼에 이 기능을 셋팅해야 하는데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Wacom Tablet Properties' 창에서 'Tool' 목록에 있는 'Functions' 메뉴 하단의 'ExpressKeys' 탭을 클릭하거나, 'Grip Pen' 메뉴 하단의 'Pen' 메뉴를 클릭하세요. 그 다음 원하는 위치의 버튼 옆에 있는 화살표를 클릭하면 튀어 나오는 메뉴에서 'Radial Menu'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설정된 익스프레스키나 펜의 버튼을 누를 때마다 커서가 있는 곳에서 레디얼 메뉴가 반투명한 팝업창으로 뜨게 됩니다.
레디얼 메뉴는 각각의 옵션이 설정된 8개의 조각으로 이루어져 있고, 그 중 원하는 조각에 또 다른 8가지 하위 메뉴를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Wacom Tablet Properties' 창 상단의 'Tool' 목록 중에서 'Funtions'를 선택하고, 'Application' 목록에서 세부 옵션을 설정하고 싶은 어플리케이션, 예를 들면 포토샵 같은 프로그램을 등록하세요. 등록 방법은 'Application' 목록 옆에 있는 화살표를 클릭하면 됩니다. 그 다음 'Application' 목록에서 원하는 프로그램을 클릭하고, 하단에서 'Radial Menu' 탭을 선택하세요. 하단 창 중앙에서 원하는 위치의 레디얼 메뉴 조각을 선택한 뒤, 우측 'Functions' 메뉴 아래 있는 화살표를 클릭해 'Keystoke'를 누르고, 그 아래 'Lable' 영역에서 메뉴 이름을 설정하면 됩니다. 서브메뉴를 설정하려면 화살표를 클릭하면 나오는 메뉴에서 'Submenu'를 클릭한 뒤, 마찬가지로 'Lable'에서 이름을 설정하고, 왼쪽창에 있는 메뉴 조직도에서 조금 전 설정한 메뉴를 클릭하세요. 그러면 그에 대한 하위 메뉴 8개를 다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포토샵에서 매우 유용한데요. 예를 들어 레디얼 메뉴의 상위 메뉴에 브러쉬의 '투명도(Opacity)' 기능을 설정해두고, 하위 메뉴에 각각 '10%', '25%', '50%', '75%', '90%', '100%' 의 투명도와 'Foreground/Background', 'Black/white' 와 같은 기능을 설정해두면, 레이어 마스크로 작업한 뒤 레이어들을 조정하거나 할 때 매우 유용합니다.
메뉴 설정을 리셋하고 싶을 땐, 'Wacom Tablet Properties' 창의 'Radial Menu' 탭에서 'Default' 버튼을 사용해 언제든 원하는 기능으로 다시 설정하세요. 레디얼 메뉴에서 원하는 메뉴를 선택한 뒤 메뉴가 바로 사라지는 것이 불편하다면, 레디얼 메뉴를 뜨게하는 익스프레스키나 펜의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메뉴를 클릭하면 창이 사라지는 걸 막을 수 있습니다. 또 레디얼 메뉴를를 눌렀다가, 아무 기능도 선택하지 않고 그냥 창을 닫고 싶다면, 가운데에 있는 'X' 표시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다음 시간엔 무선키트 설정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많이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