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블릿(Tablet)이란,
전자 펜으로 태블릿(판)위에
조작함으로써 컴퓨터 모니터상에 그에 대응하는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신개념 제품입니다. 펜을 이용해 종이에 글씨를 쓰듯
컴퓨터에 그림, 도형, 문자입력이 가능한 태블릿은 펜으로
직접 입력하기 때문에 자유자재로 필기, 메모를 할 수 있고, 마우스로는
불가능한 섬세한 표현이 가능합니다. 포토샵이나 페인터 등의 프로그램을 사용한다면 압력감지가 되어 마치 붓으로 그리는 것처럼 누르는 정도에 따른 선의 두께, 농담, 색체 표현까지도 가능합니다.
1990년
산업 디자이너 및 그래픽 디자이너들이 처음 쓰기 시작한 태블릿은 20 여년이 흐른 지금, 다양한 공간에서 다양한 사람들이 활용하는 디지털 저작 도구가 되었습니다.
펜 태블릿 VS 액정 태블릿
태블릿은 태블릿(판)위에서 작업하는 펜 태블릿과
LCD 모니터 위에서 바로 사용하는 액정태블릿 두 종류가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태블릿 형태인 펜 태블릿은 컴퓨터 모니터와 같은 비율을 가진 태블릿(판) 위에서 작업함으로써 모니터에 그대로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는 제품입니다.
펜 태블릿은 디자이너, 그래픽 디자이너, 3D 디자이너, 애니메이터, 포토그래퍼 등 전문 예술 영역에서는 물론이고 최근에는 일반 사용자들도 손쉽게 펜 태블릿을 활용해 다양한 창작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와콤의 펜 태블릿 제품으로는 뱀부(Bamboo), 뱀부펀(Bamboo Fun), 인튜어스4(Intuos4) 가 있고, 뱀부 라인의 제품은 멀티 터치 기능이 추가로 도입되어 펜 없이도 손가락으로 터치 패드를 활용하듯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액정 태블릿은 LCD 모니터에 태블릿 성능이 결합된 제품으로, 모니터 위에서 직접 연필처럼사용하기 때문에 좀더 효율적인 활용이 가능한 제품으로 건축이나 디자인 등 전문적이고, 정밀한 작업이 요구될 때 편리합니다.
액정 태블릿은 보다 전문적인 용도로 사용되고 있는데요, 기업, 학교, 강의실, 병원, 개인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각 산업군과 사용자에게 걸맞는 제품이 있어 사용처가 늘고 있습니다.
와콤의 액정 태블릿은 신티크(Cintiq) 12WX와 21UX, DTI-520, DTU-1931, DTF-720의 제품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