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 튜토리얼_Ep.8] T형 썸남 얼굴 그리는 법 by 루하작가
웹툰 튜토리얼의 마지막 콘텐츠, MBTI ‘T형’의 특징을 알아보고 그에 맞는 미남 캐릭터 드로잉을 보여드리겠습니다. ‘T형’은 ‘Thinking’의 약자로 과정보다는 결과를 중시하는 ‘사고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T형’의 인물들은 누구보다 공정성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객관적 사실에 주목하는 경향이 두드러지죠. 또한, 논리적, 분석적으로 각자의 기준에 맞게 평가하기 때문에 논평이나 토론을 좋아하고, 진실을 파헤치는 데 흥미를 느끼는 유형이랍니다. 현실주의적인 면모가 높아 매사에 신중하고 계획적이며 일 처리 속도가 빠르고 정확하다는 ‘T형’. 오늘은 이러한 ‘T형’의 특징을 토대로 캐릭터 드로잉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카카오페이지에서 ‘그림자 달’을 연재하고 있는 루하 작가입니다. 오늘 저는 제 만화에 나오는 남자 주인공이자 MBTI에서 ‘T’성향을 갖고 있는 남자 캐릭터를 그려보도록 하겠습니다. ‘T’ 성향 캐릭터는 이성적인 면모가 있기 때문에 냉철한 이미지로 그리려고 노력했는데요. 그래서 눈매 같은 디테일한 부분도 많이 신경 쓰고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이미지적으로는 상처받은 도시 남자의 느낌으로 그려보았습니다. 완벽함을 추구하지만, 오히려 그런 부분 때문에 주변 사람들에게 이용당해 상처받은 캐릭터의 느낌으로 그려보고 싶었습니다.
스케치는 모두 구상을 한 다음 그리는 작업이라 작가인 저만 알아볼 수 있는 식으로 하는 편인 것 같아요. 빠르게 스케치를 해놓고 선화 작업으로 넘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웹툰은 작업 속도가 중요하다 보니 저는 선을 많이 그리지 않고 작업하는 편이에요. 그래서 벡터 선기능을 사용하면서 미리 그려 놓은 선을 조작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작업하면 손이나 손목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고, 작업에 발생하는 오차를 많이 줄일 수 있어요. 이것이 제 작업 방식의 큰 특징입니다.
작업에 동일한 시간이 소요되더라도 선을 긋지 않으면 손목에 부담이 덜 가기 때문에 이렇게 작업하고 있는데요. 저는 손에 피로가 특히 많이 쌓이는 편이라 작품 연재할 때 선화 작업에서 최소한의 선 작업을 통해 작업의 효율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보통 저는 작업할 때 와콤 슬림 펜에 스펀지 같은 걸 끼워서 사용하고 있고요. 다른 분들은 두꺼운 게 편하다고 하셔서 기존 신티크 두꺼운 펜에다 붕대를 감아서 쓰는 분들도 있습니다. 근데 현재 사용하고 있는 와콤 프로 펜 3은 두께감도 적당하고, 제 손에 딱 맞는 사이즈 인 것 같아서 정말 편하다고 느껴져요.
사실 저는 화면이 큰 타블렛을 많이 사용해 보지는 않았지만, 신티크 프로 27은 화면이 커서 다양한 창을 띄우기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웹툰 작업을 하다 보면 작업 영역이 생각보다 좁다고 느껴지는데, 현재 사용하고 있는 신티크 프로 27에서는 사용하고 있는 다양한 툴을 모드 띄어 놔도 작업에 전혀 지장이 없을 만큼 화면이 넓어서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채색 작업을 해볼게요. 저는 채색을 조금 특이한 방법으로 진행하고 있는데요. 일단 누가 봐도 다 보이는 색으로 화면을 채워주고 바깥쪽을 지워 인물의 안쪽만 채색이 남아 있도록 작업해 줍니다. 채색 작업에 있어서 오류를 최소화하기 위해 밑색을 깔 때 화면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걸 먼저 채색하고 있답니다.
지금 같은 경우에는 머리카락 채색이 비중을 많이 차지하고 가장 복잡하기 때문에 머리카락 부분을 먼저 모두 칠해 준 뒤 관련 없는 얼굴 부분 등을 지워나갑니다.
저를 포함한 많은 작가님들은 모니터의 거친 질감을 선호하시는데요. 종이 그림에서 시작해서 종이 질감이 편한 건지는 모르겠지만, 모두들 종이 질감을 되게 선호하시거든요. 아무래도 와콤 신티크 프로 27은 질감이 거칠거칠한 느낌이 있어 작가분들이 많이 사용하시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타블렛에 필름을 안 붙이고 써 본 적은 없는 것 같아요.
명암 같은 경우에는 크게 크게 넣은 다음에 지워주는 방식으로 작업하고 있습니다. 이제 채색을 빠르게 한 후 마무리 보정 작업으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캐릭터를 완성했다면 작품의 분위기로도 설득해야 하는 부분이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배경 부분을 꾸며보도록 하겠습니다. ‘꽃보다 남자’라는 말도 있듯이 캐릭터 주변에는 꽃을 반드시 뿌려줘야 합니다. 장미와 가시를 분위기 연출용으로 추가해 주고, 이 캐릭터가 잘생겨 보이게 하는 필승 전략으로 ‘엄청난 미남’과 같은 문구를 넣어주면 된답니다. 이런 문구들은 한 번 눈에 들어오고 나면 독자분들이 수긍해주시는 점이 없지 않기 때문에 종종 함께 그리고 있습니다.
이렇게 제 만화에 등장하는 ‘류 위’라는 남자 주인공을 그려보았습니다. 제가 그릴 수 있는 최대한의 ‘T’형 캐릭터를 그렸다고 생각하는데요. 앞으로 류 위에게 많은 사랑 부탁드리겠습니다.
*해당 영상의 전체 버전은 오직 와콤 원 구매 고객에게만 공개된다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프로젝트 소개]
웹툰 그리기 튜토리얼 시리즈는 와콤과 웹툰 제작 스튜디오 KENAZ가 합작한 프로젝트로 현직 웹툰 작가들의 드로잉 팁과 제작 기법을 알려주는 동영상 튜토리얼입니다. 웹툰 드로잉에 관심이 있다면, 이 튜토리얼 영상을 자세히 보며 각각의 작가님이 알려주는 드로잉 팁을 배우고 따라 해 보세요. 이 포스팅과 영상의 무단 복제 및 상업적 사용은 불가합니다.
[작가 소개]
루하 작가는 카카오페이지 웹툰 ‘그림자 달’ 작품을 연재했습니다. ‘그림자 달’은 천재 도예가 '서청진'이 500년 전 과거 조선의 한 소녀로 빙의해 운명을 바꿔 나가는 스토리의 웹툰입니다.
[사용 제품]
이 영상에 사용된 와콤 타블렛 제품은 '와콤 신티크 프로 27'이며, 와콤의 타블렛 제품이 궁금하다면 와콤 공식 온라인 스토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