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시작하는 인체 드로잉 입문 가이드 (feat. 와콤 인튜어스 프로)
디지털 드로잉의 대중화와 함께 웹툰, 일러스트, 캐릭터 디자인 분야에 관심을 갖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인물 중심의 창작물에서는 인체 드로잉이 기본이자 핵심의 표현 방식으로, 초보자에게는 반드시 익혀야 할 기초 단계인데요. 이번 콘텐츠에서는 드로잉을 처음 시작하는 입문자 또는 취미로 그림을 그리는 분들을 위해 쉽고 자연스럽게 인체 드로잉을 익히는 튜토리얼을 준비했습니다. 인체 비례 표현부터 다양한 자세 그리기, 나아가 나만의 캐릭터 창작까지 단계적으로 확장해보고 싶은 분들이라면 이번 콘텐츠를 주목해 주세요.
| 인체 드로잉의 중요성
웹툰과 일러스트에서는 캐릭터와 인물이 빠지지 않고 등장합니다. 이때 가장 기본이 되는 표현이 바로 ‘인체’입니다. 따라서 인물 중심 콘텐츠를 다루고자 한다면, 기본적인 신체 구조와 비율, 움직임을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단순히 뼈대나 비율을 맞추는 것을 넘어, 동작과 감정을 자연스럽게 전달하는 데에도 인체 드로잉이 필수적이죠. 드로잉 입문자에게 인체 드로잉은 다소 막막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선 표현과 단순화 작업,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 기초 실력을 탄탄히 다질 수 있답니다.
| STEP 1. 디지털 드로잉 환경 세팅하기
본격적인 인체 드로잉 연습에 앞서, 편안한 디지털 드로잉을 환경을 먼저 준비해볼게요. 와콤 인튜어스 프로(2025) 타블렛은 올해 새롭게 출시돼 익스프레스 키, 다이얼 휠 등 다양한 부분에서 업그레이드가 됐는데요. 뛰어난 펜 필압 감도와 정밀한 포인팅 기능이 내장돼 입문자부터 전문가까지 선 처리에 있어 안정적인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도록 강력하게 지원한답니다.
| STEP 2. 선을 이용한 인체 기본 구조 표현
인체 드로잉의 첫 단계는 인체를 단순한 도형으로 분해해 이해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머리는 원, 몸통은 선이나 사각형, 팔다리는 선과 원으로 조합해 표현해 보세요. 이처럼 신체를 단순화해 전체적인 구도를 빠르게 잡아보는 것은 전체 비례와 자세를 파악하는데 유용합니다.
또, 사람의 평균적인 비율(예: 7등신, 8등신)을 기준으로 신체 각 부위를 배치해 보세요. 특히 얼굴, 어깨, 팔, 골반, 무릎 등의 상대적 위치를 시각적으로 익히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 STEP 3. 관절과 동작 표현 연습
기초적인 정면 포즈나 정지 자세에 익숙해졌다면, 이제는 팔을 뻗거나 몸을 틀거나 앉는 등 다양한 자세를 시도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 과정에서는 관절의 위치와 가동 범위, 체중 분산 등의 요소를 관찰하고 반영하면서 캐릭터에 생동감을 불어넣어보세요.
| STEP 4. 입체감 주기
앞서 연습했던 단순한 선 표현의 인체 드로잉에서 입체감을 표현해 보다 사람다운 형상으로 한 단계 업그레이드해보세요. 신체의 비율에 맞춰 그렸던 선 주변으로 적당한 간격의 새로운 선을 따주고 이어주면 쉽고 빠르게 완성할 수 있답니다. 이후 제일 처음 그렸던 선과 원을 지워주면 완성입니다.
| STEP 5. 나만의 캐릭터로 확장하기
기초 인체 드로잉에 익숙해졌다면, 자신만의 캐릭터 창작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신체 비율을 과장하거나 축소해 표현하는 등 다양한 스타일을 시도해보면서, 자신만의 개성과 세계관을 가진 캐릭터로 발전시켜 보세요. 사람은 물론 동식물, 사물 등 모든 것에 비슷하게 적용되는 규칙이니 기초 실력을 탄탄하게 쌓아두면 어렵지 않게 다양한 캐릭터를 창작할 수 있답니다.
| Plus. 인체 드로잉 중급 과정
기초 드로잉 방법을 충분히 익혔거나 이미 인체 드로잉 기초가 잡혀 있는 창작자분들을 위해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버전의 인체 드로잉 연습 방법도 소개해드릴게요. 앞서 학습한 사람의 기본 신체 비율, 관절의 위치를 바탕으로 자연스럽게 사람의 모습을 그릴 수 있다면 자신만의 시그니쳐 스타일을 정립해 보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그리고 이를 활용해 다양한 모습의 신체를 그려보세요.
예를 들어, 슬림한 모습의 사람을 그리고 싶다면, 원래 스타일에서 턱을 더 뾰족하게, 어깨를 더 좁게, 배와 팔다리를 더 얇게, 그리고 몸과 팔다리 사이에 공간을 주는 등의 선의 변형을 통해 표현할 수 있죠.
이와 반대로 살집이 있는 모습을 표현하고 싶다면, 턱을 더 동그랗게, 어깨를 더 넓게, 배와 팔다리를 더 두껍게, 그리고 몸과 팔다리 사이에 공간 없이 등의 드로잉을 통해 표현할 수 있습니다.
보다 다양한 인체 드로잉 방법은 아래 링크를 통해 자세하게 확인해 주세요.
▶작가 소개: Zeynep Alpay 작가는 독일 쾰른에서 활동하는 프리랜서 종합 창작 아티스트이자 일러스트레이터입니다. 일러스트레이션, 애니메이션, 종이 컷아웃, 전통 미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하게 작업하고 있으며, 포트폴리오, 인스타그램, 링크드인을 통해 다양한 작품을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인체 드로잉은 입문자에게는 다소 어려운 주제일 수 있지만, 도형을 통한 단순화된 접근과 디지털 도구의 활용을 통해 충분히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특히 와콤 타블렛은 섬세한 선 표현과 다양한 압력 감지 기능을 통해 입문자에게 보다 자연스럽게 손맛을 살리며 연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답니다. 또 다른 창작의 세계를 경험하고 싶다면, 오늘부터 인체 드로잉을 연습해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