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 작업을 시작한다면, 어떤 타블렛이 좋을까!
디지털 드로잉이 ‘취미 예술’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활기를 띠고 있는 웹툰 산업에 힘입어 학생부터 일반인, 작가지망생까지 웹툰, 일러스트레이션, 이모티콘 등 디지털 드로잉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데요. 특히 웹툰, 게임 등 IP 콘텐츠 산업이 하나의 메인 스트림으로 자리 잡으면서 웹툰 작가, 이모티콘 작가, 일러스트레이터 등 창작자를 꿈꾸는 콘텐츠계 꿈나무들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전문 창작자들은 좋은 작업을 위해 ‘다작’이 중요하다고 입을 모읍니다. 좋은 작업관을 위해 다양한 작품을 접하고, 최대한 많이 직접 그려보며 연습하는 것이 필요하죠. 오늘은 디지털 드로잉에 관심이 많은 와콤 팬들을 위해 초보자부터 전문가까지 사용할 수 있는 단계별 타블렛 추천과 함께 꿈의 작업 환경을 만들어 주는 액세서리까지 모두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타블렛이 처음인 드로잉 초보자에게는 ‘와콤 원’ 추천
디지털 드로잉을 이제 막 시작하는 분들 혹은 디지털 드로잉을 경험해 봤지만 익숙하지 않은 초보자들은 디지털 펜을 사용해 타블렛 위에서 그림을 그리고, 이에 익숙해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디지털 펜을 활용해 타블렛 위에 그림을 그리는 것은 일반 종이에 그림을 그리는 것과 차이가 있을 수 있는데요. 따라서 포토샵, 클립 스튜디오 페인트 등의 창작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타블렛 액정 위에서 섬세한 필압을 조절해 가며 쉽게 드로잉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와콤 원 타블렛을 초보자에게 추천하고자 합니다. 액정 위에서 직관적으로 그림을 그릴 수 있어 누구나 쉽게 타블렛에 적응할 수 있으며, 창작 소프트웨어부터 튜토리얼 영상까지 한 번에 제공하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창작 활동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드로잉에 익숙해진 중수에게는 ‘펜 타블렛’ 추천
어느 정도 디지털 드로잉에 익숙한 유저라면, ‘펜 타블렛 끝판왕’ 인튜어스 프로 라인업으로 디지털 드로잉을 시도해 보세요! 펜 타블렛은 액정 타블렛과 달리 연결한 PC, 노트북, 휴대폰 화면을 보며 드로잉이 가능하기 때문에 고개를 숙일 필요가 없이 비교적 편한 자세에서 장시간 작업이 가능합니다. 특히 와콤 인튜어스 프로 라인업은 8,192 레벨의 필압을 감지하는 와콤 프로 펜2로 보다 전문적이고 세밀한 작업은 물론, 익스프레스 키, 터치 링, 펜 사이드 스위치 등 전문 작업자에게 편한 작업을 도와주는 고사양의 기능들이 많이 탑재돼 있습니다. 콤팩트한 사이즈와 디자인으로 타블렛을 휴대해 작업실, 집, 회사 등 어디에서나 작업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죠. 게이밍, 만화, 디자인 등 크리에이티브 영역에 종사하는 작업자들이 보편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모델이기도 합니다.
디지털 드로잉 고수! 전문가에게는 ‘와콤 신티크 프로’ 추천
와콤 신티크 프로 라인업은 모든 창작자들의 ‘꿈의 타블렛’인데요. 실제 기안84, 박태준, 윤태호 작가 등 프로 웹툰 작가부터 유명 디자이너까지 현업에서 전문가들이 섬세하고 고사양의 작업을 진행할 때 사용하고 있는 액정 타블렛 모델로, 와콤 타블렛 중에서도 가장 최상위 라인업입니다. 특히 신티크 프로 라인은 신티크 프로 16, 신티크 프로 24, 신티크 프로 27 모델로 구성돼 있으며, 창작 환경에서 생산성을 높여주는 다양한 고급 옵션이 추가됐습니다. 눈부심 반사 방지 기능은 물론, 10억 개 이상의 색상 구현 능력으로 상하좌우 어느 각도에서 작업해도 색상 왜곡 없이 색 작업이 가능하죠. 또 세 손가락 또는 다섯 손가락을 사용하는 커스텀 멀티터치가 가능합니다. 특히 최고급 플래그십 모델인 신티크 프로 27은 액정 타블렛 최초로 120hz 주사율이 적용됐으며, 뛰어난 펜 정밀도와 풍부한 필압을 감지하는 와콤 프로 펜 3이 포함돼 있습니다. HDR 감마 지원, 4K 해상도, 현존하는 타블렛 중 가장 최고의 성능을 가진 기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창작자들이 필요로 하는 모든 기능을 갖춘 꿈의 타블렛으로 불리는 이유이기도 하죠.
완벽한 작업환경을 만들어주는 액세서리 추천
창작자들의 숙명이자 과제 중 하나가 오랜 작업 시간인데요. 오랫동안 드로잉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바른 자세가 필수입니다. 액정 타블렛 유저라면, 타블렛의 각도를 다양하게 조절해 세울 수 있는 거치대와 스탠드를 사용자 눈높이에 맞춰 거치하고 사용할 수 있는 플렉스 암이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와콤 원, 와콤 신티크, 와콤 신티크 프로 등 타블렛의 무게와 크기별로 사용할 수 있는 거치대와 스탠드가 상이하니 자세한 내용은 제품별 설명을 꼭 참고해 주세요!
다음은 와콤 드로잉 장갑입니다. 장시간 타블렛 액정에 직접 드로잉 하다 보면 손에 발생하는 땀과 정전기 등으로 지문이 남거나 마찰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드로잉 장갑을 착용한다면 손과 타블렛의 마찰을 최소화해 쾌적한 작업 환경을 만들어 준답니다. 터치 가능한 손끝 오픈 디자인으로 터치스크린과 키보드 타이핑을 작업도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 와콤 드로잉 장갑 구매 바로가기
마지막으로 추천드리는 액세서리는 종이 질감 필름입니다. 흔히 ‘사각사각’한 느낌으로 표현되는 종이 드로잉 특유의 느낌과 감성을 선호하시는 분이라면, 타블렛에 종이 질감 필름을 부착해 활용할 수 있습니다. 종이 질감 필름은 마치 고급 종이 위에서 연필로 쓰고 그리는 듯한 느낌을 그대로 느낄 수 있게 해 주고, 펜이 엇나가는 것을 방지해 준답니다. 또 지문 방지 및 빛 반사 저감 기능까지 갖추고 있어 디지털 드로잉에 안성맞춤인 액세서리라고 할 수 있겠네요!
▶ 와콤 타블렛 종이 질감 필름 구매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