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 튜토리얼_Ep.2] P형 썸남 얼굴 그리는 법 by 꿀밀작가
지난번에는 MBTI J형의 특징을 알아보고 그에 맞는 웹툰 캐릭터 얼굴 드로잉을 보여드렸습니다. 오늘은 그 반대 유형인 P형의 드로잉을 보여드리도록 할게요. MBTI 유형들 중 P형은 상황을 즉흥적으로 받아들이고 행동하며 상황에 대한 적응능력이 뛰어난 유형이에요. 주어진 상황에 대해 자율적이고 융통성이 있어 재량에 따라 일정을 변경하는 특징이 있는데요. 그럼 이 성격을 웹툰 캐릭터로 어떻게 표현하면 될까요? 지난 튜토리얼과 마찬가지로 표정, 손짓, 옷의 움직임 등을 활용해 P형의 특징을 어떻게 잡고 그리면 되는지 하나씩 알려드릴게요.
이번에 그려볼 P형 미남은 제가 차기작으로 준비하고 있는 ‘낙제도사 도하랑’이라는 작품의 주인공입니다. P형의 특징답게 계획대로 안 돼도 ‘내가 그럼 이렇게 하지 뭐’라고 생각하는 캐릭터랍니다. 이번에도 어김없이 ‘손짓’을 포인트로 스케치했습니다. 저는 모든 드로잉에서 손이 잘생겨야 사람이 잘생겼다고 생각하는 편이거든요.
J형과 다르게 P형은 확실히 활발하다는 느낌이 있어서 옷을 펄럭이게 드로잉해 활동성이 크다는 것을 보여줄게요. 스케치 마무리 후 선화로 넘어가겠습니다.
저는 개인 그림 그릴 때는 레스터 레이어 기능을 주로 사용하는데, 업무 그림은 벡터 기능으로 많이 그리는 편이에요. 벡터 레이어를 사용하면 겹쳐 있는 여러 개의 선들 사이에서도 원하는 선 딱 한 개만 옮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랍니다. 수정이 많이 들어가고 언제 어디서 어떻게 고칠지 모르는 업무상의 드로잉에서는 굉장히 유용한 기능이라고 생각하니 여러분도 참고해서 사용해 보세요!
먼저 벡터 레이어를 하나 설정한 뒤, 거친 느낌이 나는 연필 툴을 사용해볼게요. 붓은 불투명도가 아주 낮아 채색이 통과돼서 드로잉에 시간이 더 걸리기도 하고 이번 드로잉에는 동양적인 느낌을 내야 하기 때문에 텍스처감이 있는 연필을 선택했어요. 연필 툴을 활용해 선화를 다 딴 후 채색을 시작해 볼게요.
개인적으로 저는 채색할 때 미리 색을 정하기보다 직접 색을 찍어보며 마음에 드는 색을 고르는 편이에요. 페인트 기능을 활용해 먼저 쭉 부어주고, 페인트가 먹히지 않는 부분만 펜으로 색칠 작업을 하는 편입니다. 와콤 펜의 8,192 필압 기능 덕분에 얇은 머리카락을 칠할 때도 펜의 크기를 따로 조절하지 않고 손에 힘을 빼고 살짝 칠하거나, 두꺼운 선이 필요할 때도 손에 힘을 주어 그리면 되니 편리하게 드로잉 할 수 있는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이펙트를 주어 작품을 마무리해 볼게요. 주인공이 들고 있는 칼에 빛이 나는 효과를 주려 하는데요. 이건 작품의 밑톤을 그대로 가져와 칼의 테두리로 바꿔 강조하는 형식으로 그려볼게요. 먼저 밑톤을 하나 분리한 뒤, 블러를 세게 주어 칼을 살짝 분리해 줍니다. 이후 빛을 낼 부분을 발광 레이어로 밝혀 조명 설정을 하면 완성입니다!
확실히 ‘P형’이라 그런지 자신에게 닥쳐올 시련들을 걱정하지 않고 자신만의 방식으로 깨부술 것 같은 표정이라고 생각이 드는데요. 이 주인공이 등장하는 저의 차기작 ’낙제도사 도하랑’ 많은 관심 부탁드릴게요!
*해당 영상의 전체 버전은 오직 와콤 원 구매 고객에게만 공개된다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프로젝트 소개]
웹툰 그리기 튜토리얼 시리즈는 와콤과 웹툰 제작 스튜디오 KENAZ가 합작한 프로젝트로 현직 웹툰 작가들의 드로잉 팁과 제작 기법을 알려주는 동영상 튜토리얼입니다. 웹툰 드로잉에 관심이 있다면, 이 튜토리얼 영상을 자세히 보며 각각의 작가님이 알려주는 드로잉 팁을 배우고 따라 해 보세요. 이 포스팅과 영상의 무단 복제 및 상업적 사용은 불가합니다.
[작가 소개]
꿀밀 작가는 JTBC ‘역사를 습작하다’ 시리즈에서 2화 도사 곽재우뎐을 그렸습니다. 역습 시리즈는 익숙하지만 조금은 멀었던 과거의 역사들이 SF부터 로맨스까지 찬란한 상상력을 통해 다시 태어나는 역사 웹툰입니다. 현재 차기작으로 낙제 도사 도하랑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사용 제품]
이 영상에 사용된 와콤 타블렛 제품은 '와콤 신티크 프로 27'이며, 와콤의 타블렛 제품이 궁금하다면 와콤 공식 온라인 스토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