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com FAQ] 액정 보호 필름, 꼭 붙여야 하나요?
다시 돌아온 와콤 FAQ 시간. 이번 게시물에서는 많은 와콤 팬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액정 보호 필름 부착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제품 사용을 위해 추가로 필름을 구매해서 부착해서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질문이 여럿 있었는데요, 오늘은 타블렛에 액정 보호 필름을 반드시 붙여야 하는지, 그리고 제품별 안티글레어 액정 상태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액정을 보호하기 위해서 액정 필름 부착을 고려할 텐데요, 와콤 타블렛은 굳이 액정 필름을 별도로 부착하지 않아도 되는 제품입니다. 흠집과 잔기스가 잘 생기지 않는 재질로 제작되었기 때문에 오랫동안 작업할 수 있습니다. 내구성이 뛰어나서 액정 파손으로 인한 제품 고장도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와콤 액정타블렛 제품은 '와콤 센터' 프로그램에서 디스플레이 설정을 통해 밝기, 대비, 색온도 등을 취향에 맞게 세팅할 수 있습니다. 다양하게 액정을 설정할 수 있는 스크린은 와콤 타블렛의 자랑이기도 한데요, 필름을 붙이게 되면 이러한 4K 액정 화면의 장점을 온전히 누리기 어렵습니다. 모든 디스플레이 관련 설정은 출고된 상태에 최적화된 점 참고 부탁 드립니다.
밝기, 대비, 색온도 등 액정타블렛 색감 조정 방법이 궁금한 분들은 하단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 [Wacom FAQ] 액정타블렛 디스플레이 설정 방법
와콤 액정타블렛에는 기본적으로 빛반사를 줄여주면서 눈을 피로하지 않게 하는 안티글레어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모델에 따라서 필름이 부착되어 있는 제품이 있고, 스크린 자체가 에칭 글라스로 이루어진 제품이 있습니다.
액정 위에 필름이 코팅되어 나오는 액정타블렛은 필름이 이미 부착된 상태입니다. 안티글레어(Anti-glare) 필름은 이름 그대로 스크린에 닿는 불빛이 반사되는 글레어(glare) 현상을 막아주는 필름입니다. 해당 필름이 코팅된 와콤 타블렛은 작업을 방해하는 빛반사를 방지하고, 장시간 작업하는 경우 눈의 피로도를 대폭 낮춰줍니다.
와콤의 액정타블렛 중에서 신티크22, 신티크16, 와콤 원에는 안티글레어 필름이 코팅되어 있습니다.
액정 자체가 안티글레어 기능을 갖춘 액정타블렛도 있습니다. 해당 제품의 스크린은 에칭(Etching) 방식으로 처리되었는데요, 에칭 글라스는 유리 표면을 약간 거칠게 만들어서 실제 종이 위에서 필기하는 듯한 사용감을 제공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지문 자국이 거의 남지 않으며, 펜이 잘 미끄러지지 않아서 반응속도가 높아지고 왜곡률도 줄일 수 있습니다. 자연스럽고 익숙한 느낌으로 작업이 가능하면서도 불필요한 빛반사와 눈부심을 줄여주는 디스플레이입니다.
에칭 유리가 탑재된 와콤의 액정타블렛으로는 신티크 프로 27, 신티크 프로 24, 신티크 프로 16이 있습니다.
신티크 프로 27을 사용 중인 일러스트레이터 박평준 작가님도 라이브 방송에서도 액정 보호 필름 사용 여부에 대한 질문이 있었습니다. 박평준 작가님은 보호필름을 잘 사용하지 않는다고 답했는데요, 디스플레이 화면 유리가 두꺼울수록 펜 끝이 닿는 곳이랑 실제 화면에서 인식하는 위치가 차이 나는데, 필름에도 두께가 있어서 필름을 붙이면 이격감이 다시 느껴진다고 합니다. 또 요즘에는 유리가 아주 튼튼하기 때문에, 붙이지 않고 사용하는 것을 추천했습니다.
이번 게시물은 액정타블렛의 액정 보호 필름 여부를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와콤 액정타블렛은 기본적인 사용 환경에 대한 내구성 테스트가 이미 완료된 상태이며, 그러므로 보호 필름을 반드시 부착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물론 스크래치를 방지하는 차원에서 보호 필름을 붙이고 싶은 분들도 있으실 텐데요, 보호 필름을 부착하면 펜의 기능이나 펜심 교환 주기 등 제품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유저 환경을 고려해서 보호 필름 부착 여부를 선택하시기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