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콤 신티크 프로 24 VS 신티크 프로 27, 나에게 맞는 타블렛은?
안녕하세요, 와콤 팬 여러분. 이번 게시물에서는 와콤의 액정타블렛 라인업 중, 최고 성능을 자랑하는 신티크 프로 24와 신티크 프로 27을 전격 비교합니다. 신티크 프로 24와 신티크 프로 27는 각 제품 뒤에 붙는 숫자로도 알 수 있듯이, 24인치와 27인치의 액정 사이즈에서부터 차이가 나는데요, 그 외에도 크고 작은 차이점을 가지고 있답니다. 과연 두 모델 중에서 어떤 게 여러분에게 잘 맞는 타블렛일지 궁금하다면, 이번 글에서 확인해주세요.
먼저 두 액정타블렛의 디스플레이 사이즈부터 비교해볼게요. 신티크 프로 24의 제품 크기는 677x379mm이며, 작업 영역은 522mmx294mm입니다. 그리고 신티크 프로 27은 638x394mm의 제품 크기, 596x335mm의 작업 영역을 보유하고 있어요.
혹시 여기서 특별한 점을 발견하셨나요? 바로 신티크 프로 24보다 신티크 프로 27의 작업 영역 가로 길이가 81mm 더 크면서도, 제품 크기는 39mm 더 작다는 사실을요! 제품 세로 길이의 경우, 신티크 프로 27이 15mm 더 길긴 하지만 작업 영역은 41mm나 더 길어서 넓은 작업 영역을 자랑합니다.
베젤 사이즈도 궁금하실 텐데요, 신티크 프로 24의 베젤 사이즈는 7.5cm, 신티크 프로 27의 베젤 사이즈는 2cm입니다. 베젤이 2cm로 아주 얇아진 덕분에, 더욱 넓은 작업 영역을 사용할 수 있게 됐어요. 물론, 베젤이 넓다고 해서 무조건 나쁜 것은 아니에요. 신티크 프로 24는 7.5cm의 베젤을 탑재하고 있어서 베젤 위에 작업자의 손을 올려놓고 작업할 수가 있습니다. 손을 지탱할 수 있어서 편리하기도 해요. 본인의 습관과 환경에 따라 선택해보세요!
신티크 프로 24와 신티크 프로 27은 주사율에서도 차이를 보입니다. 신티크 프로 24의 주사율이 60Hz인 것에 비해, 신티크 프로 27은 120Hz의 주사율을 자랑합니다. 주사율이 높을수록 더욱 세밀하고 부드러운 펜 드로잉이 가능합니다. 다만, 120Hz 주사율을 경험하려면 PC환경이 뒷받침 되어야 하기 때문에 미리 확인이 필요해요.
그리고 신티크 프로 24는 4K 해상도, 어도비 RGB 색상 99% 재현, 에칭 글래스를 지원하고, 신티크 프로 27은 4K 해상도와 어도비 RGB 색상 99% 재현뿐만 아니라 DCI-P3 영역까지 98% 재현해서 풍부한 색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멀티 터치 기능을 비교해볼게요. 신티크 프로 24는 터치 기능을 지원하는 터치 모델과 터치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일반 모델 두 가지로 나누어져 있어요. 신티크 프로 24 터치 모델은 타블렛 상단 버튼의 터치를 통해 on/off 방식으로 켜고 끌 수 있습니다.
신티크 프로 27도 멀티 터치를 지원하는데요, 특히 신티크 프로 27 제품은 한 번에 10곳의 터치를 지원한다는 점에서 작업자들이 편리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리고 타블렛 뒤쪽에 있는 슬라이드 형식 버튼으로 멀티 터치 기능을 켜고 끌 수 있어요.
크기가 큰 액정타블렛을 사용할 때, 스탠드가 빠질 수 없죠. 신티크 프로 24에는 내장 스탠드가 탑재되었지만, 에르고 스탠드와 함께 사용하면 다양한 자세로 작업이 가능하며, 더욱 견고합니다. 스탠드 단품의 무게는 19.5kg이며, 최대 90도까지 회전 가능해요.
신티크 프로 27은 내장된 스탠드가 없으며, 전용 스탠드에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스탠드는 최대 20도까지 회전할 수 있고, 9kg의 무게로 에르고 스탠드에 비해서 가벼운 편이에요.
신티크 프로 27이 출시되며 가장 혁신적이고 많이 바뀐 파트는 바로 와콤 프로 펜 3예요. 이전 모델까지는 8,192필압의 와콤 프로 펜 2를 제공해왔었죠. 신티크 프로 24에서는 와콤 프로 펜 2를 지원하며, 펜을 꽂아서 보관할 수 있는 둥근 펜 보관함을 제공합니다. 펜 보관함 안에는 여분의 펜심이 들어있어요.
신티크 프로 27에서는 와콤 프로 펜 3를 사용합니다. 프로 펜 3은 최대 36가지의 커스텀이 가능한 조립식 펜으로, 기본 형태로도 쓸 수 있지만 2가지의 그립과 사이드 버튼, 무게 추 등을 이용해서 본인의 스타일에 맞게 사용하는 것을 추천해요. 펜과 부품을 넣어서 보관할 수 있는 펜 보관함은 타블렛의 스크류 홀을 이용해서 거치할 수도 있습니다. 프로 펜 3의 인기가 너무 높아 펜만 구매해 기존 와콤 타블렛에 쓸 수 없냐는 질문들을 많이 해주시지만, 그것은 어렵습니다. 아쉽게도 프로 펜 2를 신티크 프로 27에 사용하는 건 가능해요!
마지막으로 익스프레스 키를 소개합니다. 익스프레스 키는 express라는 이름에 걸맞게 더 빠른 작업이 가능하도록 단축키를 설정하는 기능으로, 신티크 프로 24와 별도로 판매하는 익스프레스 키 리모컨을 함께 사용할 수 있어요. 베젤이나 화면 위에 올려놓고 사용하거나, 아니면 그냥 바닥에 두고 쓸 수도 있지요.
익스프레스 키 리모컨에는 17개의 키와 터치 링이 있으며, 각 키를 취향에 맞게 커스텀해서 최적화된 세팅이 가능해요. 터치링은 자동 확대/축소, 브러시 크기, 회전 세 가지 모드를 지원합니다.
신티크 프로 27은 익스프레스 키가 제품에 내장되었습니다. 제품 뒷면을 보시면 양쪽에 4개씩 총 8개의 키가 탑재된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인체공학적 요소를 고려해서 만들어졌어요. 가볍게 손으로 쥐는 방식으로 익스프레스 키를 사용할 수 있으며, 본인이 사용하는 손에 따라 왼쪽과 오른쪽 중 방향을 선택하면 됩니다. 사진에는 익스프레스 키가 2개밖에 보이지 않지만, 안쪽에 손가락을 넣어서 4개의 키를 모두 사용 가능해요.
항목별로 비교해본 신티크 프로 24와 신티크 프로 27. 각 제품의 특징과 차이점을 파악하셨나요? 저마다의 매력을 가지고 있으니, 여러분의 취향에 맞게 타블렛을 선택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