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블렛 vs 태블릿PC, 차이점을 알려드립니다!
이번 게시물에서는 타블렛과 태블릿PC의 차이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해요. 타블렛과 태블릿의 차이에 대해서는 아직도 많은 분들이 헷갈려하시고, '와콤 타블렛이랑 아이패드, 갤럭시탭의 차이가 뭐에요?'라고 물어보는 분들도 굉장히 많습니다. 하지만 타블렛과 태블릿PC는 엄연히 다른 종류의 기기인데요, 과연 어떤 점에서 차이가 있는지 함께 확인해 보실까요?
먼저, 타블렛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우리가 사용하는 타블렛의 정식 명칭은 디지타이저(Digitizer)또는 그래픽 타블렛(Graphic Tablet)입니다. 영문으로는 Tablet이라고 표기하기 때문에 원칙적으로는 태블릿으로 읽는 게 맞지만(국립국어원 외래어 표기법 발췌), 태블릿PC와의 구분을 위해서 '타블렛'으로 통용하고 있습니다.
타블렛은 디지털 펜과 그 펜에서 전달하는 정보를 수신하는 판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입력되는 좌표를 판독해 컴퓨터에 디지털 형식으로 입력해주는 장치입니다. 얼마나 힘을 주는지에 따라 달라지는 필압을 인식해서 이를 다르게 출력한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우 복잡하고 까다로워서 마우스로 하기에는 어려운 정교한 작업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웹툰, 일러스트레이션, 3D 모델링 등 다양한 창작 분야에서 타블렛이 널리 사용되고 있지요. 블로그지기도 타블렛을 자주 사용하는데요, 펜을 이용한 작업은 마우스와 비교할 수가 없더라고요. 가장 대표적인 타블렛 기업으로는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는 와콤(Wacom)이 있습니다.
타블렛은 단독으로 사용할 수 없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반드시 데스크탑, 노트북을 비롯한 PC, 그 외 특정 안드로이드 기기와 연결해서 사용해야 해요. 위 이미지를 보시면 노트북-타블렛, 휴대폰-타블렛이 연결된 것이 보이시지요? 와콤 타블렛 중에서는 액정타블렛 와콤 원, 펜타블렛 인튜어스, 원바이와콤을 다른 기기와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어요. 호환되는 기기 목록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주세요.
기존에 출시된 제품 중에서는 '펜컴퓨터'라고 불리던 태블릿PC 형태의 모델이 있었지만, 현재 판매 중인 와콤 제품들은 호환기기에 따라서 꼭 윈도우나 맥 기반의 PC 혹은 안드로이드 기기와 연결해 사용해야 합니다.
태블릿PC 역시 영문으로 Tablet이라고 표기하며, '태블릿PC'라는 명칭이 주로 사용됩니다. 태블릿PC는 타블렛과 다르게 운영체제가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태블릿PC만 들고 다니면서 작업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한마디로 입력 가능한 터치스크린이 달려 있는 작은 컴퓨터라고 볼 수 있겠네요. 운영체제가 들어가 있는 만큼, 많은 PC 제조사에서 태블릿을 함께 출시하고 있답니다.
대표적인 태블릿PC로는 애플의 아이패드와 삼성의 갤럭시탭 시리즈가 있습니다. 비슷하면서도 또 다른 타블렛과 태블릿PC. 이제 확실히 차이점을 아시겠죠?
그리고 또 하나의 특이사항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태블릿PC 브랜드 중, 삼성 갤럭시탭 시리즈가 와콤 타블렛과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앞서 타블렛은 무조건 PC 등의 기기와 연결해야만 사용이 가능하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와콤 타블렛과 갤럭시탭을 연결해서 사용할 수도 있어요.
와콤의 액정타블렛 '와콤 원'을 갤럭시탭에 연결하면 PC에 연결한 것과 동일하게 타블렛을 사용할 수 있어요. 갤럭시탭에 설치한 어플리케이션을 와콤 원 화면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이지요. 또한, 갤럭시탭에 함께 사용하는 S펜은 와콤의 EMR 기술이 탑재되어 있어서, S펜과 와콤 원을 함께 사용 가능합니다.
와콤 원에 갤럭시탭을 연결해서 사용하는 방법은 아래 블로그 글을 참고해주세요 :)
▶타블렛알못 금손되기 프로젝트 #7 와콤 원을 갤럭시탭에 연결해보자
▶와콤 원 X 갤럭시탭으로 온라인 수업과 디지털 필기를 해보자!
본문 내용 일부 출처 : 위키백과 문서
https://ko.wikipedia.org/wiki/%ED%83%9C%EB%B8%94%EB%A6%BF_%EC%BB%B4%ED%93%A8%ED%84%B0
https://ko.wikipedia.org/wiki/%ED%83%9C%EB%B8%94%EB%A6%BF_P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