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블릿으로 유명한 와콤사에서 출시한 액정태블릿(펜디스플레이) 신티크 21UX 제품의 리뷰를 진행해 보겠습니다. 신티크 21UX 는 와콤의 최상급 디지타이징 제품으로 많은 크리에이티브 아티스트들의 필수 작업도구이죠. 웹툰 작가분들도 대부분 이 제품으로 작업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21.3인치 디스플레이 + 디지타이징 제품으로 현재 가격대는 에누리 기준 327만원 수준입니다.
제조사가 제공하는 디스플레이의 기본 spec은 다음과 같습니다.
- 화면크기: 21.3인치
- 해상도: 1600 x 1200 (UXGA)
- 화소 간격: 0.270 x 0.270 mm
- 컬러수: 1,677만 컬러
- 컬러관리 제어: DDC/CI
- 명암비: 550:1
- 최대 휘도(cd/m2): 220
- 응답속도: 20ms
- 시야각: 170/170
- 백라이트 수명: 30,000시간
테스트를 진행한 제품은 신티크 21UX의 구형 버전 제품으로 사용시간이 좀 되는 제품입니다. spec상 최대 휘도가 200cd/sq.m 으로 나와 있습니다만 테스트한 제품은 사용이 좀 된 제품으로 150cd/sq.m 수준의 최대 휘도를 보여주었습니다.
그럼 결과를 바로 보여드리겠습니다.모든 계측은 공장출하초기상태(Factory Default)로 리셋한 상태에서 진행하였습니다.결과치는 한대의 시료만을 계측한 결과이며, 제품에 따라 결과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1. Color Gamut 색역
Red - 신티크21UX
Green - sRGB Color Space
Purple - AdobeRGB Color Space
신티크21UX가 표현해 내는 색역은 sRGB 100% 수준의 색역을 보여주는 것으로 계측되었습니다.
2. Brightness Uniformity
(신티크21ux의 9포인트 분할 Brightness Uniformity 계측 장면)
우측 그래프 상의 수치는 % difference 입니다. 가장 밝은 영역을 1로 시작하여 -10 구간은 10% 차이가 발생하는 구간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신티크21UX 제품의 밝기 균일성은 최대-최저 휘도 차이가 13.1cd/sq.m 수준으로 상당히 양호한 수준으로 분석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중심과의 차이가 15% 이내인 경우 양호한 수준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신티크21ux의 Brightness 조정 계측 장면)
상기 데이터는 모니터 OSD상 Brightness 를 최저에서 최고로 조정하며 계측을 실시한 데이터입니다. 전 영역에서 색온도의 변화없는 안정된 상태를 보여주고 있으며, 최대 밝기 상태에서 137.6cd/sq.m 의 휘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RGB 컨트롤을 custom으로 최대치로 조정시 150cd/sq.m 수준까지도 조정이 가능합니다.)
본 시료는 누적사용시간이 있는 제품으로 신제품은 더 높은 휘도를 보여주리라 생각됩니다.
4. 색온도 프리셋 평가
(신티크21ux의 Color Temperature Preset 조정 계측 장면)
5. 모니터 캘리브레이션
신티크21UX의 디스플레이는 Brightness, Contrast, Kelvin Preset, RGB Slider 등 모든 기능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파이더3엘리트에서 밝기, 대비, 켈빈사전설정, RGB슬라이더 등 네가지 컨트롤을 모두 체크한 후 진행하였습니다.
RGB 슬라이드를 체크한 경우 나타나는 경고창입니다. 스파이더3에서는 일반적으로 저품질 패널 및 저품질 대만산 AD보드를 사용하는 LCD 모니터의 경우 'RGB 슬라이더' 조정 기능이 있더라도 해당 기능을 선택하지 말고 그대로 진행하라는 안내가 표시됩니다.신티크21UX 수준의 디스플레이는 RGB 슬라이더를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기본 목표값을 설정하는 단계입니다.
- 감마는 2.2
- 백색점(whitepoint)는 6500k
- 밝기는 120cd/sq.m 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작업하는 공간이 밝은 명실인 경우 밝기는 150cd/sq.m 이상 수준으로 높이고 캘리브레이션을 진행하셔도 무방합니다.(밝기 설정은 어디까지나 상대적 기준입니다.)
고급 조정 옵션에서
- 주변빛 계측은 끄기
- 회색 밸런스 조정은 반복
- 스파이더 인증은 끄기
를 선택했습니다.
색온도 프리셋을 6500k 로 선택하라는 안내가 표시됩니다. 신티크21UX는 공장출하초기상태로 리셋시 기본값으로 6500k 가 선택됩니다.
캘리브레이션을 실시하기 위해 센서를 정위치합니다. 오른쪽 하단은 신티크21UX가 제공하는 OSD 화면입니다.
계측을 진행합니다.
현재의 RGB 출력 상태가 표시됩니다. 디폴트 상태에서는 Red가 상대적으로 과도하게 표시되고 색온도는 5390k 수준의 낮은 색온도를 보여줌을 알 수 있습니다.
신티크 21UX가 제공하는 OSD의 색온도 커스텀 조정 기능을 통해 RGB 출력을 조정했습니다. 조정 수치는 모니터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신티크의 OSD 조정 버튼은 디스플레이의 후면 상단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스파이더 소프트웨어가 디스플레이의 최소 및 최대 밝기를 파악하기 위한 작업을 진행합니다. 신티크의 밝기를 최대치로 높인 상태에서 계측을 실시합니다.
목표값으로 지정했던 120cd/sq.m 수준에 맞추기 위한 밝기 조정을 진행합니다. 모니터 OSD 메뉴의 Brightness 기능을 조정하여 목표값에 가깝도록 밝기를 조정합니다.
모니터 OSD 메뉴의 조정이 모두 완료되고 본 계측이 실시됩니다. 고급설정에서 회색밸런스 부분의 조정을 반복으로 설정했기 때문에 그레이스케일 부분의 계측을 미세조정을 통해 실시합니다.
캘리브레이션이 완료되고 최종적으로 프로파일이 운영체제 폴더에 저장되었습니다.
Blue - 목표 감마 (2.2)
Black - 캘리브레이션 전 디폴트 감마
RGB - Correction
캘리브레이션 전 디폴트 상태에서 신티크21의 감마 특성입니다.목표감마인 2.2와는 상당한 차이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략 2.7 이상으로 판단됩니다.)
Blue - 목표 감마 (2.2)
Black - 캘리브레이션 후 디폴트 감마
RGB - Correction
캘리브레이션을 진행한 후 감마 그래프입니다. 목표값인 2.2 감마에 잘 포개어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티크21UX의 캘리브레이션 전 디폴트 감마는 2.77 로 계측되었습니다. 상당히 왜곡된 감마 수준으로 본 디스플레이는 캘리브레이션을 통한 교정이 필수적인 제품으로 판단됩니다. 델타E는 0.1에서 0.5 수준으로 캘리브레이션 진행 후 캘리브레이션을 통한 교정이 잘 진행되었고 결과도 상당히 안정된 수준으로 나타났습니다. (스파이더가 잘 먹히는 모니터라 해도 무방하겠습니다.) 다만 캘리브레이션시 "RGB 슬라이더 조정"이 요구되는 모니터이므로 스파이더는 프로나 엘리트와 같이 'RGB 슬라이더 조정' 기능을 지원하는 제품을 사용하셔야 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