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아티스트들과 함께하는 와콤 코믹위크 (Wacom Comic Week)
지난 10월 19일부터 22일까지 전 세계 아티스트들과 와콤 유저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4일간의 축제, '와콤 코믹 위크 (Wacom Comic Week)'가 진행되었습니다. 디지털 드로잉 방법부터 아이디어를 표현하는 방법, 전문 아티스트들이 어떻게 영감을 얻고, 어떻게 작업을 하는지 등등 세계 곳곳의 그림을 좋아하는 아티스트들이 함께 모여 의견을 나누고 공유하는 뜻깊은 행사가 되었는데요! 모든 행사가 마무리 되었지만, 내년을 기약하고 준비하는 의미에서 올해 와콤 코믹위크는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어떤 유용한 내용들이 있었는지, 참여 방법부터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와콤 코믹위크 참여 방법
줌(Zoom)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웨비나와 유튜브 라이브 형태로 진행되는 와콤 코믹 위크는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는데요. 2020 와콤 코믹 위크 안내 페이지에서 사전 등록(Register Now)을 마치면 신청한 이메일로 웨비나 접속 URL이 연결되어 있는 프로그램 안내 메일이 전송됩니다. 해당 메일에서 관심 있는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시작 시간에 맞춰 접속하면 강연을 들을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하실 점은 시작 시간인데요. 코믹위크의 프로그램은 모두 중앙유럽 서머타임 시(CEST)와 태평양 서머타임 시(PDT)로 표시되어 있기에 한국 시간으로 언제 시작하는지 미리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나라 시간으로 환산하려면 CEST 시간 + 7시간, PDT 시간 + 16시간이니 참고해주세요. 즉, 19일 오전 11에 시작한 Fragan Tanguy의 강연은 우리나라 시간으로 19일 오후 6시에 시작했죠.
◆ 4일간의 다양한 프로그램
이번 와콤 코믹위크에서는 어떤 프로그램들이 준비됐는지, 날짜별로 살펴볼까요?
먼저 와콤 코믹위크의 첫째 날은 '드로잉 스킬의 향상'을 주제로 전 세계 프로 아티스트들의 기술 시연을 볼 수 있는 알찬 시간이었는데요. 세계 곳곳에서 참여한 만큼 영어로 진행되는 세션 외에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터키어, 스페인어, 독일어, 폴란드어로만 진행되는 비영어 세션 등으로 진행됐습니다.
캐릭터의 표정이나 자세 등의 표현 방법, 만화를 잘 그리는 팁, 클립스튜디오 페인트에서의 드로잉 방법 및 채색 방법 등 그림 그리는 기술을 배울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이번 행사는 영어나 다른 언어로의 통역/번역이 진행되지 않아 모든 강연을 완벽하게 이해하기는 쉽지 않았지만, 만국 공통어인 '그림'이 메인이었기에 모두가 즐기며 참여할 수 있었죠!
또한 와콤 코믹위크에서 진행된 몇몇 세션은 유튜브 영상 다시보기를 통해 공유되고 있습니다. 첫날 진행된 프로그램 중 특별한 형태로 진행된 'Chat and Draw with Luciannys Camacho & Ren Chu'와 'Wacom-ic Session with DJ Mechlo and Tony Washington'은 유튜브로 다시 볼 수 있습니다.
먼저 'Chat and Draw' 세션은 최근 SVA(School of Visual Arts)를 졸업한 Luciannys Camacho와 Ren Chu가 서로 대화를 하며 그림을 그리는 특별한 시간이었는데요. 세션에 참여한 사람들의 질문에 답변도 하고, 스케치부터 채색까지 어떻게 작업하는지 과정을 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약 2시간 동안 영어로 진행된 그들의 대화와 그림이 궁금하다면 와콤 글로벌 공식 유튜브에서 확인하세요! :)
▶ 와콤 코믹위크 'Chat and Draw' 세션 다시 보기
그림을 좋아하는 누구나 더욱 직접적으로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세션도 있었습니다. 바로 'Wacom-ic' 세션인데요. 이름마저도 위트스러운 이 세션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하스스톤, 크로우 포스터 등의 그림으로 잘 알려진 컨셉 아티스트 겸 일러스트레이터 Tony Washington의 그림 그리는 모습을 보고, DJ Mechlo의 신나는 디제잉 음악을 들으며 함께 작업할 수 있는 특별한 시간입니다.
더욱 신선하고 재미있는 것은, 해당 세션에 참여해 모두가 함께 그림을 그리고 그 모습을 공유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꼭 와콤 타블렛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스케치북, 노트, 태블릿 등등 자신만의 방법으로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죠. 그림을 처음 그려도, 못 그려도 상관 없습니다. 그저 모두가 같은 음악을 들으며 채팅도 하고, 수다도 떨며 함께 모여 순수하게 그림을 그리는 행위를 즐길 수 있는 시간입니다.
현지 시간으로는 자정에 시작된 세션이기에 모두가 밤새 음악을 들으며 작업할 수 있었지만, 우리나라 시간으로는 아침 7시~9시 사이에 진행되어 아쉽게 참여하지 못한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유튜브 영상 다시보기를 통해 그때의 기분을 조금이나마 느껴보실 수 있으면 좋겠네요!
둘째 날은 아티스트들이 자신의 창의적인 영감을 어디서 얻고, 어떤 과정으로 풀어가는지를 주제로 프로그램이 마련되었습니다. 스토리 보드를 만드는 방법, 자신의 일상을 그리는 법, 4컷 만화에 위트있는 내용을 담는 법 등의 강연이 진행되었는데요. 그 중 마지막 두 세션은 유튜브에 다시보기 형태로 업로드 되었습니다.
브라질 살바도르 출신의 아티스트 Lila Cruz의 강연이기에 포르투갈어로 진행된 이 세션은 어떻게 끊임없이 소재와 아이디어를 발굴해 그림으로 표현해낼 수 있는지, 나만의 그림을 SNS에 어떻게 공유하고 소통하는지 등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10만 명 이상의 인스타그램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으며, 자신만의 굿즈를 만들어 판매하고 있는 작가의 그림 노하우를 유튜브 영상으로 다시 만나보세요!
우리에게 익숙한 네컷 만화를 그리는 방법을 소개해준 Jimmy Craig는 짧은 스토리에 어떻게 재미있는 요소를 담을 수 있는지, 어떻게 스케치를 하고, 이를 어떻게 최종적으로 표현할지 등을 알려줍니다. 많은 사람들의 질문에 답변하는 Q&A 시간도 있어서 매우 유용한 시간이었는데요. 그만의 방법이 궁금하다면 유튜브에서 확인해보세요!
▶ 와콤 코믹위크 Jimmy Craig 강연 다시 보기
셋째 날은 스토리 전개에 유용한 팁과 만화 디자인의 기초를 만드는 법을 주제로 진행되었습니다. 클립 스튜디오 페인트를 이용해 디지털 일러스트 및 애니메이션을 그리는 과정, 스크립트 작성 팁, 채색하는 법, 코믹 배틀 등으로 알차게 준비되었습니다.
그중에서 특히 DC Comics의 컬러리스트로 맹활약중인 Alex Sinclair의 작업 및 인생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세션은 많은 관심을 모았는데요. 그가 사용하는 도구와 채색 과정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 와콤 코믹위크 Alex Sinclair 강연 보러 가기
또한 Luke McGarry와 Gemma Correll 두 작가의 재미있는 그림 대결을 볼 수 있는 코믹 배틀(Comic Battle)도 큰 재미를 선사해주었습니다. 45분 안에 빠르게 여러 가지의 재치있는 그림을 그려야 하는 대결이었는데요. 과연 어떤 그림들을 그렸을지, 또 누가 이겼을지 영상으로 확인해보세요!
마지막 네번 째 날은 심화 과정으로, 전문가들이 어떻게 자신만의 창의적인 작품을 구축해나가고 있는지 그 과정을 엿볼 수 있는 프로그램들로 마련되었습니다. 캐릭터 디자인을 위한 10가지 튜토리얼, 자신만의 캐릭터를 만드는 팁, '워킹데드'와 'X-파일' 등으로 잘 알려진 '찰리 아들라드'작가의 인터뷰, 만화 한 쪽을 그리는 방법, 호러 만화 디자인 등의 강연을 들을 수 있었죠.
특히 프로 아티스트인 찰리 아들라드가 와콤 신티크를 이용해 그림을 그리는 과정을 볼 수 있는 세션은 그림의 구도를 잡고 밑그림을 그리는 방법에 대한 팁을 얻을 수 있어 매우 유용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 와콤 코믹위크 Charlie Adlard 강연 보기
캐릭터의 표정이나 몸짓, 골격 등을 드리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Mitch Leeuwe 작가의 강연도 매우 유용했는데요. 곧바로 실전에 적용할 수 있는 꿀팁이 많으니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
코믹위크가 끝나고 나면 처음 코믹 위크 참여 신청을 했던 메일 주소로 와콤의 다양한 타블렛 제품을 할인받아 구매할 수 있는 안내 페이지가 전달됩니다. 5%~20%까지 다양한 제품의 할인 혜택이 제공되는데요. 10월 31일까지만 할인을 적용받을 수 있고 아쉽게도 EMEA(유럽 및 중동·아프리카) e-스토어에서만 구매할 수 있지만, 해당 지역에 계시는 분이 와콤 타블렛에 대한 관심도 있으셨다면 좋은 기회가 될 수 있겠네요!
◆ 와콤 코믹위크에 참여하기 전 준비할 5가지!
1) 강연, 음악, 참가자들의 말소리를 더욱 가까이에서 생생하게 느낄 수 있도록 헤드폰을 준비해보세요!
2) 영감이 떠오를 때 곧바로 스케치를 하거나 메모할 수 있도록 스케치북, 타블렛, 태블릿PC, 펜 등을 가까이에 두세요.
3) 오랜 시간 동영상 강의가 진행될 수 있으므로 노트북이나 PC가 100% 충전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전원을 꽂아두세요.
4) 너무 재미있다고 장시간 같은 자세로 시청하는 것은 금물! 중간 중간 스트레칭도 하고, 물도 자주 마셔주세요.
5) 모두가 그림을 좋아하고 예술을 사랑한다는 점에서 같은 생각을 지닌 사람들이므로, 모든 시간을 즐겨보세요!
이렇게 2020 와콤 코믹위크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는데요. 올해 참여하지 못해 아쉬우셨다면 유튜브 영상을 보며 그때의 기분을 느껴보는 건 어떨까요? 또한 내년에도 재미있고 알찬 내용으로 계속될테니 지금부터 기대하고 준비하여 내년 코믹위크는 전 세계 유저들과 함께 즐기며 그림 스킬도 향상시켜보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