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강의에 유용한 판서 프로그램
- 오픈보드(OpenBoard)와 와콤 타블렛으로 필기하기
온라인 수업을 준비하며 가장 힘든 점은, 바로 교실에서 쓰는 '칠판'이 없어 자유로운 설명이 힘들다는 점인데요. 타블렛과 디지털 펜만 있다면 훌륭한 전자 칠판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다양한 무료 판서 프로그램이나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수업 자료를 편리하게 만들고, 마치 칠판에 판서를 하듯 자유롭게 필기하며 내용을 설명할 수 있는데요.
그 중 무료 화이트보드 소프트웨어인 '오픈보드(OpenBoard)'를 활용해 온라인 상에서 쉽게 필기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스위스 대학이 개발한 무료 소프트웨어 '오픈보드'는 윈도우, 맥, 리눅스 등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전자 칠판 소프트웨어인데요. 이 소프트웨어와 와콤 액정 타블렛을 활용하면 일반적인 화이트보드나 칠판과 같은 환경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온라인 수업 환경을 보다 자연스럽고 현실감 있게 만들 수 있는데요.
문서를 가져와 수업 자료 위에 직접 주석을 달거나 밑줄을 그어 활용할 수 있고, 특히 스타일러스 펜의 압력 감도를 지원하기 때문에 와콤 펜의 뛰어난 필압을 그대로 느끼며 판서를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두께로 하이라이트를할 수 있고, 주석 툴이나 지우개 등의 다양한 기능을 지원해 자연스럽고 깔끔한 필기가 가능한데요.
오픈보드의 가장 큰 장점은 평소 내 PC의 화면 위에 그대로 필기를 하거나, 인터넷 검색 시 찾은 자료 위에도 곧바로 주석 툴을 이용해 필기를 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필압을 활용해 다양한 두께로 밑줄을 긋거나, 자연스러운 글씨 쓰기가 가능합니다. 사진, 문서, 인터넷 화면, 동영상 위 등 어느 곳에서나 필기가 가능해 다양한 수업 자료를 활용할 수 있는데요.
꼭 흰색 칠판이 아니어도, 웹 브라우저나 문서를 열어놓고 직접 주석을 달거나 하이라이트를 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또는 인터넷 화면을 캡쳐해서 곧바로 화이트보드에 붙여넣어 자료처럼 활용하거나, 내보내기 기능을 활용해 학생들에게 자료를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영상 재생 시에도 바로 필요한 부분에서 주석을 달 수 있는데요. 다양한 동영상 자료가 필요한 수업에서 특히 유용합니다. 이제 와콤 타블렛과 오픈보드를 활용해 더욱 직관적인 온라인 수업 환경을 만들어보세요!